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탁성 요구는 그 자리서 거부"

1998.09.21 국정신문
인쇄 목록

김성훈 장관 인터뷰

"농정은 기본적으로 지방행정의 문제입니다.

중앙중심으로 행정행위가 이뤄지는 데는 문제가 많습니다.

지난 정부에서 31조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돈이 농업과 농촌에 뿌려졌지만 남은 게 무엇입니까.

중앙에서 세운 계획은 지방에 비효율과 비능률을 남길 뿐입니다.

이를 막으려면 현장중심의 행정이 이뤄져야 합니다.

이동장관식은 그런 의미에서 출발됐고 지금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김성훈 장관은 이동장관실이 현지에서 건의를 받고 즉석에서 해결하는 명실상부한 장관실의 이동이라고 강조했다.

예전 같았으면 몇 날 몇 달을 기다려야할 정책 건의들이 곧바로 해결된다는 측면에서 늑장행정을 아예 없앤다는 측면도 중요하다고 얘기한다.

"하지만 터무니없는 청탁성 요구들으 그 자리에서 거부합니다.

일부지역에서 농가부채와 관련해 단위농협의 상호금융 이자를 내려달라는 건의가 있었으나 이를 단호히 거절했습니다.

함께 참석한 농협조합장에게 자금의 출처와 이자 확정 경로 등을 설명, 농민들을 이해시키는 것입니다.

투명행정 아래서는 농민들과의 충돌이나 결정적으로 이해가 다른 사안은 있을 수 없다는 교훈을 새기게 됐습니다.

'일일 장관제'로 공직분위기 전달

김장관은 이동장관실 중간평가를 하면서 농민이 장관 입장이 될 기회를 주는 것도 좋지 않겠느냐는 건의가 들어와 이를 받아들였다.

"그래서 도입한 게 일일장관제입니다.

지금까지 세번을 시행했는데 '장관을 거친 분'들이 농림부 공직자들의 고민과 열심히 이랗는 모습을 확인하고 이를 널리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명실상부하게 농민과 장관이 하나되는 제도적 틀을 갖춘 셈이지요."

그는 농림부 구좆조정 및 산하투자기관 구조조정, 규제개혁이나 우량농지의 지속적 확보 등의 농정개혁과제도 농민들의 여론을 수렴, 민주주의원칙을 지키면서 확고하게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으로는 차관과 차관보 기획관리실장 등으로 구성된 '이동농정실'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동장관실은 벌써 50회를 넘긴 만큼 횟수를 줄여나가고 이들 간부들이 농민이 되도록 하는 후속 작업을 시작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농림부 공직자는 모두 농촌현장과 이해를 같이하는 농민이 되도록 할 작정입니다."

김장관은 최근 이동장관실이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장관 전용 팩스를 설치했다.

김장관은 이를 통해 매일 20여통의 건의를 받아 처리하는 '재택장관실'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