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공무원(公務員) 사기진작책 강구]공직(公職)사회 분위기 쇄신(刷新)방안 마련

특진제(特進制)도입·해외연수확대등 추진

1993.10.28 국정신문
인쇄 목록

정부는 일선 공직사회의 기강해이 무사안일의 심각성을 인식, 공직사회 쇄신방안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

황인성(黃寅性) 국무총리가 22일 외청장 초청간담회를 가진데 이어 22, 23일에는 최창윤(崔昌潤) 총무처장관이 연일 각 부처 기획관리실장회의를 갖는 등 하위 공직사회까지 의식개혁이 이루어지는 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올 연말까지 특별점검활동기간을 설정, 보신주의 무사안일 소극적자세 무소신(無所信) 등의 사례를 적발하기로 했다.

이번 점검결과 적발된 공직자에 대해서는 강력히 인사조치키로 하고 적극적·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수범공직자에 대해서는 우대조치를 취하는 사기진작책도 아울러 취하기로 했다.

특히 중하위직 공무원들이 개혁에 적극 동참할 수 있도록 지도·감독을 강화키로 하는 한편 정부조직의 핵심단위인 과(課)와 시(市)·군(郡)·구(區)·읍(邑)·면(面)·동(洞) 등 일선기관 중심으로 소규모 토론회를 갖는 새로운 교육프로그램도 마련키로 했다.

또한 하위직 공무원들의 사기를 높이기 위해 과감한 특진제도의 도입을 검토하는 것을 비롯하여 ▲장기 해외연수 확대 ▲하위직 연수기회 확대 ▲법정휴가보장 ▲공직자의 민간기업 파견제도 활용 등의 방안을 적극 추진키로 했다.

이와 병행하여 각 부처별로 하위직 공무원들의 건의 및 애로사항을 최대수렴, 개선대책을 우선적으로 마련키로 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