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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총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가능성 조기차단” 긴급지시 정 총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가능성 조기차단” 긴급지시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국내에서 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대응조치에 만전을 기하라”고 긴급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관련 발생상황을 보고받은 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게 “복지부 장관과 질병관리본부장은 환자를 완벽하게 격리하고 치료하라”며 이 같이 주문했다.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서 질병관리본부 국립검역소 직원들이 열화상 카메라로 중국 공항에서 출발해 인천공항에 도착한 승객들의 체온을 측정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행동수칙은?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예방행동수칙은? 질병관리본부는 20일 오전 중국 우한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해외유입 확진환자를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지방자치단체 대책반을 가동해 지역사회 감시와 대응 강화에 나섰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예방행동 수칙, 꼭 기억해주세요! ▶ 중국 우한시 방문객은 - 해외여행 전 해외감염병NOW.kr(바로가기)에서 감염병 정보 확인하기 - 가금류나 야생동물과의 접촉 피하기 - 호흡기증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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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칼럼 디지털시대에도 영화는 살아남을 것이다 디지털시대에도 영화는 살아남을 것이다 디지털기술의 발전으로 영화는 산업적 측면에서 크게 두 가지 변화를 맞는다. 첫째는 사업수행 비용이 줄어들었으며 둘째는 상품판매 비용 역시 확연히 줄어들었다. 요컨대 제작과 복제 비용이 줄었으며, 디지털 채널을 통해 누구라도 손쉽게 영화를 배급할 수 있는 구조로 바뀐 것이다. 이런 분위기에서 영화 이외의 타분야 영상전문가들과 아마추어 영상제작자들은 이전보다 더 쉽게 영화계 내부로 접근할 수 있다. 블록버스터(Blockbuster) 영화의 등장 하지만 영화사에서 전통적 산업 구조가 크게 흔들린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1950년대 급속하게 텔레비전이 전파되면서, 극장이 사라질 것을 두려워했던 영화제작자들은 관객들을 붙잡으려 미학적으로도 놀랍고 물리적으로도 혁신적인 새로운 영화들을 만들기 시작했다. 미국의 공연계에서 크게 성공한 연극을 가리키던 블록버스터(Blockbuster)란 용어가 처음 영화에 적용된 것도 이 시기다. 이때부터 화면 비율을 넓히거나 멀티스크린을 사용한 영화, 혹은 특수효과를 이용한 스펙타클 영화가 줄지어 등장했는데, 벤허(1959년)는 그 시절 블록버스터의 대표적 예다. 블록버스터의 대표적 영화 벤허.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 영화는 시네마스코프의 와이드스크린을 구현하기 위해 아나몰픽 렌즈를 사용했고, 이탈리아 로케이션 과정에 300여개 세트장을 제작했을 뿐만 아니라 무려 1만 5000명의 엑스트라들을 동원했다. 그 결과 역사상 가장 많은 트로피를 거머쥔 영화란 기록을 남겼고,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1939년)에 이어서 미국 역사상 최대 수익을 올린 영화라는 기록 세웠다. 이러한 블록버스터 영화는 1970년대 들어 일상적인 용어가 된다. 스티븐 스필버그의 조스(1975)는 이른바 블록버스터 시대의 포문을 연 작품이고, 이후 블록버스터는 상업영화의 장르적 성향을 가리키는 말로 통용되기 시작한다. 그렇게 블록버스터는 쇼비지니스 입장에서 리스크 없는 엔터테인먼트 상품으로서의 개별 영화를 가리키는 말로 정착된다. 그런데 최근 블록버스터가 여전히 유효한가?란 질문에 대해 곧 디지털 기술이 블록버스터의 종말을 가져올 것, 블록버스터 전략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시점이 올 것이라는 등 우려의 목소리가 들린다. 