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학교 밖 청소년, 도움이 필요하다면?

2021.03.08 정책기자 송혜교
인쇄 목록

우리 사회에는 학교 밖에서 삶을 일궈나가는 수많은 청소년이 있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비록 학교라는 제도권 안에 머물지는 않지만, 각자의 자리에서 배우고 도전하고 성취하며 살아간다. 여성가족부에서는 ‘학교밖청소년지원과’를 필두로, 학교 밖 청소년에 관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인 ‘꿈드림’을 운영하거나 무료 건강검진을 지원하는 등, 학교 밖 청소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국 각지에 200개 이상의 꿈드림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꿈드림센터에서는 상담·교육·진로 등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꿈을 가지고 자신의 미래를 스스로 준비하여 공평한 기회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사 혹은 교내 시스템의 도움을 받아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학교 안과는 다르게, 학교 밖에서는 많은 일을 혼자 헤쳐나가야만 한다.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가 생길 때는 어디에 도움을 청해야 할까? 가장 손쉬운 방법은 바로, 꿈드림 홈페이지 내 ‘학교밖청소년서비스 자원맵’(http://www.kdream.or.kr/user/kdm400pm/list.asp)을 활용하는 것이다. 

학교밖청소년서비스 자원맵
학교밖청소년서비스 자원맵 활용 가이드.(이하 출처=학교밖청소년서비스 자원맵)


학교밖청소년서비스 자원맵은 학교 밖 청소년의 학교 복귀, 취업, 각종 문화활동 등을 지원하는 서비스 및 기관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검색 시스템이다. 즉, 학교 밖 청소년에게 필요한 자원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안내문과 같다. 학교밖청소년서비스 자원맵에는 3월 4일 현재 3232건의 기관 및 서비스가 등록되어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지역별, 분야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 나와 적합한 서비스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본격적인 서비스 검색에 앞서, 자원맵 활용 가이드를 확인해 보았다. 먼저 실제 사례에 맞춰 어떤 분야를 확인하면 좋을지 상세히 안내되어 있다. 특히 이용 절차 확인 후 실제 서비스 활용에 성공한 상세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의료나 법률, 보호 등의 중대한 사안부터, 독서실 이용·문화생활 등 일상 속 소소한 사례까지 알아볼 수 있다.

주요 서비스 소개란에서는 분야별 기관에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교육청과 대안교육센터, 진로진학지원센터에서는 무슨 일을 하는지, 또 각 기관에서 담당하는 서비스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까지 확인할 수 있다. 일례로, 교육청의 ‘자세히 보기’를 누를 경우 교육청에서 담당하는 재입학, 편입학 등의 정보가 안내된다.

기관 검색 화면.
기관 검색 화면.


마지막으로, 학교밖청소년서비스 자원맵의 핵심 기능인 ‘기관 검색’이다. 기관 검색 서비스를 통해 각 지역, 분야별 기관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직접 방문하여 도움을 받아야 할 경우, 너무 먼 곳에 있는 기관을 찾아가는 일이 부담스럽기 마련이다. 학교밖청소년서비스 자원맵은 시·군·구 단위까지 분류하여 이러한 아쉬움을 해소했다. 

예시로, 서울 관악구에서 상담 서비스를 지원하는 곳을 찾아보았다. 여성가족부에서 운영하는 꿈드림센터부터 서울특별시교육청에서 운영하는 학교 밖 청소년 도움센터, 청소년 상담복지센터와 wee센터까지 운영 주체를 넘나드는 다양한 기관을 소개하고 있다. 주소와 연락처까지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것 역시 학교밖청소년서비스 자원맵의 장점이다.

기관 상세 정보.
기관 상세 정보.


만약 특정 기관의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고 싶다면, ‘상세보기’를 누르면 된다. 상세한 서비스 내용과 연락처, 운영 시간 등을 알아볼 수 있다. 단, 운영 시간 혹은 홈페이지 등이 현황과 다른 경우가 종종 있으니, 한 차례 더 확인한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지난 2015년 제정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이후,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은 급속도로 성장해왔다.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의 주체인 여성가족부는 물론, 전국 각지의 청소년 기관 및 관련 종사자가 한 명의 청소년도 소외되지 않도록 힘쓰고 있기 때문이다. 

이 모든 지원을 제공하는 이유는 학교 밖 청소년이 수많은 가능성을 놓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때로는 세상의 편견과 선입견에 지치더라도, 학교 밖 청소년의 내일을 위해 달리는 3232개의 기관과 사람들을 기억하며 힘을 낼 수 있길. 세상의 모든 학교 밖 청소년을 응원한다.



송혜교
정책기자단|송혜교songhyegyo@kako.com
안녕하세요, 정책기자 송혜교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