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광주, 시민 주도로 2045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만든다

[탄소중립, 지방이 이끈다] 내달 초 민관거버넌스 ‘탄소중립도시 추진위원회’ 출범

시민 햇빛발전소 사업 본격화…그린뉴딜 이끌 청정대기산업 클러스터도 조성

2021.01.27 정책브리핑 원세연
인쇄 목록

정부가 2050년까지 탄소 배출량과 흡수량을 맞춰 실질적으로 0으로 줄이는 탄소중립을 목표로 세우면서 지방정부의 역할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코로나 방역과정에서 중앙과 지방 정부간 협력이 주효했듯 탄소중립을 실현을 위해서도 지자체가 주체적으로 뛰어야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정책브리핑은 이러한 기후 위기를 일찌감치 인식하고 탄소중립 목표를 세워 앞서가고 있는 충남, 서울, 광주 지역의 사례를 3회에 걸쳐 순차적으로 게재한다. (편집자 주)

광주시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담대한 도전을 시작했다. 2030년까지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전력을 전량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로 충당하는 ‘2030 기업 RE100’을 달성하고, 2035년까지 광주가 사용하는 모든 전력을 신재생에너지로 충당하는 ‘2035 광주 RE100’을 이뤄 2045년까지 ‘탄소중립 에너지자립도시 광주’를 실현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이는 정부가 탄소중립 실현 시기로 설정한 2050년보다도 5년 앞선다.

이같은 선언 이후 광주시는 조명래 환경부장관으로부터 “2045 탄소중립 달성 목표는 다른 지방 정부에 탄소중립에 대한 이정표를 제시한다”는 감사 서한을 받은데 이어 에너지 분야 대통령 표창을 받을 정도로 중앙정부로부터 각별한 주목을 받았다. 

광주시가 이렇게 선도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었던 것은 시민 중심의 민과 관이 함께 고민하고 행동하며 기후위기 대응에 한목소리를 내고 있어서다.

기후위기에 관심이 많은 광주 시민들은 지난해 ‘광주기후위기비상행동’을 구성했다. 이들은 매주 금요일 시청과 교육청, 구청 앞에 모여 버려진 박스와 천 등을 활용해 직접 만든 피켓을 들고 기후위기 극복을 위해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행동 과제들을 알리고 참여를 호소했다. 코로나19라는 감염병 확산에 이어 유례 없는 집중 호우와 연이은 태풍 등으로 “기후 위기가 우리 코 앞에 닥쳤다”는 위기감이 커진 탓이다.

금요행동에 참가한 시민 최영환씨는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기후변화가 광범위하고 심각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동참했다”며 “기후위기를 위해 당장 뭘 할 수 있고, 뭐가 필요한지 치열하게 찾아 나서면 많은 돈을 들이지 않아도 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고 말했다. 

광주 기후위기 비상행동에 참여한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시청 앞에서 금요행동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광주 기후위기 비상행동)
광주 기후위기 비상행동에 참여한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시청 앞에서 금요행동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광주 기후위기 비상행동)

시민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에 광주시는 행정, 의회, 산업계, 시민사회단체,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 거버넌스를 구성하고 내달 초 ‘탄소중립도시 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켜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이 거버넌스는 시민들이 에너지 자립 추진과제를 기술적으로 실현할 방안을 제안하면, 광주시가 정책 반영 여부를 검토하고, 사회적 합의와 시민참여 유도 등을 이끌게 된다. 

시민 햇빛발전소 설치가 대표적이다. 시민 햇빛발전소는 시민이 참여한 에너지협동조합에서 기금을 조성하고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 이익을 공유하는 것이다. 

지난 2017년 시민 270명이 조합원으로 참여해 설립한 광주 햇빛발전협동조합은 기후위기를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광주 광산구 그린카진흥원 옥상을 빌려 100kW 급 1호 광주시민햇빛발전소를 만들어 전기를 생산했다. 조합측은 가동 2년만인 지난 2019년에 이어 지난해에도 출자금의 3%를 배당했다.

