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내 삶과 밀접하게 연결된 중위소득 알아보기!

2022.09.14 정책기자단 전형
인쇄 목록

‘2023년 중위소득 5.47% 증가 – 2015년 이후 역대 최대 증가율’
‘중위소득 180% 이하 청년 가입 가능 – 청년도약계좌(2023년 도입 예정)’
‘만 18세 미만 희귀질환아동 의료비 지원 – 소득기준 중위 120%에서 130%로 확대’
‘청년월세 특별지원사업(월 20만 원 12개월 지원) – 청년독립가구 중위소득 60% 이하’
‘청년내일저축계좌 – 중위소득 50% 초과~100% 이하’

살아가면서 ‘중위소득’이란 개념을 생각보다 자주 접하게 된다. 정부가 복지지원 대상을 선정할 때 중요한 지표로 삼고 있는 중위소득은 우리 삶과 아주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 그렇다면 중위소득은 도대체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정부부처 인포그래픽을 보면 이런 내용을 자주 접할 수 있다.(출처=기획재정부)
정부 부처 인포그래픽을 보면 이런 내용을 자주 접할 수 있다.(출처=기획재정부)


중간에 오는 소득값이 중위소득이다.(출처=정책공감 블로그)
중간에 오는 소득값이 중위소득이다.(출처=대한민국 정부 블로그)


쉽게 말해서 ‘국민들의 소득을 일직선으로 쫙 폈을 때 가장 중간에 오는 값’을 말한다. 만약 내가 중위소득 기준에 딱 들어맞으면 우리나라 국민들 중에서 중간 정도로 돈을 벌고 있구나 생각하면 되는 것이다. 

이 중위소득은 ‘중앙생활보장위원회’라는 기구에서 엄격한 기준에 의거하여 심의, 의결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중위소득이 전년 대비 ‘얼마나 오르냐’는 것이다. 중위소득과 연동된 복지 지원사업이 많아 정부 복지 예산 지출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내년 기준 중위소득은 올해 대비 5.47% 인상됐다.(출처=보건복지부)
내년 기준 중위소득은 올해 대비 5.47% 인상됐다.(출처=보건복지부)


현 정부는 ‘저소득층에게 두터운 지원’이라는 정책 기조를 갖고 있다. 그래서 내년 중위소득은 무려 5.47%(4인 가구 기준) 증가한 금액으로 결정됐다. 5.47%는 2015년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이라고 한다. 마침내 1인 가구의 중위소득은 200만 원을 넘었으며(207만7892원), 4인 가구 기준으로는 512만1080원에서 540만964원으로 증가했다. 

어떻게 보면 적은 것 같기도 하고 많은 것 같기도 한 중위소득. 여기서 말한 중위소득은 100% 기준으로 본 소득을 말한다. 여기에서 %를 산정해 각종 급여나 정책 대상을 정하게 된다. 

예를 들어, 기초생활수급자가 받게 되는 각종 급여가 있다. 최소한의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생계급여는 기준 중위소득의 30% 이하에 해당돼야 수령할 수 있다. 2023년 기준, 1인 가구는 약 62만3000원, 2인 가구는 103만6000원 수준이다. 정말 어려운 사람들에게 지급되는 정부 복지급여의 최후 방어선이라고 할 수 있다. 

이어, 의료급여는 중위소득의 40%, 주거급여는 47%, 교육급여는 50%로 책정돼 있다. 즉, 중위소득이 올라가면 기준 % 이내에 포함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복지 사각지대를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정부 재정이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지급되고 있다는 당위성에도 부합하는 것이다. 

가구별 중위소득 표.(출처=정책공감 블로그, 중앙생활보장위원회)
가구별 중위소득 표.(출처=대한민국 정부 블로그, 중앙생활보장위원회)


자, 위의 표를 보면 가구별 기준 중위소득을 %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내 정확한 소득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나도 이번 기회를 삼아 내 소득을 한번 살펴보기로 했다. 본인의 소득은 ‘건강보험료’로 견주어 파악할 수 있다. 건강보험료는 가구별 소득 수준, 재산 등에 따라 납부액을 다르게 하기 때문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에 들어가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에 들어가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면 된다.(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출처=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들어가 표시된 ‘보험료 조회/납부’를 클릭하면 여러 방식으로 간편 로그인을 진행할 수 있다. 진행 후 내 보험료를 확인하면 된다. 

건강보험료 납부액을 통해 내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참고로, 위의 표는 올해 기준이다.(출처=정책공감 블로그)
건강보험료 납부액을 통해 내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참고로, 위의 표는 올해 기준이다.(출처=대한민국 정부 블로그)


자, 내년에 적용되는 중위소득 기준과 내 건강보험료 납부액을 잘 견주어 내게 필요한 정책을 꼭 확인하고 적극적으로 신청해보기 바란다. 정부가 추진하는 복지 정책은 생각보다 많고, 어쩌면 내가 누릴 수 있는 것들이 꽤 있을지도 모른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 : https://www.nhis.or.kr/nhis/index.do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 1577-1000



정책기자단 전형 사진
정책기자단|전형wjsgud2@naver.com
안녕하세요! 2019 정책소통 유공 대통령표창 수상자 전 형입니다. 제 17-19기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자문위원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유익한 정책이 국민들에게 널리 알려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