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방역당국 “백신접종과 함께 검사·추적 통한 대응 유지”

지자체가 선제적 검사지역 선정…‘운영 지침’ 만들어 배포 계획

2021.02.25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25일 “방역당국은 백신접종과 함께 환자 발생이 가시적으로 줄어들 때까지 검사와 추적을 통한 대응도 강력하게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 나선 이 단장은 “이제 백신 접종이 임박해옴에 따라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와 같은 계획의 일환으로 지자체가 역학적 특성을 고려해서 선제적 검사지역을 선정하고, 방대본과 협의해서 신속하게 대규모로 검사를 할 수 있는 선제적 진단검사 운영 지침을 이번주 중 배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이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이 중앙방역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방역당국이 준비 중인 ‘선제적 진단검사 운영 지침’은 지자체에서 지역 내 역학적 특성에 따라 선제검사 대상을 선정하고, 신속하고 효과적인 선제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운영 원칙과 세부 절차 등을 제시한다.

또한 지역 내 확진자 발생에 따른 위험도 평가에 기반해 검사 대상을 선정하고, 다양한 검사법을 활용해 선제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특히 선제검사 신청기관과 질병관리청의 역할을 규정해 선제검사 신청에서 검사 실시까지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세부 절차를 안내하는 등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선제검사를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방역당국은 급격한 환자 발생 증가나 감염경로 불분명 사례 지속되는 등 지역 내 감염확산을 막기 위해 필요성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선제검사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선제검사를 계획하고 있는 지자체에서는 ‘운영 지침’을 참고해 운영 원칙과 절차를 준수해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최근 부산광역시 영도구 지역에 감염원인 불명사례 및 지역 내 감염자수 증가에 따라 선제검사의 필요성이 인정돼 이 지침을 적용해 선제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 단장은 “이러한 조치는 백신접종과 관련된 엄중한 시기에서 신속하게 충분한 검사를 통해 초기단계에서 지역사회 확산을 보다 효과적으로 막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조치를 통해 전국 여러 곳에서 발생하고 있는 집단감염 사례가 좀 더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단장은 “지금은 백신접종과 선제적 진단검사, 역학적 대응 등 가용한 모든 방역역량을 모아서 함께 대응해나가야 될 중요한 시기”라며 “아직까지 감염병 유행상황임을 잊지 마시고 거리두기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나와 내 가족을 지켜주시기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한편 이 단장은 “보이지 않는 곳에서 늘 땀 흘려 희생하고 계신 방역담당 공무원과 의료진 여러분, 관계자분들께 다시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하며 “한 발자국 더 앞으로 나갈 수 있도록 같이 힘을 내어주시기 바란다”고 부탁했다.

문의 :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 전략기획팀(043-719-936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