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활기찬 사회(社會)분위기 조성(造成) 힘쓸 터”

내무부_완벽한 민생(民生)치안 확립…안정 저해요소 능동대처

1992.03.26 국정신문
인쇄 목록

선거관리 전산화(電算化) 검토

이상연(李相淵)내무장관은 26일 14대(代) 국회의원 총선거가 일부 선거분위기를 흐리는 불법사례에도 불구하고 정부(政府)·국민(國民)의 노력으로 대체로 공명선거(公明選擧)를 치러졌다고 평가(評價)하고 앞으로 선거후유증의 최소화(最小化)와 활기찬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민생행정(民生行政) 추진(推進)을 강화(强化)하겠다고 말했다.

李장관은 이날 오전 청화대에서 열린 임시국무회의에서 ‘선거결과 및 공명(公明)선거추진’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앞으로 있게 될 빈번한 선거에서 공명성을 유지(維持)하기 위해 ▲국민 의식수준 향상을 위한 ‘공명선거 상시계도제도(常時啓導制度)’의 도입과  ▲선거관리 효율화(效率化)를 위한 선거사무관리의 전산화(電算化) 추진(推進)을 검토하겠다고 보고했다.

내무부는 이와함께 부재자투표시(不在自投票)시 ‘장기여행자’와 ‘거소(居所)’의 개념(槪念)을 명확하게 규정한 한편 선거과열을 줄일 수 있도록 청중 동원식 연설회보다 언론 등 매스컴의 이용(利用)을 확대(擴大)하는 등 현행(現行) 선거제도의 미비점(未備點)을 보완(補完)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키로 했다.

정부는 선거 후유증 해소(解消)대책과 관련, 봄맞이 환경정비(環境整備)와 병행(竝行)해 선거관련 홍보물(弘報物)이나 벽보(壁報)등 흐트러진 분위기를 일제 정비하고 특히 선거시 조성(造成)된 대립(對立)·갈등(葛藤)현상을 일소(一掃)할 수 있도록 지역 단위로 다양한 봄맞이 문화·체육행사
등을 개최하는 등 지역화합(地域和合) 분위기 조성(造成)에 전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문화행사…지역화학 유도

내무부는 또 대민(對民) 봉사행정을 강화해 선거기간중 처리가 지연된 민원과 시민 불편사항을 해결하고 선거(選擧)로 인해 왜곡(歪曲)된 지역경제(地域經濟)의 흐름을 바로 잡아 지방물가(地方物價) 한자리수 지키기를 실천하겠다고 보고했다.


지역경제 바로잡기 만전

李내무장관은 이날보고에서 치안(治安)문제와 관련 “집단 민원·춘투·학원소요 등 사회안정(社會安定) 저해요소에 능동적으로 대처키 위해 완벽한 민생치안(民生治安)태세를 확립, 활기찬 사회분위기 조성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李장관은 이어 공명선거추진 실적과 관련, 경찰력을 불법선거운동 단속활동에 투입, 선거사범 툭슈(特殊)전담반 기동수사대(搜査隊)(6천4백명) 및 지역별 감시·단속 책임제를 운영했으며 2천6백여명도 선거사범 감시·단속지원활동을 전개토록 했다고 보고했다.

내무부는 또 민간·사회단체를 공명선거캠페인에 적극 참여토록 유도했으며 그 결과 전국 시·도 및 시·군·구의 각종 직능·사회단체 6천9백6개 단체가 공명선거 활동을 전개했고 각급직장단체의 6백50여만명에 대한 계도(啓導)·홍보(弘報)교육을 실시했다.

특히 공직자(公職者)의 엄정(嚴正)중립 자세를 유지시키기 위해 전(全)공직자에 대한 사전교육으로 물의(物議)소지를 없앴으며 통(統)·리(里)·반장(班長)의 선거운동관여를 철저히 예방했다.

내무부는 이와 함께 선거인 명부 작성(作成)·부재자(不在者)신고 등에 만전을 기하고 1천3백86회에 걸친 선거연설회 질서 유지와 투개표(投開票)인력지원(8만3천명), 연설회장 등의 안전관리(4만명) 등 법정선거사무의 철저한 관리로 공명선거실천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보고했다.

14대 총선개표결과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