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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라서 못 받는 공공서비스 없도록…'혜택알리미' 서비스 본격 운영

공공서비스 6000종, 개인별 맞춤형 알림…별도 앱·누리집은 없어 '피싱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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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0종의 공공서비스를 개인의 상황에 따라 맞춤형으로 알려주는 '혜택알리미' 서비스가 오는 10일부터 본격 운영에 돌입한다. 

행정안전부는 한 번 가입하면 행정·공공기관의 모든 공공서비스를 알아서 안내해주는 개인 맞춤형 공공서비스 알림서비스 '혜택알리미' 운영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에 공공 통합포털인 정부24와 기업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웰로(Wello) 등 5개 민간 앱에서 혜택알리미를 가입·이용할 수 있으며, 국민비서 서비스와 가입한 앱에서 알림을 받을 수 있다.

한편 정부와 기업은 '혜택알리미'라는 별도 앱이나 개별 누리집을 운영하고 있지 않는 만큼, 동명의 앱 등을 이용한 피싱에 주의해야 한다.

서울 광진구 커먼그라운드 야외광장에서 대표적 공공서비스 중 하나인 '청년도약계좌' 홍보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2024.4.19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광진구 커먼그라운드 야외광장에서 대표적 공공서비스 중 하나인 '청년도약계좌' 홍보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2024.4.19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혜택알리미는 소득, 거주지 등 개인의 상황을 파악해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 정책인 공공서비스를 찾아 안내해 주는 알림서비스다.

이에 처음에는 청년·구직·임신·전입 등 4개 분야 1500종의 공공서비스 정보를 제공했으나, 앞으로는 전 분야 모두 6000여 종의 공공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도록 알림을 제공한다. 

특히 장애인·노인·차상위계층 등 취약계층뿐 아니라 1인 가구, 무주택자, 소상공인, 중장년층 등 다양한 직업과 환경에 있는 사람도 정부에서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를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게 된다.

혜택알리미 서비스 확대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설명 있음)
혜택알리미 서비스 확대

혜택알리미는 여러 부처로 흩어져 있는 공공서비스를 모두 모아 안내하며, 알림에 그치지 않고 신청까지 할 수 있어 올해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는 등 그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이에 시범운영 기간에 93만 명이 가입해 이용한 바, 청년·임산부·구직자·전입자 등에게 650만 건 이상의 공공서비스를 안내해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주요 알림 실적은 국민내일배움카드 80만 건,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62만 건, 서울시 시민안전보험 18만 건 등으로 정부 지원금과 교육·안전 관련 공공서비스를 주로 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알림 상위 10위 혜택 (2025.11.30.기준) (자세한 내용은 본문에 설명 있음)
알림 상위 10위 혜택 (2025.11.30.기준)

한편 행안부는 국민이 자주 사용하는 공공·민간 앱에서 쉽게 혜택알리미를 가입·이용할 수 있게 접근 채널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이달 중 농협은행 앱에서도 혜택알리미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며 내년에는 카카오뱅크, 삼성카드 앱 등에도 서비스를 탑재할 예정이다.

김민재 행안부 차관은 "혜택알리미는 국민이 '정부 혜택을 찾아가는' 방식에서 '정부가 국민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전환하는 핵심 서비스"라며 "앞으로도 공공·민간 앱 어디에서나 한 번 가입으로 필요한 정부 혜택을 빠짐없이 안내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붙임] 혜택알리미 가입 및 이용 방법

문의 : 행정안전부 인공지능정부실 국민맞춤서비스과(044-205-2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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