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추석 성수식품 위생관리 실태 집중점검

식약처·지자체 합동 17~26일…식품 업체 2600여 곳 등 대상

2022.08.10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쇄 목록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17일부터 26일까지 17개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추석 성수식품의 위생관리 실태를 집중 점검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가공식품, 건강기능식품, 축산물 등 추석 명절 선물·제수용으로 많이 소비되는 국내 유통 식품과 통관단계 수입식품의 위생·안전을 선제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총 2600여 곳의 국내 유통식품 업체는 물론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하는 식품을 대상으로 검검에 나선다. 수입식품은 잔류농약 등을 확인하는 정밀검사를 강화한다.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못골종합시장에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기지원 관계자들이 식육 및 축산물 가공품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못골종합시장에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기지원 관계자들이 식육 및 축산물 가공품 점검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내 유통식품은 추석 성수식품을 제조·가공하는 업체와 유통·조리·판매하는 업체 등 2600여 곳이 대상이다.

이번 점검은 ▲무등록 제조·판매 ▲유통기한 경과제품 판매 ▲냉동고기를 냉장육으로 속여 판매하는 행위 ▲식품의 위생적 취급 여부 등을 조사한다.

추석 성수식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게시물의 부당광고 등 불법행위를 점검하고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판매되는 식품의 수거·검사도 실시한다.

일반식품을 면역력, 장 건강, 피부 건강 등으로 광고해 판매하는 온라인 게시물 400여 건을 대상으로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 등 부당광고 여부를 점검한다.

온라인 쇼핑몰, 백화점, 대형마트, 전통시장 등에서 판매하는 한과, 사과, 굴비, 주류, 포장육, 건강기능식품 등 1800여 건을 수거해 잔류농약, 중금속, 식중독균 항목 등을 검사한다.

수입식품은 통관 단계에서 ▲과채가공품·식물성유지류·어육살 등 가공식품 ▲목이버섯·도라지·소고기·참조기·부세 등 농·축·수산물 ▲프로바이오틱스·EPA-DHA함유유지 등 건강기능식품을 대상으로 잔류농약과 중금속 항목 등에 대한 정밀검사를 강화한다.

이번 점검 결과 위반업체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하고 부적합 제품에 대해서는 회수·폐기 등 조치하며 고의적인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형사고발도 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점검으로 추석 명절에 보다 안전한 식품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특정 시기에 소비가 증가하는 식품 등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해 식품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문의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책국 식품관리총괄과(043-719-205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