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산업부, 섬유패션 기업과 친환경·저탄소화 방안 논의

주요 패션브랜드 50개 업체 ‘친환경 패션 이행’ 선언식도 개최

2022.08.24 산업통상자원부
인쇄 목록

산업통상자원부가 친환경 섬유패션 활성화를 위해 관련 업계와 머리를 맞댔다. 

산업부는 장영진 1차관이 서울 코엑스에서 주요 섬유패션기업 대표들과 함께 정책 간담회를 열고 섬유패션산업의 친환경 및 저탄소화 방안을 논의했다고 24일 밝혔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친환경 섬유패션 정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이 24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친환경 섬유패션 정책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계 섬유패션 시장은 EU 등 선진국의 환경규제 강화와 소비자의 친환경 인식 확산 등으로 친환경·리사이클 패션 비중이 크게 확대할 전망이다.

반면, 국내 친환경 섬유패션 규모는 1조원으로 추산돼 전체 내수의 2% 수준에 머물고 있다.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친환경 소비 인식은 높으나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낮은 친환경 브랜드 인지도 등에 막혀 실제 구매로 잘 이어지지 않고 있고 있다. 

장 1차관은 모두발언에서 “친환경 섬유패션은 자동차 산업의 전기차에 비유할 수 있는데, 탄소중립과 환경문제와 연계돼 우리 섬유패션업계가 피해갈 수 없는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나라가 전기차 및 배터리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듯이, 친환경 섬유패션이 중국, 동남아 등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고 시장을 확대하는 기회가 될 수 있도록 업계가 선제적으로 투자해달라”고 당부했다.

간담회에서는 국내 친환경 패션 시장의 활성화와 함께 우리 업계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제시됐다.

친환경 섬유패션 수요 창출을 위해 국내 패션기업의 친환경 소재 사용을 촉진하고 공공조달 등에서 친환경 섬유제품의 우선 구매 확대, 해외 유명 전시회 출품 등 지원을 제안했다.

또 생분해·바이오매스 섬유, 물을 쓰지 않는 염색가공, 폐섬유의 화학적 분리 및 재생 등 핵심기술개발, 고효율 설비 교체 지원 등도 언급됐다.

패션브랜드 매장을 활용한 헌옷 수거-재활용 시스템 활성화, 봉제업체 자투리 원단 분리수거를 위한 원단 소재 성분 표시제 도입 등도 제시됐다. 

친환경·리사이클 소재에 관한 패션기업의 라이브러리 구축과 관련 분야의 스페셜리스트 양성도 지원할 것도 제안했다.

한편, 간담회에 앞서 한섬, 코오롱FnC, LF, 블랙야크, K2, 지오다노 등 국내 주요 패션브랜드 50개 업체는 ▲친환경 소재 사용의 지속 확대 ▲리사이클 및 업사이클 확대 ▲탄소중립 실현 기여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친환경 패션 이행 선언식’을 열었다.

이번 선언에 참여한 블랙야크는 올해 출시 일부 제품의 친환경 소재 사용 비중을 40%, 내년은 50%로  확대할 계획이다. 코오롱스포츠는 내년까지 전체 상품의 절반에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고, 이랜드월드(스파오)는 내년까지 데님 제품을 100% 친환경 소재로 출시할 계획이다.

친환경 패션 선언에 추가 동참을 희망하는 기업은 한국패션산업협회 홈페이지(www.koreafashion.org)를 통해 언제든 등록이 가능하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소재융합산업정책관 섬유탄소나노과(044-203-428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