굳이 넷플릭스나 유튜브 같은 새로운 플랫폼을 떠올릴 것 없이, 불법 복제된 영상물이 공공연히 유통된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러한 우려에 공감하게 된다. 디지털은 영화제작 시스템을 뒤흔들고 있고, 무엇보다 관객들의 소비 패턴을 바꾸고 있다. 그런 의미에서 영화의 매출 모델 역시 변하는 중이다. 버레스크(Burlesque)한 영화들 2013년 카이에 뒤 시네마는 스프링 브레이커스(2012년)를 그 해 최고의 영화 중 한편으로 선정했다. 일찍이 뮤직비디오에 재능을 보였던 하모니 코린 감독은 이 작품을 마치 뮤직비디오의 확장판처럼 연출했다. 디테일한 줄거리보다, 브리트니 스피어스의 에브리타임을 노래하는 주인공들 모습을 촬영하는 데 더 공을 들였다. 그리고 프랑스 평단은 이 영화를 일컬어 뷔를레스크(버레스크)하다고 평했다. 제69회 베니스영화제에서 스프링 브레이커스의 주연배우 (왼쪽부터) 바네사 허진스, 셀레나 고메즈, 레이첼 코린, 애슐리 벤슨이 포토콜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AP Photo,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초기영화의 보드빌이 그렇듯, 버레스크는 원래 통속적이고도 해학적이며 저속한 스펙타클 쇼의 방식을 차용한 예술장르이다. 그렇지만 50년대 프랑스 영화에서 의미는 변형된다. 관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행동이나 충동적 태도 같은 것이 일관되게 등장할 때의 영화를 일컬어 버레스크적이라고 표현하기 시작한 것이다. 일차적으로 버레스크는 배우를 통해 완성된다. 예를 들어 자크 타티가 등장하는 모든 영화가 그렇다. 타티의 코믹한 행동은 줄거리보다도 더 중요하고, 그나마 존재하는 플롯은 느슨해서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다른 예로 성룡의 영화도 있다. 성룡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토리나 화면 구성이 아니라 활동적이고 위험한 액션 자체다. 말하자면 구상적인 형태와 성질이 중요할 때 영화는 버레스크적이다. 디지털영화가 범람하고 CF나 뮤직비디오 등의 타장르 영상제작자들이 영화로 활동영역을 옮기면서, 버레스크는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국내 영화인 뷰티 인사이드(2015)의 백종열 감독도 그런 사례고, 계춘할망(2016)의 창감독도 원래는 CF분야에서 활동한 연출가이다. 네온 데몬(2016)의 니콜라스 윈딩 레픈도 떠오른다. 이제 관객들은 그저 바라보는 데에 만족하지 않는다. 리듬을 타고 흥분하며 체험하는 영화에 더 높은 점수를 준다. 그런 의미에서 전통적인 영화교육을 받은 연출자들보다 타분야 출신의 감독들이 현대영화에 더 쉽게 접근하는 것 같다. 블록버스트의 위기와 버레스크 영화의 재등장, 디지털 시대의 영화가 어떻게 변할지를 말하는 것은 여전히 미지의 영역이다. 그렇지만 디지털시대에도 영화가 살아남을 것이란 점만은 분명하다. 버레스크 영화는 그 변화의 작은 지표가 될 것이다. ◆ 이지현 영화평론가 2008년 '씨네21 영화평론상'으로 등단했다. 씨네21, 한국영상자료원, 네이버 영화사전, 한겨레신문 등에 영화 관련 글을 썼고, 대학에서 영화학 강사로 일했다. 2014년에 다큐멘터리 프랑스인 김명실을 감독했으며, 현재 독립영화 세상의 아침을 작업 중이다. 13inoche@gmail.com 이지현 영화평론가
정책기고 쇼핑문화관광축제…코리아그랜드세일 10주년 쇼핑문화관광축제…코리아그랜드세일 10주년 김형곤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교수 2019년 방한 외국인 관광객의 수는 1750만을 넘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중국의 사드보복이나 일본의 무역보복에 따른 갈등과 같이 한국이 처해있는 대외적 어려움들을 극복하고 달성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더욱 큰 의미로 다가온다. 잠시 어려움도 있었지만, 방한 외국인관광객 시장이 이렇듯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던 것은 다양한 관광주체들의 노력이 그 원동력이었다. 특히,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코리아그랜드세일(Korea Grand Sale)과 같이 적극적으로 외국인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한 정부와 산업계의 노력이 하나 둘 모여서 이뤄진 결과로 볼 수 있다. 코리아그랜드세일은 민,관이 협력하는 대표적인 방한 외국인 프로모션 사업으로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방문위원회가 행사를 주최하고 다양한 분야의 민간기업의 자발적 참여가 이뤄지는 외국인 대상 관광축제다. 