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새정부 명칭·5대 국정지표 선정

1998.02.26 국정신문
인쇄 목록

인수위원회 활동

제15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출범한 것은 97년12월26일. 대통령선 거일로부터 8일이 지나서였다. 김대통령은 이날 서울 삼청동 인수위 대회의실에서 인수위 간부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정권인수를 차질없이 진행할 것을 당부했다.

국정운영의 연속성 유지

인수위는 이에따라 대통령당선자가 원활하고 순조롭게 대통령직을 인수. 국정운영의 연속성과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최대의 노력을 기울였다.

그러나 이번은 50년만의 첫여야 정권교체인 점에서 여야의 정책 차이도 문제였지만 IMF사태로 직면 한 경제위기 타개를 위해 나라의 모든 역량을 우선 외화난 극복에 집중 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에서 오는 어려움이 컸다.

인수위는 위원장실과 대변인실 그리고 정책. 통일·외교·안보·정무·경제.1경제2.사회·문화 등 6개 분과위원회로 구성하여 즉각 업무를 시작했다.

인수위 총인원은 220명. 정부의 관계 부처와는 물론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긴급 구성된 비상경제대 책위원회(비대위)와 노사정위원회 (노사정위) 그리고 작지만 효율적인 정부로의 조직개편을 위한 정부조직 개편심의위원회(정개위)등과 긴밀히 협조하면서 인수업무를 진행했다.

100대 국정과제 정리

인수위는 새 정부의 명칭을 '국민의 정부’로 하고 △국민적 화합정치 △민주적 경제발전 △자율적 시민사회 △포괄적 안보체제 △창의적 문화 국가 등 5대 국정지표를 확정했다.

인수위가 2월12일 발표한 새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는 인수위 각 분과위원회가 국민희의 및 자민련의 선거공약 그리고 여러 연구기관의 개혁과제 등을 종합하여 정리한 내용이다.

새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는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의 병행을 기조로 하는 김대통령의 3대 국정이념의 구현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한 것이기도 하다.

인수위는 또 '국민의 정부’가 출범하는 대통령취임식을 '화합과 도약의 새 출발’ 이라는 주제하에 모든 국민의 참여 속에 검소하면서도 품위있게 거행되도록 만반의 준비를 했다.
그리고 인수위의 활동을 백서에 담아 후세에 참고가 되도록 남겼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