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아주대·인천대·항공대, ‘국토교통 DNA+ 융합기술대학원’ 선정

국토부, 도로교통·물류·항공 등 분야서 대학 공모…5년간 60억 지원

2022.05.18 국토교통부
인쇄 목록

정부가 그동안 전통산업으로 여겨온 국토교통 분야와 미래 핵심기술인 DNA(DATA·NETWORK·AI)를 융복합해 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국토교통부는 국토교통 산업과 DNA 기술을 접목한 고급 연구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국토교통 DNA+ 융합기술대학원’ 프로젝트를 도입하고 첫번째 지원대학으로 아주대·인천대·한국항공대를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

국토부 건물.

이번에 선정된 대학에는 5년 동안 60억원을 지원한다. 

각 대학은 분야별 맞춤형 석박사학위과정을 신규로 개설하고 혁신기업과의 산학연계를 통해 기술사업화, 현장실습 등을 병행, 융복합 연구인력을 양성한다.

국토부는 올해 도로교통, 물류, 항공 등 3개 분야를 대상으로 지원 대학을 공모해 학위과정 커리큘럼과 인재 양성 로드맵, 산학 연계방안 등이 우수한 3개 대학 컨소시엄을 최종적으로 선정했다.

도로교통 분야에서 선정된 아주대 컨소시엄(아주대·KAIST·노타·이엠지)은 ‘AI모빌리티공학과’를 신설해 모빌리티 인프라, 미래차 등을 포함한 융복합 커리큘럼을 다룰 예정이다.

아주대 컨소시엄은 AI,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이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산업 수요에 대응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석·박사 인재를 길러낼 계획이다.

물류 분야는 인천대 컨소시엄(인천대·원제로소프트·볼드나인·CnTR·PLZ·플로틱)이 선정됐다.

인천대 컨소시업은 ‘DNA+융합물류시스템학과’를 개설,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사업모델 발굴 등 사업화 역량과 현장에서의 문제 해결역량을 갖추도록 데이터마이닝, AI 네트워크 등이 융합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다양한 물류 IT 관련 기업이 참여해 물류자동화 등 산학연계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항공 분야에서 선정된 한국항공대 컨소시엄(항공대·파블로항공·더피치)은 ‘DNA+ 항공 융합전공’을 신설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운항·정비·관제에 전주기적으로 DNA 기술을 결합하고 인공신경망을 활용한 안전비행, 데이터·딥러닝에 기반한 스마트 정비 등을 교육과정에 포함한다. 드론·항공 IT 등 관련 기업과 함께 드론 서비스 개발, 플랫폼 사업화, 창업 지원 등을 통해 신산업 수요에도 대응할 수 있는 고급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우제 국토부 정책기획관은 “자율주행, 스마트시티, 드론 등 융복합을 통한 국토교통 신산업이 급성장 중인 상황에서 산학수요 맞춤형 고급연구인력 양성이 시급하다”며 “내년에는 자유 분야로 2개 대학을 추가 선정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미래전략일자리담당관 044-201-326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