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내수위주 경기대책 재검토]경제 아직 불확실… ‘흐름’검토단계

2002.01.28 국정신문
인쇄 목록

당분간 내수진작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던 정부의 경기 대책이 재검토되고 있다.

경기회복 속도가 빨라지는 상황에서 내수진작에만 주력할 경우‘경기과열’에 따른 부작용이 염려되는 데다 미국 등 세계경기의 조기회복 가능성에 대비해 수출 투자를 적절히 견인해내야 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재경부 관계자는“내수를 중심으로 목표(상반기 3%,하반기 5%)를 초과하는 성장률을 내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내수를 억제하고 수출·투자를 활성화하는 쪽으로 정책방향이 달라져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경부가 유력하게 검토중인 대책은 △3월중 수립될 2분기 재정집행계획을 변경해 지출규모를 줄이는 방안이다. 상반기중 올해 재정의 65%를 집중 집행하기로 했던 당초 방침을 수정해 2분기부터 재정집행규모를 줄여나간다는 것이다.

내수 위주의 경기대책을 재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는 사실과 다르다.

정부는 아직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큰 만큼 올해 내수와 수출 등 각 부문의 경제흐름과 동향을 면밀히 점검·모니터링하면서 경제상황변화에 적절히 대처해 나갈 것이라는 일반적인 입장만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금리인상·재정집행 축소·세액공제 연장 불허 등의 내수억제를 위한 경기대책은 현 단계에서 전혀 검토되고 있지 않음을 밝힌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