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학교생활에서의 욕설사용 실태 및 순화대책 연구 보고서

출처 : 교육과학기술부 담당부서/저자 : 학교문화과 등록일 : 2010.11.05 유형 : 연구보고서 주제 : 교육정책일반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요약
○ 본 연구는 초·중·고 학생들의 언어생활에서 점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욕설 사용 실태 및 욕설 사용에 대한 태도를 조사함으로써, 욕설을 사용하게 된 동기와 욕설을 점점 일상어처럼 사용하게 된 과정을 분석하여 학생들의 욕설 사용을 줄일 수 있는 언어 순화 대책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고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초·중·고 학생들의 욕설 사용 실태를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여 학생들의 욕설 사용 현황과 욕설 사용 원인, 욕설이 습관화하는 과정 등을 살펴보고,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 면접을 병행함으로써 욕설 사용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설문 조사 결과, 학생들은 자신들의 언어 사용에 있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욕설(50.5%)과 언어폭력(33.4%)을 들었고, 욕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학생은 5.1%에 불과하였다. 욕을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욕을 습관적으로 사용하고 있거나(25.7%) 남이 사용하니까 사용한다(18.2%)는 응답이 1, 2위를 차지하였다. 또 학교 급이 높아질수록 학생들 간의 친근감을 표시하기 위해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높아져 욕이 청소년들의 언어로 이미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욕설 사용의 연령별 변화를 보면 초등학교 고학년 때 욕을 처음 사용했다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58.2%), 그 다음은 초등학교 저학년(22.1%)으로 나타났다. 욕을 습관적으로 사용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초등학생 5.5%, 중학생 17.1%, 고등학생 16.2%로 중학생 때 욕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같은 사실을 볼 때 초등학교 때부터 욕설 사용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 학생들의 욕설 습득 경로를 조사한 결과, 친구가 47.7%로 가장 높은 응답률을 보이긴 했지만, 인터넷 사이트나 게임, 영화, 텔레비전 프로그램 등 대중매체의 영향 또한 전체를 합하면 42.8%나 되어 그 영향력이 적지 않음을 알 수 있다.

○ 본고에서 제시한 욕설 순화 대책은 크게 학생들 자신의 자기 점검 내지는 인식의 변화와 학교와 사회에서의 교육 방안 둘로 나누어 제시되었다. 학생들은 스스로가 욕설 사용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있으며, 욕을 사용하고는 있지만 사용하고 싶어서라기보다 모두가 사용하는 문화적 현상이기 때문에 욕을 사용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 점검과 인식 변화를 통해 스스로 언어문화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없다면 아무리 좋은 대책이 세워진다고 해도 변화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학생들 또한 욕설을 줄이는 방법으로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는 데 61.0%의 비교적 높은 응답을 보이는 반면, 어른들이 먼저 솔선수범을 보여야 한다거나 학교 등에서 적극적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데 각각 15.6.%나 5.0%의 높지 않은 응답률을 보이는 것을 보면, 교사의 제재나 부모의 교육만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는 인식을 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목적
1.2. 연구 방법

2. 욕설 사용 실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2.1. 설문지 구성
2.2. 조사 결과 분석

3. 욕설 사용에 대한 대책
3.1. 욕설 사용 현황
3.2. 욕설 사용 원인 및 태도
3.3. 욕설 사용의 연령별 변화
3.4. 욕설 사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태도
3.5. 순화 및 계도 대책

4. 결론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