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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선물을 주거나 받는 일이 있다. 선물이 아니더라도 누군가한테 예기치 못한 호의나 친절이나 도움을 받기도 하고, 나도 어쩌다 그런 선의를 베푸는 일도 생긴다. 연말연시에 몇몇 지인들과 작은 선물을 주고받으며 이런 엉뚱한 생각이 문득 들었다.
내가 그간 받은 것과 베푼 것이 무엇이 있지? 기억을 더듬어봤다. 내가 주고받은 선물 대상과 목록, 내가 베풀거나 받은 호의를 떠올려봤다. 그런데 받은 건 별로 기억이 나지 않았다. 명절 같은 때 백화점에서 단체로 배달된 인사치레 선물이 많았던 것도 한 이유겠지만 특별하게 생각나는 게 없었다.
그런데 내가 누구에게 베푼 건 이상하게 머릿속에 남아있다. 갑자기 세상이 허무해졌다는 친구에게 책 한 권 보냈던 일, 그리 친하지는 않았지만 투병 중인 지인을 병문안 갔던 일, 기자 시절에 취재했던 어떤 소녀가장 후원 계좌에 한동안 정기적으로 돈을 보냈던 일, 한겨울 지하철 출구에서 더덕을 까서 파는 할머니의 재고를 몽땅 다 사드린 일(하지만 이게 과연 올바른 행동이었나를 두고 고민했다), 동창이 어떤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는 말을 전해듣고 자발적으로 지식과 경험을 동원해 해결책을 메일로 보내줬던 일….
결국 받는 것보다 주는 것이 내게 더 기쁨을 주었나 보다. 갈비짝 받은 건 잊혔는데 책 한 권 보낸 건 왜 기억에 남아 있지? 설득력 있는 심리 분석이 궁금해 인터넷을 뒤져봤다.
제법 알려진 연구 결과가 있었다. 미국 시카고대 심리학자 에드 오브라이언 교수 팀이 2018년 미 심리과학협회 저널 ‘심리과학’에 발표한 연구 결과다. 실험 방식은 이랬다. 실험에 참가한 대학생들에게 5일간 매일 일정한 돈을 줬다. 그리고 한 쪽은 자신을 위해 소비하게 하고, 다른 한 쪽은 기부를 하거나 타인을 위해 쓰도록 했다. 그리고 매일의 행복도를 측정했다.
그 결과, 명확한 패턴이 드러났다. 자기를 위해 쓴 그룹은 5일 동안 조금씩 행복감이 감소했다. 그러나 남을 위해 쓴 그룹은 행복감이 줄지 않았고 마지막도 처음과 같은 행복의 강도가 유지됐다.
결론은 ‘받는 기쁨’보다 ‘주는 행복’이 더 크다는 것이다. ‘소유’와 ‘경험’의 차이로 풀이하기도 했다. 자신을 위해 쓰거나 사는 건 ‘소유’의 개념이지만, 남에게 베푸는 건 ‘경험’이다. 사람들은 ‘경험’에서 새로운 기쁨을 더 얻게 되고 그 기억도 더 오래 남는다는 것이다.
‘벤저민 프랭클린 효과’라는 심리학 용어가 있다. 미국 건국의 아버지로 백 달러 지폐에 초상이 그려진 프랭클린은 늘 자신을 험담하는 한 정적 때문에 힘들었다. 그러다 그 사람이 진귀한 책을 소장하고 있다는 얘기를 듣고는 그 책을 빌려줄 수 있냐는 정중한 편지를 보냈다. 그 사람은 책을 빌려주었고 프랭클린은 감사의 글과 함께 돌려주었다. 그런데 그 후 정적의 태도가 달라졌다. 친밀감을 표시하고 먼저 말까지 걸어왔다. 그 후 둘은 평생 친구가 되었다. 도움을 베푼 사람이 오히려 도움을 요청한 사람에게 호감을 느끼게 된다는, 즉 적을 친구로 만드는 관계의 기술이다. 프랭클린은 자서전에 이 사례를 언급하면서 “적이 당신을 한 번 돕게 되면, 계속 돕고 싶어지게 된다”고 말했다.
그 정적의 심리는 무엇이었을까.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레온 페스팅거가 1957년 발표한 ‘인지 부조화(cognitive dissonance) 이론’으로 설명된다. 사람은 인식과 현실 사이에서 불협화음이 생기면 그 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해 스스로 생각을 바꿔 그 불편함을 해소해버린다는 실험 결과다. 담배가 해로운 걸 알면서도 금연하기란 어렵다. 이때 “윈스턴 처칠은 하루에 담배를 세 갑 이상 피우고도 장수했지” “흡연은 긴장완화에 도움이 돼”라는 식으로 스스로 인지적 갈등을 해소하려 한다는 것이다.
