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 총리 “3월 이후 가장 심각한 위기…국민 생활방역 절실”

“거리두기 격상 여부 떠나 전 국민 위기 방어태세 돌입해야”

2020.11.29 정책브리핑 김차경
인쇄 목록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정부 주도 방역을 넘어서 국민과 함께하는 방역으로 전환하는 K-방역 시즌2를 열어야 한다”며 “협조가 아닌 국민 한 분, 한 분이 행동으로 실천하는 생활방역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극복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지금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지난 3월 이후 가장 심각한 위기국면”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방역강화 조치 등을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방역강화 조치 등을 발언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중대본 회의를 통해 코로나19의 전국적 확산세를 막기 위해 수도권 거리두기를 2단계로 유지하고 비수도권은 1.5단계로 상향 조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정 총리는 “수도권은 2단계 거리두기를 유지하되 집단감염 발생 위험도가 높은 사우나와 한증막 시설은 금지하고 줌바와 스피닝, 에어로빅 등 격렬한 운동을 함께하는 실내체육시설은 추가로 집합을 금지한다”고 설명했다.

또 “아파트 내 헬스장, 사우나 등 복합편의시설과 호텔과 파티룸 등 숙박시설에서 주관하는 연말연시 행사 등도 전면 금지한다”며 “관악기, 노래 등 비말 발생 가능성이 높은 학원과 교습소 강습도 금지한다”고 말했다.

다만, 대학 입시준비생은 방역을 철저히 하는 조건하에 대상에서 제외한다.

정 총리는 “비수도권의 거리두기는 1.5단계로 상향 조정하며 지역 특성에 따라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하는 지자체는 2단계 격상 등 강화된 방역조치를 자체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간은 2주간으로 하되 상황에 따라 조기에 종료될 수도 있으며 반대로 연장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서는 “3000만명분 보다 조금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으로 노력 중”이며 “늦어도 다음주쯤에는 정부의 계획을 국민에게 보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기본적으로 코백스 퍼실러티(백신 공동구매·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를 통한 1000만명분을 필두로 해 3000만명분을 확보하는 것이 국무회의에 보고된 목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 60% 이상 접종이 가능해지려면 실제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이 계약해야 한다는 판단 아래 세계적 백신 메이커들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지금부터 거리두기 단계 격상의 여부를 떠나 전 국민들이 코로나 위기 방어태세에 돌입해야 한다”며 “이제부터 방역의 주체는 국민”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우리 국민에게는 어려운 고비에 더 큰 힘을 내는 위기극복의 DNA가 있다”며 “국민과 정부가 끝까지 힘을 모아 함께 코로나19를 이겨내자”고 호소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