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송도에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 인프라 ‘K-바이오 랩허브’ 구축

중기부·인천시·연세대, 30여개 기관과 업무협약…2026년 본격 운영 목표

2023.03.22 중소벤처기업부
인쇄 목록

중소벤처기업부는 인천광역시, 연세대학교와 함께 22일 인천 송도 연세대 국제캠퍼스에서 의약 바이오 분야 30여개 기관과 ‘K-바이오 랩허브’의 구축과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앞줄 가운데)이 22일 인천 연수구 연세대 국제캠퍼스 언더우드기념관에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영 장관 왼쪽),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이영 장관 오른쪽) 및 관계기관과 ‘K-바이오 랩허브’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중기부)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앞줄 가운데)이 22일 인천 연수구 연세대 국제캠퍼스 언더우드기념관에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영 장관 왼쪽), 서승환 연세대학교 총장(이영 장관 오른쪽) 및 관계기관과 ‘K-바이오 랩허브’ 업무협약식에서 협약을 맺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중기부)

K-바이오 랩허브는 의약 바이오 분야 혁신 스타트업을 본격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국내에 미국 보스턴의 ‘랩센트럴’과 같은 세계적인 바이오 스타트업 육성 인프라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공모를 통해 인천 송도가 후보지로 선정됐고 2021년 12월부터 약 9개월간 진행된 예비타당성조사는 지난해 8월 최종 통과됐다.

사업기간은 9년, 예산은 국비 1095억원을 비롯해 총 2726억원이 투입된다.

올해 시작해 오는 2025년까지 구축을 완료하고 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운영될 전망이다.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K-바이오 랩허브를 함께 구축·운영할 중기부와 인천시, 연세대뿐만 아니라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유한양행, 에이치케이이노엔, GC녹십자, 대웅제약 등 국내대표 바이오 기업과 대학, 연구기관, 병원, 지역 바이오 클러스터, 관련 협회 등 총 30여개의 기관이 참석했다.

참석 기관들은 업무협약을 통해 K-바이오 랩허브의 성공적인 출범과 의약 바이오 분야 혁신 창업기업 발굴 및 육성 및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바이오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상호협력을 다짐했다.

또 인천 송도를 세계적인 바이오 클러스터로 조성한다는 비전을 공유했다.

K-바이오 랩허브가 구축되면 초기 연구개발을 위한 시설과 장비, 보육 공간은 물론 사업기획과 연구개발, 투자, 기업·대학·연구소·병원·투자자 등 관련 기관과의 교류 등으로 바이오 스타트업의 초기창업 부담이 줄고 성장 지원 체계가 갖춰진다.

이영 중기부 장관은 “K-바이오 랩허브를 통해 바이오산업이라는 미래 먹거리의 중심지를 대한민국으로 가져올 것”이라며 “기존 기업·학계·의료계·투자기관 등이 가진 경험·노하우·네트워크와 같은 유·무형의 자산이 더해져야만 성공할 수 있다”며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력을 당부했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정책관 창업생태계과(044-204-767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