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5년까지 공공서비스 디지털 전환율 80% 달성한다

행안부 ‘제2차 전자정부 기본 계획’…행정·공공 클라우드 전환율은 100% 목표

2021.06.23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정부가 2025년까지 주요 공공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율을 80%까지 끌어 올리고, 행정·공공 클라우드 전환율은 100% 달성을 목표로 했다.

행정안전부는 23일 제4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에서 ‘전자정부의 중장기 발전방향’을 발표하고, 2025년까지 공공서비스 기획 단계부터 디지털 기반으로 설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이와 같은 공공부문 디지털전환 가속화로 정부의 비대면 공공서비스가 확산되면 이를 통해 코로나19 위기극복과 일상회복도 더욱 앞당겨질 전망이다.

행정안전부

행안부가 이날 공개한 ‘제2차 전자정부 기본계획’은 전자정부법에 따라 2016년부터 5년 단위로 수립하는 중장기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디지털로 여는 좋은 세상’을 위해 2025년까지 진행되며 ▲지능형 서비스 혁신 ▲데이터행정 강화 ▲디지털 기반 확충 등 공공부문 디지털전환을 위한 세부과제와 추진 일정을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25년까지 주요 공공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율을 80%까지 끌어 올리고 행정·공공 클라우드 전환율을 100% 달성해 디지털 기반 공공서비스 설계를 가속화하고 서비스도 국민이 원하는 방식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능형 서비스 혁신을 통해 국민이 원하는 곳에서 공공서비스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되며 마이데이터와 전자증명서의 활용을 확대, 특히 올해 말 선보일 ‘모바일 운전면허증’으로 편리하게 신원증명이 가능해 진다.

또한 데이터행정 강화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공공데이터를 확대 개방해 누구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마련으로 클라우드 기반 스마트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현장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적 행정을 확산시킬 계획이다.

아울러 포용적 디지털 서비스 이용환경 강화로 디지털 소외계층을 지원하고 디지털 서비스 개선을 위한 민·관 협력을 강화하며, 디지털 선도국에 걸맞는 국제협력 강화와 제도혁신으로 ‘K형(한국형) 디지털 서비스’를 전 세계에 확산시킨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우리나라 전자정부는 코로나19 위기 극복과정에서 신속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잔여백신 당일예약 서비스 등이 새로 조명되며 국제적으로도 크게 인정받았다”면서 “공공서비스가 디지털로 더욱 편해졌다고 국민들이 체감하도록 디지털 정부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행안부는 이날 개최한 ’제4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에서 전자정부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를 포상하고, ‘디지털 정부 서비스 디자인 개선 공모전’에서 수상한 10점에 대한 시상식도 진행했다.

문의 : 행정안전부 디지털정부정책과(044-205-271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