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익산 또 돼지콜레라… 예방접종 효과의문]접종후 7~15일 지나야 면역력 생겨

2003.04.21 국정신문
인쇄 목록

예방접종을 마친 전북 익산시 왕궁면에서 돼지콜레라가 또 다시 발생해 백신의 효과가 의문시되고 있다. 전북도 축산당국은 14일 “익산시 왕궁면 구덕리 K씨 농장에서 500여마리의 돼지가 콜레라에 감염됐다” 고 밝혔다.

특히 이지역은 지난달 18일 올 들어 전국에서 처음으로 돼지콜레라가 발생해 방역당국이 예방백신을 집중 공급한 곳이어서 주민들이 동요하고 있다.

이렇듯 1차 예방접종을 마친 곳에서 돼지 콜레라가 잇따라 발병하자 축산농가가 백신의 효과에 의문을 제기하며 크게 불안해하고 있다.

‘익산 또 돼지콜레라…예방접종 효과 의문’이란 제하의 보도에 대한 농림부 입장을 밝힌다.

1차 예방접종을 마친 곳에서 발병, 백신의 효과가 의문시되고 있다는 내용과 관련, 돼지콜레라 예방약은 접종후 7~15일 정도가 지나야 질병을 막아낼 수 있는 면역력이 생긴다.

따라서 접종전 또는 접종 직후 병원체가 돼지에 침입된 경우 해당돼지에 발병될 수 있다. 또 예방접종 과정에서 누락된 돼지이거나 주사바늘이 비계층에 들어간 경우에도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된다.

한편 백신부족을 이유로 ‘발생즉시 살처분’ 정책을 고수하고 있다는 보도의 경우도 사실이 아니다.

농림부는 위와 같은 이유로 현 단계에서는 100%의 면역이 어려워 백신을 맞춘 농장에 대해 살처분 정책을 적용하고 있음을 밝힌다.

농림부는 그러나 예방접종후 면역이 형성되는 시기(4월말) 에 ‘전두수 살처분’정책에서 ‘감염축 선별 살처분’ 정책으로 전환해 나갈 계획임을 밝힌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