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조달청이 비전문분야인 설계·시공관리 업무? 사실 아니다

2021.09.17 조달청
인쇄 목록

조달청은 “비전문분야인 설계·시공관리 업무를 하고 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습니다.

8월 24일 국제뉴스 <조달청, 비전문기관이 대형건설 총괄 지휘?>에 대한 조달청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조달청, 비전문기관이 대형건설 총괄 지휘?”(2021.8.24), “조달청 공공시설 관급 대부분 수의계약, 이상한 관급자재선정심의회 업체 선정 쥐락펴락”(2021.9.5, 9.6, 9.8), “국립세종수목원도 조달청이 총괄“(2021.9.7)

[조달청 해명]

□ “조달청이 비전문기관이 대형건설 총괄 지휘?”라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달라 바로 잡습니다.

ㅇ 조달청은 건설사업관리 전문기관으로 「조달사업법」제24조 및 「조달사업법 시행령」제27조에 근거하여 공공기관 요청 시 건설사업관리 업무를 대행합니다.

ㅇ 시공관리 업무는 1978년부터, 2004년에는 설계관리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시설사업 추진과정 전반에 대해 매년 약 2조원 규모로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ㅇ 이러한 다년간의 건설사업관리 경험과 더불어 건축, 토목, 기계, 전기 등 전문 분야별 기술인력이 시설사업에 투입되어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어 공공기관의 맞춤형서비스 요청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ㅇ 또한, 맞춤형서비스는 사업내용과 같은 중요한 의사결정은 발주기관이 직접 주관하고 조달청은 건설사업관리 분야에 한정하여 대행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 “조달청 공공시설 관급 대부분 수의계약, 이상한 관급자재선정심의회 업체 선정 쥐락펴락” 보도 내용도 사실과 달라 바로 잡습니다.

ㅇ 수의계약 사유는 「국가계약법 시행령」제26조 및 「지방계약법 시행령」제25조에 정해져 있으며, 이에 해당하는 경우에 한하여 수의계약을 정당하게 체결하고 있습니다.

ㅇ 또한, 관급자재선정심의회에서 건축·토목 등 각 공종별로 구성된 조달청 내부위원과 발주기관이 설계자가 제안한 관급자재 규격의 적합 여부를 검토하면, 자동선정시스템에서 해당규격으로 납품 가능한 업체를 무작위로 추첨하여 결정하는 구조입니다.

ㅇ 이 외에도 심의회 개최 전에 업체들에게 관급자재 종류와 규격을 조달청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여 업계 의견을 반영하고 있으며, 심의회 결과도 공개하여 관급자재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선정하고 있습니다.

□ “국립세종수목원도 조달청이 총괄“했다는 기사내용 역시 사실이 아니므로 바로 잡습니다.

ㅇ 국립세종수목원은 산림청이 조달청에 맞춤형서비스 요청하여 건설사업을 관리한 것은 사실이나,

ㅇ 수목원 조성계획과 같은 전시물 콘텐츠는 산림청에서 총괄하여 결정하고, 조달청은 산림청에서 위임한 시설물의 건설사업관리 업무에 한하여 수행하였습니다.

□ 앞으로도 조달청은 시설공사 전문기관으로 ‘안전하고 편안한’ 공공시설물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문의 : 조달청 시설사업기획과(042-724-7411)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