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코로나19 ‘재택치료’ 국민 궁금증 5문 5답

2021.12.06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코로나19 ‘재택치료’ 국민 궁금증 5문 5답

  • 코로나19 ‘재택치료’ 국민 궁금증 5문 5답 하단내용 참조
  • 재택치료는 누가 받을 수 있나요? 하단내용 참조
  • ‘재택치료’ 대상자는 어떤 지원을 받게 되나요? 하단내용 참조
  • ‘재택치료’는 어떤 절차로 진행되나요? 하단내용 참조
  • 고령자, 기저질환자 등 더 특별하게 관리가 진행되나요? 하단내용 참조
  • 재택치료 중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어떻게 지원받을 수 있나요? 하단내용 참조

지금 딱- 알려드립니다.

Q1. 재택치료는 누가 받을 수 있나요?
- ‘재택치료’는 코로나19 확진자가 감염예방법 제41조(감염병환자등의 관리)에 따라 환자의 상태와 여건 등을 고려해 격리기간을 집에서 보내는 경우를 말하며 환자의 상태, 환경 등에 따라 재택치료를 받게 됩니다.
모든 확진자는 재택치료를 받을 수 있으나, 다만 입원요인이 있거나, 주거환경이 감염에 취약한 경우, 보호자가 없는 돌봄필요자(소아, 장애인, 70세 이상(예방접종자 완료자) 등)의 경우 재택치료가 아닌 입원 또는 생활치료센터 입소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Q2. ‘재택치료’ 대상자는 어떤 지원을 받게 되나요?
- 재택치료 대상자로 분류되는 경우 산소포화도 측정기, 체온계, 해열제 등 필요한 물품이 담긴 재택치료키트가 집으로 배송되며, ‘유급 휴가비 및 생활지원비 지원사업’에 따라 입원, 시설치료자와 동일하게 유급휴가 제공 또는 생활지원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별로 자가격리자에 지급되는 수준을 고려하여 식료품, 생필품도 지원됩니다.

Q3. ‘재택치료’는 어떤 절차로 진행되나요?
- 코로나19 확진을 받으면 보건소에서 기초역학조사 시 생활환경조사와 함께 의료진을 통해 입원요인 등을 판단하여 재택치료 대상자를 결정하게 됩니다.
재택치료 대상자로 확정이 되면 관할 시군구를 통해 ‘재택치료키트’ 등 물품을 지원받고, 관리 의료기관을 통해 재택치료 건강 모니터링(1일 2~3회), 비대면 진료 및 처방을 받으며, 해제조건 충족 시 격리해제 됩니다.

만약, 증상 발현 및 악화 시에는 단기외래진료센터에서 진료를 받거나, 응급시에는 병상 배정 후 의료기관으로 이송하게 됩니다.

Q4. 고령자, 기저질환자 등 더 특별하게 관리가 진행되나요?
- 입원요인이 있는 고위험군, 감염에 취약한 주거환경, 소아·장애 등 돌봄이 필요하나 보호자와 공동격리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입원(입소) 치료를 실시합니다.
입원요인이 없는 재택치료 대상자 중에서도 60세 이상, 기저질환자, 50세 이상 미접종자 등은 집중관리군으로 1일 3회 모니터링 실시 중입니다.

Q5. 재택치료 중 증상이 생기는 경우에는 어떻게 지원받을 수 있나요?
- 증상변화로 인해 단기·외래진료체계에서 진료를 받거나, 입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진료 예약 및 병상 배정 후 보건소의 구급차, 방역택시 등으로 환자를 이송하게 되며, 응급 상황 발생한 경우에는 ☎119에서 지체없이 출동해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 예정입니다.

또한 수도권의 경우, 이송수요 증가 상황을 고려하여 응급 시 신속한 전원을 위해 사전 지정된 의료기관 당 응급전원용 병상 1개 이상을 상시 확보하고, 시·도 보유 예비구급차 투입, 구급대원 확보 등 인력보강을 통해 긴급이송체계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