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반도체 인력 양성…기술사관 사업단·계약학과 주관대학 모집

중소기업 전문인력 양성 및 공급 확대…내년 3월 개설 목표

2022.08.23 중소벤처기업부
인쇄 목록

중소벤처기업부는 24일부터 다음달 23일까지 ‘기술사관’ 사업단 및 ‘중소기업 계약학과’ 주관대학을 신규 모집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 후속조치로, 반도체 산업 분야 중소기업 전문인력 양성 및 공급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중기부 현판.

‘기술사관’은 특성화고 2년, 전문대학 2년 등 4년 동안의 연계 교육을 통해 중소기업 현장의 기술 인력을 체계적으로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중소기업 계약학과’는 대학에 학위 과정(전문학사-박사, 과정당 2년)을 개설해 중소기업 재직자(채용예정자)를 대상으로 전문교육 및 학위 취득을 지원하는 선취업-후진학 방식의 인력양성 프로그램이다.

기술사관이 산업기사 수준의 신규 기술 인력을 양성·공급하는 사업이라면 중소기업 계약학과는 재직자를 중심으로 재교육을 통해 (전문)학사·석사·박사 등 핵심 인재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통상 신규 주관기관 모집 공고는 연말에 시행하나, 반도체 산업 인력양성의 중요성과 시급성을 고려해 내년 3월 개설을 목표로 반도체 산업 분야만 별도로 중소기업 계약학과 2~3개, 기술사관 사업단 2~3개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중기부 관계자는 설명했다.

신규로 선정된 기술사관 사업단 전문대학에는 재료비, 실습비 등 교육비로 연간 3억원 내외가 지원되며 기술사관 학생에게는 자격증 취득, 산업기능요원 추천 우대 등이 지원된다.

중기부는 중소기업 계약학과 학생들에게는 학위 취득에 소요되는 등록금의 일부(65~100%)를 지원할 예정이다. 주관대학에는 계약학과 운영에 소요되는 비용(학기당 3500만원)을 3년 동안 지원한다.

기술사관 사업단과 중소기업 계약학과 주관대학 모집에 참여하려면 중소기업인력지원사업 종합관리시스템(smes.go.kr/sanhakin)에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중소기업인력지원사업 종합관리시스템 및 기업마당(www.bizinfo.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선욱 중기부 인력육성과장은 “반도체 산업 인력애로가 심화된 만큼 기술사관 및 중소기업 계약학과 설치를 조속히 추진해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한다”며 “향후 반도체 초격차를 이끌 중소기업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인력양성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인력육성과 044-204-779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