광주햇빛발전협동조합 관계자는 “시민에너지협동조합이 자립적으로 사회·경제적 성과를 거두고 시민의 힘으로 지역에너지전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며 “시민햇빛발전소에서 생산한 전력 만큼 핵발전소와 석탄화력발전소가 야기하는 사회문제와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에너지협동조합이 수익을 낼 수 있고 사회 공헌활동도 할 수 있다는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광주에서는 2045년까지 시민·학생 참여형 햇빛발전소 145개가 설치될 예정이다. 광주시는 시민 햇빛발전소 설치사업에 8억 원(민자 4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시민 못지않게 광주지역 에너지 유관기관과 기업 등도 에너지자립도시 실현을 위해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한국에너지공단, 한국가스안전공사 등 5개 에너지 유관기관과 오비맥주 광주공장, 세방전지 광주공장, 광주글로벌모터스, NHN 주식회사,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등 8개 기업은 지난 25일 광주시청 중회의실에서 2030 기업 RE100 추진협의체 출범식을 열었다.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25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에너지 관련 13개 기관 및 기업과 에너지자립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100 추진협의체 출범식을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앞줄 가운데)이 25일 오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에너지 관련 13개 기관 및 기업과 에너지자립도시 광주 실현을 위한 2030 기업RE100 추진협의체 출범식을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광주시)

RE100은 기업이나 기관이 필요로 하는 전력을 100%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프로그램이다. 세계적으로 글로벌 RE100제도가 확산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한국형 RE100(K-RE100) 제도를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오비맥주 광주공장이 올해 상반기 태양광 에너지로 맥주 생산을 시작하고, (주)광주글로벌모터스도 2022년까지 자동차 조립공장과 주차장 지붕을 활용해 11.2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이처럼 시민과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광주시도 지난해 ‘광주형 AI-그린뉴딜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2045년까지 건물, 수송, 공공·자원순환, 산업, 농축산 등에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전환, 산림·공원을 통한 온실가스 흡수를 통해 ‘탄소 중립’을 이루겠다고 선언했다. 동시에 2030년까지 337만2000톤(45%)을 줄이고, 2040년까지 619만7000톤(77%)을 줄인다는 감축 시나리오도 제시했다. 

이를위해 시는 먼저 공장, 도로, 산업단지 등을 대상으로 대규모 태양광발전을 설치해 전력 소비의 자립화 비중을 높이기로 했다. 하남, 첨단 등 기존 산업단지는 산단 내 기업 공장옥상 등 유휴부지를 활용해 2045년까지 587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빛그린산단 등 신규 산업단지는 2040년까지 548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수송부문에서는 2025년까지 노후 경유차를 조기 폐차하고, 2030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 등록을 제한한다. 친환경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립과 거점혐 수소생산기지 구축으로 수소·전기차 보급도 확대한다. 

세계 녹색산업 시장을 선도하고 한국판 그린뉴딜을 이끌어갈 ‘청정대기산업 클러스터’ 조성사업도 내년부터 광주에서 본격 추진된다. ‘청정대기산업 클러스터’는 국내 미세먼지 주요 발생원으로 꼽히는 산업·수송분야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유발물질을 줄이기 위한 주요기술을 개발하고, 지원시설을 집적화해 기업들이 현장에서 실제 적용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환경부는 그린뉴딜 사업의 하나로 2022년까지 빛그린 산단 3만㎡에 450억원을 들여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대기오염 방지 기술에 대한 수요는 초미세먼지 고농도 현상이 잦아지면서 늘어나는 추세다. 시는 청정대기산업클러스터 활용으로 지역 고용창출 효과는 물론, 대기오염 문제 해소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빛그린산단에 들어서는 '청정대기산업 클러스터' 조감도 (사진=광주시)
빛그린산단에 들어서는 청정대기산업 클러스터 조감도. (사진=광주시)
이용섭 광주시장은 “올해는 광주가 고탄소 에너지 의존 도시에서 시민 주도형 에너지 자립, 탄소중립 친환경 녹색도시로 탈바꿈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며 “선도적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해 광주를 탄소중립의 청정한 에너지 자립 도시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