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주민등록증 재발급, 침대에 누워서 끝냈다

2022.04.19 정책기자단 박준식
인쇄 목록

얼마 전 식당에서 지갑을 잃어버렸다. 전화도 해보고 직접 방문도 했지만 안타깝게도 찾을 수 없었다. 체크 및 신용카드는 분실 신고 및 재발급 절차가 간단해 전화로 간단하게 처리를 했다. 하지만 주민등록증은 어떻게 재발급 받아야 하나 고민이 많았다. 다시 발급받는 과정이 귀찮게 느껴졌다.

정부24 PC 홈페이지
정부24 PC 홈페이지


정부24 모바일 앱
정부24 모바일 앱.


하지만 재발급 걱정은 필요가 없었다. 정부24 민원 서비스를 이용해 정말 간단한 재발급 신청이 가능했기 때문이다. PC와 모바일 두 가지 환경을 모두 지원해 재발급 신청은 침대에 누워서 모바일로 끝낼 수 있었다.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하지 않을까 걱정했던 내게 감동으로 다가왔다.

정부24 모바일 앱에서 주민등록증 신청이 가능했다.
정부24 모바일 앱에서 주민등록증 신청이 가능했다.


정부 24 앱에서는 놀랍게도 일상에서 사용하는 문서들 대부분이 발급 가능했다. 심지어 국가기술자격증을 응시하기 위해 대학 수료증을 발급하는 것도 정부24 앱에서 가능했다. 그것도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가능했다. 내가 침대에 누워서 민원을 신청한 것처럼 말이다.

다양한 결제수단을 지원하는 정부24
다양한 결제수단을 지원하는 정부24.


인증 방법도 굉장히 간단했다. PC뿐만 아니라 모바일 앱 환경에서도 간편인증 서비스를 제공했다. 본인인증 절차는 이게 끝이다. 전 국민 누구나 깔려있는 카카오톡으로도 인증할 수 있고 네이버로도 인증할 수 있었다. 주민등록증을 재발급 받기 위해 필요한 것은 오직 카카오톡이 설치된 스마트폰이었다.

정부24 모바일 앱에서 모든 입력이 가능하다
정부24 모바일 앱에서 모든 입력이 가능하다.


재발급 사유를 입력하니 수령 장소를 정할 수 있었다. 수령 장소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로 정했다. 주민등록증 재발급에는 약 2~3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데 수령이 가능한 날이 되면 문자 메시지로 수령 안내를 받을 수도 있다. 이 역시 정부24 앱에서 터치 한 번에 신청할 수 있다. 더욱 놀라운 건 재발급을 철회하고 환불하는 것 역시 가능했다.

정부24 모바일 앱을 통해 증명사진까지 업로드가 가능했다
정부24 모바일 앱을 통해 증명사진까지 업로드가 가능했다.


사진 역시 앱에서 업로드한다. 사진첩에서 사진을 고르고 사진의 크기만 조정해서 그대로 업로드하면 재발급에 필요한 모든 과정은 끝이 난다. 

결제도 간단하다. 정부24 앱은 정말 많은 결제수단을 지원한다. 은행 간편결제를 통해 수수료를 내고 주민등록증 재발급에 필요한 모든 과정이 마무리되었다. 이렇게 나는 침대에 누워 5분의 시간을 사용해 주민등록증 재발급 민원을 끝냈다. 

정부24는 생각보다 정말 많은 민원 처리가 가능했다. 대한민국의 여러 행정기관이 정부24를 통해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민원 처리에 대한 흐름도 원활하다고 느꼈다. 우리나라 전자정부의 수준을 새삼 느낀 기회였다. 




정책기자단 박준식 사진
정책기자단|박준식withjun6@naver.com
더 나은 세상을 위해 기사로 말합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