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대통령 지방업무보고]지역경제 특화(特化)로 재정자립

1995.04.10 국정신문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대통령의 새해 지방행정 업무보고가 3월25일 대전을 출발, 31일 경남·부산, 4월1일 제주, 6일 경기를 거쳐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유럽순방으로 순연되었던 지방업무보고는 인천, 충북, 서울이 남아 있다. 이상 5개 각 자치단체장은 각 지역에 맞는 경제를 특화시켜서 재정자립도를 높이는 계획을 대통령께 보고했다.

김영삼(金泳三) 대통령은 올해의 업무보고를 받고 특별히 지방선거와 관련, “오는 6월27일 4대지방선거가 공명정대하게 치러지도록 대통령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 ‘정치꾼’이 아닌 ‘살림꾼’, ‘일꾼’을 뽑는데 합심해줄 것”을 또 한번 강한 어조로 당부했다.

대전광역시

올 주요 업무방향을 ▲세계화 전략의 본격적인 실천 ▲모범적인 자치역량강화 ▲활력있는 지역경제육성 ▲삶의 질 최고 도시기반 조성 ▲21세기 도시발전 기틀마련 등 다섯가지로 나누어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충남도는 나와 내주변의 의식행태 변화로부터 출발하는 ‘나부터 변화운동’을 실시하는 등 세계화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골자로 한 내용의 올해의 업무보고를 마쳤다.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는 경쟁력을 갖춘 국제도시로 성장하기 위한 기반조성에 힘쓰고 있다. ‘부산세계화 추진전략’ 은 5개분야 50대과제를 밝히고 있다. 5개분야는 첫째 의식형태 혁신을 의미하는 ‘사람의 세계화’, 규범제도 혁신인 ‘제도의 세계화’, 기반확충을 통한 ‘시설의 세계화’, 녹색환경조성이라는 ‘환경의 세계화’, 마지막으로 경제협력 증진을 통한 ‘활동의 세계화’등으로 되어있다. 시(市)는 또 기존에 맺고 있던 8개 외국도시와의 자매결연에 새로 4개도시를 추가. 환태평양 도시협력권을 구축할 예정이 라고 보고했다.

제주도


구를 국제수준의 휴양관광지로 육성한다는 ‘2010 세계화 구상’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올 상반기 중 제주도 개발 특별법을 개정하고 획일적인 개발규제방식에서 탈피. 합리적으로 규제의 방향을 전환하기로 했다. 도는 제주~일본 오키나와~중국 해남성~인도네시아 발리섬을 연결하는 동아시아 환도서 관광권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경기도


4대권역별 개발전략을 발표. 북동내륙권은 지연성 지방공단, 근교농업, 안보관광단지조성 등남북교역의 전진기지로 삼는다. 영종도, 김포공항 등 세계적 관문의 배후거점을 지역화하는 북서해안권과 자동차관련산업. 첨단반도체산업, 평택항 등 물류기지를 바탕으로 하는 남부임해권은 수출입국을 선도할 서해안 전초기지가 될 것이다. 또 첨단농업단지를 집중육성하는 등 UR극복 시범지역으로 남동내륙권을 개발하기로 했다.

지역순방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