고질적인 관광비수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지난 2011년 처음으로 시작된 코리아그랜드세일은 1~2월에 걸쳐 약 40여 일간 진행되며, 2020년 코리아그랜드세일은 1월 16일부터 2월 29일까지 총 45일간 진행된다. 사업초기에는 관광사업자들 조차 그 효과에 대한 의구심을 내보이며 소극적인 참여만이 이뤄졌지만 사업이 지속되면서 정부의 적극적 의지와 사업자들의 능동적 태도 변화가 이뤄지며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사업초기 코리아그랜드세일은 쇼핑할인행사의 성격이 주를 이뤘으나, 이후 점진적으로 쇼핑을 넘어서 관광활동 전반에 걸친 외국인 관광객 대상 이벤트로서 진화하고 있다. 즉, 코리아그랜드세일은 단순한 쇼핑할인행사의 성격에 머무르지 않고 문화관광콘텐츠와 강력하게 결합한 관광축제로서 새롭게 자리매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코리아그랜드세일의 목적 또한 쇼핑문화관광축제를 통한 외래관광객 유치 촉진 및 내수경제 활성화를 지향하고 있다. 대한민국 전 지역에서 외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쇼핑뿐 아니라 교통, 숙박, 식음료, 관광지입장료, 뷰티, 엔터테인먼트 등에 대한 할인혜택과 무료 와이파이(WiFi)와 같은 편의서비스 제공, 경품이벤트 등을 통해 비수기의 관광활동을 촉진하고 있다. 16일 서울 동대문 두타몰광장에 설치된 웰컴센터에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방문위원회가 주최하는 2020 코리아그랜드세일 개막식이 열렸다. 이 행사는 1월 16일부터 2월 29일까지이며 개막식에는 최윤희 문체부 차관, 관광관련 참여 업체 대표, 외국인관광객 등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참여했다.(사진=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매해 코리아그랜드세일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그 효과에 대한 의구심이 점진적으로 사라지면서 행사에 참여하는 기업의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매출액 또한 동반상승하고 있다. 2011년 첫해 코리아그랜드세일에 참여했던 기업의 수는 55개였고 매출액도 121억 원에 불과했으나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한 결과 2016년에는 208개 기업이 참여해 총 매출액 6858억 원을 기록했다. 2018 코리아그랜드세일에는 778개의 기업이 참여했고 매출액은 총 9007억 원을 달성할 정도로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2020년 코리아그랜드세일에는 참여기업의 수가 더욱 늘어나 1000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코리아그랜드세일의 성과는 민간기업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사업의 규모가 매년 큰 폭으로 확대됐다는 점과 이를 통해 민간의 매출확대 및 한국관광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정착시키는데 있어 일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올해 10년째를 맞이하는 코리아그랜드세일은 위와 같은 지표를 통해서도 볼 수 있듯이, 초기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우려와 회의적인 시각에도 불구하고 주목할 만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하지만, 코리아그랜드세일이 단순한 양적성장에만 머무르지 않고 지속가능한 형태의 질적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할 여러 문제점 또한 지니고 있다는 점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대표적인 문제점들 몇 가지를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코리아그랜드세일은 그 성격상 외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행사이다 보니 내국인관광객들에게는 그 인지도가 매우 낮은 상황이고 일부 국내 관광관련 사업체들도 아직까지 행사에 대한 명확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것도 사실이다. 사업의 인지도가 기대만큼 높지 않다는 것은 이후 사업의 확장성과 지속성을 유지하는데 있어 큰 제약요인이 될 수 있다. 