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올 건보료 5%선 인상]결정 안돼… ‘원가 분석’거쳐 확정

2002.01.28 국정신문
인쇄 목록

재정경제부는 울해 건강보험료를 작년보다 5% 가량 올리는 선에서 인상폭을 억제하고, 병·의원과 약국에 지급하는 의보수가(진료비와 조제료)를 3% 안팎 내릴 계획이다.

건강보험료가 5% 가량 오르면, 직장 가입자들의 월 평균 보험료는 현행 5만2210원에서 5만4820원, 지역가입자들은 3만5547원에서 3만7324원으로 각각 올라가게 된다.

정부가 올해 건강보험료를 5% 올리고 의보수가는 3% 내리기로 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금년 1월19일부터 ‘국민건강보험재정 건전화특별법’이 발효됨에 따라 건강보험료 및 건강보험 수가는 보건복지부내에 설치될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의 심의와 의결을 거쳐 정하도록 돼 있다.

건강보험정책심의위는 이달말 완전히 구성될 예정으로, 보도에서처럼 보험료 인상폭과 수가인하폭 등을 어떤 수준에서도 결정된 바 없음을 밝힌다.

특히 건강보험 수가의 인하폭은 1~3월 중 이 심의위에서 서울대 경영연구소가 지난해말 발표한 ‘병·의원 원가분석’ 결과를 검증하는 절차를 거쳐 확정하게 될 것이다.

또 건강보험료는 물가조사 품목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물가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선 5% 인상이 적정하다”는 보도내용도 사실과 다르다.

한편 복지부가 2006년까지 연 8~9%의 보험료 인상을 추계한 것은 금년 2조4000억원의 당기적자를 단기간에 해소하려면 대폭적인 보험료인상 문제가 발생하므로 한자리 수 보험료 인상률을 유지하면서 연차적으로 인상해 적자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임을 밝힌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