도움을 줄 때 느끼는 감정은 무엇일까. 바로 나 자신의 ‘존중감’이라고 한다. 우리는 도움이 필요해 보이는 사람에게 기꺼이 베풀었을 때 나의 ‘쓸모’를 확인하면서 뿌듯해진다. 누구에게 부탁한다는 행위는 자신에 대한 한계를 인정하고 상대에 대한 존중감에서 나오는 것이다. 사람들은 아무나에게 부탁하지는 않는다. 그래서 도움 요청을 받은 사람은 내가 용도폐기된 인물은 아니구나, 내 삶이 그리 비루하거나 허무하지는 않구나, 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매사 세상에 불평불만이나 하고 남의 탓이나 하던 책임전가 심리도 줄어든다. 무언가가 내 안에서 성숙해져 가는 느낌이 생긴다. 누군가를 위해 선물을 고를 때, 가슴도 더 두근거리는 법이다.
직장에서 과장님에게 깨졌을 때 “네, 앞으로 잘하겠습니다”라고 하면 절반 점수밖에 받지 못한다. 조용히 찾아뵙고 “제가 무슨 점이 부족하며 어떻게 하면 될까요”라고 진지하게 조언을 구해 그 분께 도움의 기쁨을 선사해야만 예쁨을 받는 것이다. 알아서 척척 일을 잘 하고, 잘 하려고 노력은 하는데 영 위태로운 신입 사원이 있다 치자. 상사는 결국 후자를 더 응원하고 좋아하게 될 가능성이 크다.
이기적인 생각일지 모르지만 누군가를 돕는다는 건 결국은 나 자신을 돕는 행위가 아닐까. 이타심이 아니라 선한 이기심이라고나 할까. 동정이나 측은지심도 있겠지만 내 만족도 크다.
힘들고 어지러운 세상이다. 삶의 작은 기쁨과 내 존재감을 찾고 싶다면 도움을 바라지 말고 내가 먼저 도와 보면 어떨까. 선물을 기다리지 말고 주어 보자. 한 달에 1만 원이라도 기부하는 곳을 적어도 한 군데는 만들어 보자. 선물을 주고받았을 때의 뇌를 비교 촬영한 연구가 있었다. 주었을 때 기분을 조절하는 꼬리핵과 중격의지핵의 활동이 활성화됐다. 자발적으로 주었을 때는 더 활발해졌다.
혜민스님은 책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에서 40대가 되어 깨달은 세 가지를 말씀하셨다. 그 중 하나다. “남을 위한다면서 하는 거의 모든 행위들은 사실 나를 위한 것이었습니다.”
◆ 한기봉 한국신문윤리위원회 윤리위원
한국일보에서 30년간 기자를 했다. 파리특파원, 국제부장, 문화부장, 주간한국 편집장, 인터넷한국일보 대표,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회장을 지냈다. 국민대 언론정보학부 초빙교수로 언론과 글쓰기를 강의했고, 언론중재위원을 지냈다. hkb82107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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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 개통…스마트폰·PC로 원격 조사도 본인인증만으로 모든 수사기관에서 계속 중인 ‘내 사건’의 진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수사기관에 직접 출석하지 않고 스마트폰이나 PC로 원격으로 조사를 받을 수도 있다. 또한, AI 기반 지능형 사건처리 지원 기능으로 유사한 사건의 조서, 결정문, 판결문 등의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아울러, 조사자와 피조사자의 음성 내용이 문자로 자동 전환되는 음성인식 활용 조서작성 기능 등 최신 IT 기술도 도입됐다. 법무부·검찰청·경찰청·해양경찰청은 19일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 차세대 킥스)을 개통했다고 밝혔다. 법무부·검찰청·경찰청·해양경찰청은 2021년 12월 이후 차세대 킥스 구축에 착수해33개월의 개발 과정을 거쳤다. 차세대 형사사법정보시스템 킥스(KICS) 안내 만화.(제공=법무부 블로그) 차세대 킥스는 ▲형사사법절차의 완전 전자화 ▲기술 혁신에 따른 온라인·비대면 서비스 확대 ▲노후화된 기존 시스템의 전면 개편을 목표로 한다. 형사절차 완전 전자화는 법원 형사전자소송시스템이 구축되어 차세대 킥스와 연계되는 내년 6월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먼저, 차세대 형사사법포털(http://kics.go.kr)을 통해 본인인증만으로 모든 수사기관에서 계속 중인 ‘내 사건’의 진행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수사절차에 따라 검찰·경찰 등 담당 기관이 바뀌더라도 변경된 사건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형사사법포털 누리집(https://www.kics.go.kr/) 첫 화면. 범죄피해자지원포털이 신설돼 모든 범죄의 피해자는 본인인증만으로 수사기관에서 계속 중인 ‘내 사건’을 조회할 수 있으며, 피해유형에 따른 지원제도 및 지원기관 안내를 받을 수 있게 된다. 참고인에 대한 원격 화상조사 도입으로 수사기관에 직접 출석하지 않고 자신이 있는 장소에서 개인 스마트폰 또는 PC를 통해 원격으로 조사를 받을 수도 있다. 또한, AI 기반 지능형 사건처리 지원 기능으로 범죄사실, 핵심 키워드, 죄명 정보 등을 분석해 유사한 사건의 조서, 결정문, 판결문 등의 정보를 제공받아 사건처리의 신속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차세대 킥스에서는 조사자와 피조사자의 음성 내용이 문자로 자동 전환되는 음성인식 활용 조서작성 기능, 사건 접수·처리, 공판 지원 및 정보조회를 스마트폰·태블릿에서하는 모바일 KICS 등 최신 IT 기술을 도입했다. 차세대 킥스의 개통으로 법무부·검찰청·경찰청·해양경찰청은 형사전자소송 등 형사사건 완전 전자화를 위한 준비를 마쳤다. 정부는 이번에 개통한 차세대 킥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내년 6월로 예정된 형사전자소송을 위해 법원과도 협력해 쉽고 편리한 형사사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기로 했다. 문의: 법무부 기획조정실 형사사법공통시스템운영단(02-2110-3932), 범죄예방정책국 범죄예방디지털정책팀(02-2110-3145), 교정본부 보안과(02-2110-8708), 대검찰청 기획조정부 정보통신과(02-3480-2229), 경찰청 수사기획조정관실 차세대KICS추진팀(02-3150-0206), 해양경찰청 수사국 수사기획과(032-835-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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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커리어넷’에서 유형별 진로 맞춤 서비스 받아요! 