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제12차 경제대책 조정회의]‘지식산업’육성 국가 혁신

영화·방송영상 등 5대분야 선정, 관광 숙박시설 02,000실 확충

1998.12.07 국정신문
인쇄 목록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은 4일 국가경제를 21세기에 맞는 창조적인 지식기반경제로 변모시켜 새로운 도약을 이룩하자고 말했다. 김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제12차 경제대책조정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당부하고 정부가 창조적 지식과 정보 중심의 국가혁신 작업을 앞장서서 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현재 경제규모로는 세계 11위이지만 정보화수준은 20위, 기술경젱력은 22위에 불과하고 지식기반산업이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선진국의 경우 전체 GDP의 50% 이상이 교육·정보통신 서비스와 같은 지식기반산업 활동에 의한 것인데 비해 우리나라의 지식기반산업은 최근 빠르게 성장하고는 있지만 아직 생산 및 부가가치 비중이 저조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따라서 지식기반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인력·기술개발에 대한 기능적 지원과 자유로운 창업을 제한하는 각종 장벽의 과감한 제거 등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내년부터 2003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5조 8,000억원을 투입하여 정보·방송·문화·관광·디자인 분야 등 차세대 산업을 적극 육성하기로 하는 등 지식기반산업 발전대책을 확정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문화산업분야 = 대외경쟁력이 있는 게임·애니메이션·음반산업과 한번 제작하면 확대재생ㅇ산이 용이한 창구효과(Window WEffect)가 큰 영화·방송영상 산업을 5대 전략분야로 선정하여 중점지원한다.

연구개발 및 교육센터, 테크노마트 등을 포함하는 첨단문화산업컴플렉스를 형성하고 문화산업진흥기본법을 제정해 내년부터 5년간 5,000억원의 문화산업 진흥기금을 조성한다.

▲관광산업분야= 2002년 월드컵 등에 대비하여 민간자본을 포함해 4조원을 들여 중저가(中低價) 관광숙박시설을 포함, 총 2만실 규모의 관광호텔의 건축을 유도하고 관광호텔의 전력요금과 상수도요금에 대해 산업요율을 일부 적용한다.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대형공연장을 유흥주점업에서 분리해 각종 부담을 줄여주고 사이버관광·국제회의·테마파크 등을 관광분야 벤처사업으로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2000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2001년 한국방문의 해, 2002년 월드컵 등을 계기로 우리나라를 국제회의와 관광명소로 부각시키는 등 2000년 밀레니엄 관광이벤트를 성공적으로 개최한다.

▲디자인산업분야= 가전제품·섬유·패션 등 10대 수출유망산업분야의 디자인을 집중 개발하고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을 확대한다. 2000년까지 디자인 정보망을 구축하고 대통령주재의 산업디자인진흥대회를 연례적으로 개최한다.

▲정보통신산업분야= 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초고속정보통신망 조기 구축에 1조원, 무선통신 공용기지국 확충 등에 5,000억원을 추가 투자한다. 또 내년중 1,575억원을 투입해 1만 8,000명을 고용하는 등 정보화근로사업을 확대하는 방안을 강구한다. 디지털tv방송은 2000년에 시험방송, 2001년부터 본격적인 방송에 들어간다. 아울러 디지털TV 수상기의 세계시장 점유율을 30%이상으로 책정, 추진한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