둘째, 코리아그랜드세일은 그 출발점이 외국인 대상 쇼핑관광활성화에 있었기 때문에 그 명칭 자체가 초기에는 문제되지 않았다. 하지만, 현재는 문화관광콘텐츠 전반을 아우르는 관광촉진행사의 성격으로 그 성격이 재정립되고 있기 때문에 쇼핑이 본 행사의 핵심적 정체성으로 잘 못 인식될 수 있다는 것은 우려할 부분이다. 특히, 가을에 내외국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순수 쇼핑할인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와 혼동의 우려가 있다. 실제로 여러 언론들에서 코리아그랜드세일을 순수 쇼핑할인행사인 코리아세일페스타와 동일시해 부당한 비판을 제기하는 경우들이 최근까지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 2019년 코리아그랜드세일의 부제목이 Travel, Taste, Touch라고 붙여진 것도 체험중심의 관광축제로서의 정체성을 부각시키기 위한 노력이라고 볼 수 있지만, 아직까지 이러한 정체성에 대한 모호함과 오해는 지속되고 있다. 셋째, 비단 코리아그랜드세일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많은 행사들이 서울에 집중돼 있어서 지역관광활성화라는 정부의 정책적 지향점과는 다소간의 괴리가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물론, 코리아그랜드세일과 관련된 행사가 공간적으로 서울에만 국한돼 있는 것은 아니지만 핵심적인 행사들은 서울에 집중돼 있는 것이 사실이고 실제 지역에서 체감할 수 있는 코리아그랜드세일의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볼 수 있다. 향후, 코리아그랜드세일의 지속적인 양적 및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대한민국의 관광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제기한 문제점들을 포함한 다양한 잠재적 이슈에 대한 적극적 대응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아직까지 언론과 일반 대중들뿐 아니라 일부 관광사업체들에서 까지도 코리아그랜드세일의 정체성이 쇼핑할인행사로서 잘 못 전달되고 있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적극적 홍보활동뿐 아니라 필요하다면 사업의 명칭을 변경하는 것 또한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식개선이 중요한 이유는 언론을 비롯한 대중들의 부당한 비판에서 벗어날 수 있기도 하고, 중소규모 관광사업체들에서 해당 행사의 성격을 정확하게 이해할 때 자신들의 사업에 행사를 효율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코리아그랜드세일이 전통적 비수기인 겨울철에 외국인관광객 유치를 촉진하기 위한 행사라는 점에서 잠재적 외국인관광객뿐 아니라 이러한 수요를 이어줄 수 있는 내외국 여행사들(글로벌 OTA포함)과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물론 일부 대형 여행사들이 참여기업으로 활동하고 있지만, 좀 더 다양한 관광사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여행계획 단계에서 해당 행사를 활용한 여행상품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 또한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코리아그랜드세일이 관광, 한류, 쇼핑이 결합된 융,복합 관광축제로서 지닐 수 있는 본질적인 경쟁력은 관련된 다양한 부처와 유관기관, 기업들 간의 유기적인 협력과 지원이 어느 정도 달성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민과 관의 협력이 피상적인 구호와 형식에만 머무르지 않고 한 차원 더 높은 형태로 진화되기 위해서는 행사의 성격에 맞는 맞춤형 행정지원뿐 아니라 협력의 범위도 서울과 지역, 기업과 공공, 대기업과 중소기업으로 확대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며, 기업의 사익과 공공의 이익이 상호 보장되는 방법에 대한 고민과 노력이 요구된다. 김형곤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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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배하는 법, 예쁘게 배워갈게요!” “세배하는 법, 예쁘게 배워갈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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