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한국형 경수로란?

미(美) System 80원자로 모델 우리실정 맞게 백여곳 개선

1995.04.17 국정신문
인쇄 목록
‘한국형 경수로’는 외국기술에 의존하지 않고 설계, 제작, 시공 등이 모두 한국기술로 이루어진 원자력발린소이다. 한국형은 ‘한국 표준형(Korean Standard Type)’을 줄인 말.

한국형 경수로의 핵심이 되는 원자로의 기본모델은 미국 컴버스천 엔지니어링 (Commbustion Engineering)사(社)가 개발한 ‘System 80 원자로’이다. System 80 원자로는 전력출력용량 122만kW를 낼 수 있는 열출력을 갖고 있는 모형. 그러나 우리나라에 가장 적합한 원자력발전소의 전기출력량이 90만kW로 추정됨에 따라 System 80을 1백만kW급으로 변경 설계하고, 중대사고(Severe accident)배제와 인간·기계상호작용(Man-machine interface)개선 등 원형보다 1백군데 이상의 설계개선을 한 최신예 원자로를 사용한 것이 한국형 경수로이다.

한국형 경수로는 원자로의 압력용기내 노심과 제어장치와 같은 핵심부분의 국내생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95%수준의 기술 자립도를 나타내고 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