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글로벌 백신 허브’ 추진 구체화…부처별 10개 세부과제 확정

범정부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TF 2차 회의…‘백신기업 협의체’도 출범

2021.06.17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 TF(이하 ‘백신 허브화 TF’)가 17일 2차 회의를 개최해 10개 부처의 세부추진 과제를 확정했다.

이에 따라 국내 생산현황 조사부터 연구개발(R&D) 지원, 생산역량 강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 과학·기술협력에 이르기까지 백신 산업 전 단계에 걸쳐 정부와 민간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백신 허브화 TF는 대한민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을 지원하고 한미 백신 파트너십 협력과제 발굴 및 국내준비를 위한 범정부 조직이다.

한편 같은 날 서울 코리아나 호텔에서는 한국의 백신 생산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전 세계 백신 공급을 확대하고,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을 준비하기 위한 기업 간 협력의 장인 ‘백신기업 협의체’도 출범했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이 글로벌 백신 허브 도약을 위한 백신기업 협의체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권덕철 복지부 장관이 글로벌 백신 허브 도약을 위한 백신기업 협의체 출범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정부는 지난 5월 21일 한미 정상회담 이후 글로벌 백신 허브를 위한 국내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본격적인 한미협상을 개시하는 등 ‘한미 파트너십’을 통한 백신분야 협력 사항을 속도감 있게 구체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일에는 백신 허브화 TF를 출범했는데, 이날 2차 회의에서는 지난주 실무위원회에서 논의된 안건 등을 바탕으로 백신 허브화 TF의 세부과제 및 국내 원부자재 수급현황 및 한미협상전략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아울러 국내 백신 산업 가치사슬(개발-생산-수출·유통) 단계별 지원 및 백신 허브화를 위한 한·미 간 협력체계 구축 등 글로벌 백신 허브로 도약하기 위한 10개 부처 세부추진 과제를 확정했다.

또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의 주요 의제인 원부자재 협력과 관련한 국내 현황을 포함한 각 부처의 추진과제와 향후 대응전략 등을 세부적으로 논의했다.

먼저 보건복지부는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 전문가 그룹운영 ▲백신 허브화 TF 운영 ▲백신기업 협의체 구성 ▲백신 생산기반 마련을 위한 기업 지원 및 인프라 구축 ▲인력양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은 생산 확대를 위한 ▲재정·세제·금융 지원 ▲아시아개발은행(ADB) 협력 등 국내 생산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을 펼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백신 원천기술 개발 ▲바이러스 기초연구 등 백신 생산의 기초역량 강화를 위한 과제를 추진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백신 제품화 지원을 위한 각종 지원방안을 마련하며 질병관리청은 한·미간 연구개발 협력을 진행한다.

외교부, 문화체육관광부 및 특허청 등도 ▲한·미 간 외교채널 지원 ▲대국민 홍보체계 구축 ▲기술 보호·특허분쟁 지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전문가 그룹의 주요의제 중 하나인 백신 원부자재와 관련한 논의도 진행했다.

먼저 복지부·산업부·식의처 등은 국내 원부자재에 대한 현황 조사결과를 공유하고 이에 기반한 한미 협상방향을 논의했고, 바이오소부장 기술개발 지원을 위한 원부자재 자급화 및 투자 인센티브 확충을 통한 우수 원부자재 기업 유치 등을 위한 방안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했다.

이 밖에도 특허청은 맞춤형 특허전략 지원을 위한 원부자재 특허분석 추진방안을, 질병청은 백신 원부자재 관련 연구 추진 계획 등에 대해서 논의했다.

한편 같은 날 출범한 ‘백신기업 협의체’에는 국내 백신산업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백신 생산·개발 및 원부자재 관련 대·중·소기업 약 30여 개와 관련 협회가 참여하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간사기관으로 참여해 전반적인 운영을 지원한다.

이 협의체는 정부가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글로벌 백신 허브화 프로젝트에 발맞추어 국내 백신기업들이 백신·원부자재 개발 및 생산역량을 한데 모으기로 화답한 것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백신기업 협의체는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을 통한 백신 생산 가속화 및 전 세계 백신공급 확대라는 막중한 과제의 실현을 위한 정부-기업 또는 기업 간 협력을 촉진하는 파트너로서 활동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정부·기업간 소통 촉진 ▲국내 백신 생산역량 제고 ▲원부자재 수급 ▲한미협상 공동대응 등 백신 기업 측 대표로서 국내 백신산업 생태계 고도화를 통한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정부와 기업 또는 기업과 기업의 가교로서 원부자재 수급 원활화, 백신 생산역량 제고, 연구·개발 및 기술협력 등 협업과제를 도출하고, 이 과정에서 개별기업이 제시한 제도개선 과제 및 협력사항에 대해 정부와 소통할 예정이다.

아울러 국내 백신기업의 가용한 역량을 결집해 단기간에 국내 백신 생산이 가속화되도록 기업 간 상호보완적 컨소시엄 구성을 독려·지원하는 역할도 담당한다. 

그러면서 전 세계적인 의약품 원부자재 수급 불균형에 대응해 국내 백신생산 가속화를 위한 원부자재 확보 전략을 마련·추진하고, 중장기적으로 원부자재 국산화를 목표로 과제를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문의 : 보건복지부 한미파트너십지원팀(044-202-2970, 3832), 보건산업진흥원 글로벌백신허브지원TF(043-713-829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