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민방공체제 개선대책

1996.05.27 국정신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정부는 24일 국방·내무부 및 서울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갖고, 민방공정보체제의 문제점을 총체적으로 점검하고 이에 따른 보완책 마련에 들어갔다. 정부는 먼저 중앙과 전국 15개 시·도 민방공경보통제소간 연결체제를 일제히 점검하기로 했다.

온라인 자동전달체제로 전환

내무부

전 시·도의 경보체제를 자동 전달체제로 바꾸고 담당공무원도 기능직에서 일반직으로 바꾸기로 했다.

서울 민방공경보통제소의 온라인체계에 대한 기술적인 점검을 병행 실시키로 하고 통제소 운영도 사업소 개념운영에서 상황실 개념운영으로 바꾸고 2인1조 24시간 담당체제로 돼 있는 근무행태도 지휘책임자를 24시간 상시배치하는 방향으로 고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전화와 스피커를 통한 유·무선 육성 전파, 컴퓨터 데이터를 통한 전파망 체제 등 유사시 전달체제도 점검한다.

음성방송위주 경보토록

서울시

사태발생 시 중앙 민방공경보통제소에서 우선 서울시 민방공경보통제소로 음성방송 위주로 경보해줄 것을 내무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오산 ~ 서울시간 전용직통 핫라인을 설치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또 지역통제장치 컴퓨터 화면 및 프린터상의 문자 감시를 통한 경보상황 접수시대기(STAND-BY) 신호와 함께 확성 경보가 동시 발령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