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중대본 “사회복지시설 운영 재개…일주일 준비기간”

“지자체별로 위험도 평가…무더위 쉼터 등은 지자체 판단 후 재개”

2020.07.09 정책브리핑 신주희
인쇄 목록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9일 “사회복지시설 운영을 재개하기로 했다”며 “지자체별로 위험도를 평가해 약 일주일간의 준비 기간을 가지고 운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 김 총괄조정관은 “무더위 쉼터 등 사회복지시설의 단계적 운영방안에 대해 지방자치단체가 확진자 발생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재개하게 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또한 사회복지시설 재개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철저한 준비와 현장 점검을 부탁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김 총괄조정관은 “사회복지시설에 휴관을 권고한 이후 넉 달이 넘는 동안 대부분의 시설이 문을 닫고 있다”면서 “코로나 장기화로 휴관이 길어지면서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한 계층의 돌봄 공백도 심각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2018년 이례적인 폭염으로 더위를 피하기 어려운 취약계층 등에서 28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던 안타까운 사건을 올해는 최대한 예방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사회복지시설 운영재개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한편 김 총괄조정관은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한 이후 이동량을 분석해보니 평소보다 이동량이 60%까지 감소했다"며 “각자의 자리에서 거리두기에 충실해주신다면 확산세를 차단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다방면으로 봉사를 이어나가는 분들을 언급하며 “거리는 멀어도 마음은 더 가까이하여 주위를 돌봐주시는 국민들과 더불어 덥고 힘든 여름을 이겨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
생활 속 방역수칙 준수 어렵게 찾아가는 일상을 지키는 길 입니다 정책포커스 바로가기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