입시를 경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알 법 한 누리집, 바로 커리어넷이다. 커리어넷은 진로 관련 정보, 더불어 대학 진학 시에 필요한 학과 및 학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누리집으로, 주로 중·고등학생들이 자신의 관련 학과와 진로를 알아볼 때 자주 사용하는 도구이다. 나 역시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커리어넷을 자주 활용했다. 특히 일반적인 입시 정보 누리집과는 달리 학과 별 취업률과 평균 임금 등 진로 선택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일 방과 후마다 접속했던 기억이 있다. 커리어넷 누리집 메인 화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커리어넷을 딱히 이용할 일이 없어 해당 누리집을 잊고 있던 와중, 최근 커리어넷에서 중·고등학생 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다양한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커리어넷에서 지원하고 있는 회원 유형별 맞춤 서비스. 특히 대학생의 경우 자기 이해를 위한 대학생·일반용 심리검사, 진로 고민 상담, 직업인 인터뷰 특강, 진로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최근 고민이 많았던 진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중 필요한 것들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 맞춤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심리검사. 가장 먼저 이용한 서비스는 바로 직업심리검사 서비스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이다. 그 중에서 나는 가장 궁금하기도 했고 직업 선택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될 직업가치관검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직업가치관검사 시작 화면. 검사를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는데, 커리어넷 누리집에 접속해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한 뒤 대학생 맞춤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곧바로 진로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왔다. 해당 화면에서 원하는 검사를 선택한 뒤 검사시작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검사가 시작된다. 직업가치관검사 결과표. 검사를 시작하고 나면 질문이 여러 가지 나오고, 그 질문들에 차례대로 답을 하고 나면 결과가 도출되는 방식으로 검사 전반이 진행된다. 모든 질문에 답을 마친 뒤에 검사 마치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 표와 함께 내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 연계해 할 수 있는 직업 가치관 활동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특히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의 경우 학력, 전공 등에 따라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을 나누어 제시하기 때문에 직업 검사에 참여한 사람의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직업인 인터뷰 이용 화면. 다음으로 이용해본 서비스는 직업인 인터뷰 였다. 최근 데이터와 관련한 수업을 들으면서 빅데이터, 특히 경영 분야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관련 직업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때마침 빅데이터분석전문가를 직업으로 삼고 계신 분의 인터뷰가 게시되어 있었고, 해당 인터뷰가 비교적 최근의 정보를 담고 있었기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보기로 결정했다. 인터뷰에는 기본적인 직업에 대한 정보부터 연봉, 승진체계 등 실제로 해당 직업을 가지기 전에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더불어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준비하면 좋은 것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들 등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들을 실무자가 직접 전달해주는 형태였기에 해당 직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진지하게 참고하기 좋은 자료라는 생각이 들었다. 커리어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이 밖에도 커리어넷은 미래직업 안내, 직업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진로 관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진로 관련 서비스 및 자료를 제작하고 있다. 이처럼커리어넷은 초중고등학생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진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많은 국민들이 커리어넷의 다양한 활용도를 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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