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1월 18~20일,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이 온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1만4000호 입주자 모집

2021.01.15 정책기자 이재형
인쇄 목록

“저렇게 집이 많은데 왜 우리 집은 없을까?”

아파트 숲을 보고 집 없는 사람은 이런 생각을 해봤을 것이다. 나도 그랬으니까. 초가삼간이라도 두 다리 쭉 벗고 잘 수 있는 내 집이 필요하지만, 쉽지 않다. 올해는 집값이 잡힐까? 사실 집값은 부동산 전문가도 잘 모른다. 오죽하면 옆집 며느리도 모른다 하지 않던가! 

청년들을 상징하는 ‘N포세대’란 말은 연애, 결혼, 출산 포기와 함께 내 집 마련도 포함돼 있다. 청년뿐만 아니라 결혼한 30대, 40대에게도 내 집은 인생 최고의 꿈이요, 목표다. 이런 꿈을 이루는 것은 개인만의 책임이 아니다. 국가가 나서서 도와줘야 한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1월 18~20일까지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1만4000여호 입주자를 모집한다. 사진은 동탄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단지.


정부는 지난해 11월 19일 ‘서민·중산층 주거안정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의 핵심은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것이다. 이 정책에 따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1월 18~20일까지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입주자를 모집한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은 시중 전세가의 80% 수준인 임대료를 최대 80%(기존 60%)까지 보증금으로 부담하고 월 임대료를 최소화하여 전세와 유사하게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모집 규모를 보니 총 1만4299호다. 이중 수도권은 4554호, 지방은 9745호다. 이번에 입주자를 모집하는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은 소득·자산 요건을 요구하지 않는다. 무주택 세대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입주자는 전세 시세의 80% 이하 임대료로 최대 6년간(기본 4년, 입주 대기자가 없는 경우 2년 연장 가능) 거주할 수 있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은 어떻게 생겼을까? LH 협조를 받아 경기도 화성시 동탄 지역(LH 행복주택 35단지, 화성시 동탄순환대로 10길 42)을 가봤다. 동탄은 신혼부부가 선호하는 지역 중 한 곳이다. 교통망과 생활 여건 등 인프라가 뛰어나기 때문이다. 이번에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이 공급되는 지역은 동탄 중에서도 인기가 좋은 지역이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단지 안에 맘스카페 등 주민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동탄 LH 행복주택 35단지는 아파트 5개동 900세대다. 대학생, 사회초년생, 고령자, 신혼부부 등을 위해 전용면적 21m², 26m², 36m² 등 세 가지 평형으로 구성됐다. 900세대 중 668세대가 계약됐고, 이번에 232세대 입주자를 선정한다. 다른 지역 상세 모집 현황은 LH 청약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장소장의 안내를 받아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을 둘러봤다. 먼저 교육 여건이다. 단지 안에 80명의 아동을 수용할 수 있는 시립유치원이 있다. 현재 48명이 유치원을 다닌다. 내부를 둘러보니 깔끔하게 잘 꾸며져 있다. 만 3세 이하 어린이가 기본 교육은 물론 밤 9시 30분까지 야간 보육까지 받을 수 있다. 단지 내에 놀이터는 세 곳이다. 그리고 단지 옆에 초등학교가 있다. 이 아파트는 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초품아 아파트, 즉 교육환경이 좋은 학세권이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단지 안에 밤 9시 30분까지 야간 보육까지 가능한 유치원이 있다. 단지 옆에는 초등학교도 있어 초품아 아파트다.


입주민 편의를 위한 부대 복리시설을 둘러보니 있을 건 다 있다. 작은도서관, 경로당, 맘스카페, 코인세탁실, 공동육아나눔터, 무인택배실 등이 있다. 작은도서관은 키즈카페 못지않게 깔끔하게 꾸며져 있다. 아이들이 책을 읽으며 마음 놓고 놀 수 있는 곳이다. 신혼부부들이 육아를 하며 살기에 부족함이 없다.

그럼 입주자들이 사는 내부는 어떻게 꾸며졌을까? 입주자를 위해 공실로 있는 36m²형 한 곳을 가봤다. 거실과 주방, 그리고 방이 2개다. 안방은 조금 크고, 서재나 옷방으로 쓸 수 있는 방은 조금 작은 편이다. 주방 수납장을 보니 신혼부부 살림을 넣기에 넉넉하다. 베란다도 안방부터 거실까지 길게 연결돼 있다. 이곳에서 신혼의 단꿈을 꾸며 열심히 돈을 모아 더 좋은 곳으로 이사 갈 수 있는 터전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파트 바로 옆에 동탄호수공원이 있다. 동탄 신도시의 랜드마크다. 면적이 무려 181만8000m²다. 공원 및 녹지 면적만 해도 73만m²다. 호수 주변으로 산책을 할 수 있는 나무 데크길이 이어져 있다. 아파트 단지 주민들이 공원을 오가며 운동을 한다. 그만큼 환경이 잘 보존된 공원이다. 아파트 옆에 공원을 끼고 있으니 공세권(팍세권) 아파트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을 둘러보니 잘 지어졌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의 장점은 최장 6년 동안 살면서 내 집 마련의 교두보로 삼을 수 있다는 점이다. 비싼 전세를 살거나 월세를 산다면 내 집 마련 비용을 마련하는 게 쉽지 않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월평균 소득 100% 이하인 입주자의 경우 시세의 70%~75% 수준 임대료로, 100% 초과하는 입주자는 시세의 80% 수준 임대료로 거주할 수 있다.

만약 돈이 부족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보증금으로 임대료의 80%까지 부담하고, 나머지 20%는 전월세 환산률을 고려하여 산정된 월 임대료로 부담하게 된다. 또한 입주 대상자는 필요시 보증금을 버팀목 대출 등 전세자금 대출로 지원받을 수 있다. 보증금이 부담되는 입주자는 보증금을 낮추고 임대료를 높이는 보증금 전환제도를 통해 자신의 경제 상황에 맞는 보증금과 임대료를 정할 수 있다. 보증금 전환제도로 보증금 1000만 원을 감액하면 월 임대료가 2만883원 증가한다.

이번에 입주자를 모집하는 화성 동탄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은 36m²의 경우 보증금 1100만 원에 월 임대료는 25만 원 수준이다. 보증금을 많이 내면 임대료가 줄어든다. 최대 보증금 1억600만 원을 내면 월 임대료는 5만5000원이다. 인근 전용면적 59m² 민간 아파트를 보니 보증금 1억 원에 월세는 120~130만 원이다. 신혼부부가 한달에 100만 원이 넘는 월세를 내고 살기는 벅차다. 그래서 임대료가 저렴한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이 젊은층에 인기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공공임대주택 바로 옆에 동탄호수공원이 있어 팍세권 아파트다.


1월 18~20일까지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입주자를 모집한다. 내가 사는 곳에서 가까운 곳에 어떤 단지가 분양되는지 살펴보기 바란다. 두 발 쭉 뻗고 살 수 있는 집이 있다. 전세형 공공임대주택으로 내 집 마련의 교두보를 마련하기 바란다.

☞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입주 신청 https://apply.lh.or.kr  문의 LH콜센터 ☎1600-1004



이재형
정책기자단|이재형rotcblue@naver.com
변화를 두려워하는 자는 발전이 없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