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행안부 “안전한 어린이 보행환경 조성에 적극 노력”

2024.04.09 행정안전부
인쇄 목록

행정안전부는 “어린이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통학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교통안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안전한 어린이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4월 8일 SBS <‘안전펜스’ 없는 스쿨존…대책 나와도 여전히 ‘조마조마’>, MBC <배승아 양, 떠난 지 1년…어린이보호구역 여전히 위험>, 4월 9일 한국일보 <위험천만 통학로, 통일된 가이드라인 먼저> 등에 대한 행정안전부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 (SBS) 안전휀스 설치 미비하나 권고사항임(지자체 예산고려), 제한속도 미준수 또는 횡단보도 ‘일단 멈춤’을 하지 않는 차량이 많아 대책 점검 필요

- (MBC) 보호구역 내 보행로가 있지만 불법 주정차·상가 물품 등으로 보행이 어렵고 보행로가 설치되지 않은 곳도 많음

- (한국일보) 통학로 개선 관련 가이드라인이 없어 중구난방 지적, 통일된 시설 설치를 위한 “스쿨존 보·차도 설치 가이드라인” 필요

[행안부 입장]

○ 행정안전부는 어린이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통학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교통안전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하여 작년 6월에는 관계기관 합동으로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안전 개선대책」을 수립하였습니다.

- ▲신규안전시설 도입, 방호울타리 설치 지원 등 안전시설 확충, ▲음주운전 방지장치 설치 의무화, 사고예방 시스템 구축지원 등 제도 개선과 시설정비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작년 7월에는 방호울타리 설치를 위하여 전국 736개소에 특교세 172억 원을 지원하여 지자체에서 설치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행정안전부는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기 위해 안전시설을 더욱 적극적으로 확대 설치할 계획입니다.

- ▲통학로가 없는 보호구역의 보도 신설, ▲차량 사고 위험이 많은 통학로 방호울타리 설치, ▲교통사고 위험 상황을 경고하는 ‘AI 스마트 횡단보도’ 등 재난안전특교세 200억 원을 지원하여 안전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 지자체가 통학로를 개선할 경우 통일된 기준에 따라 시설을 설치할 수 있도록 ‘어린이보호구역 정비 표준모델 매뉴얼(’23.3월 배포)’을 지자체에 재안내하겠습니다.

- 또한 위험한 통학로가 우선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어린이보호구역별 통학로 안전도 진단을 추진하겠습니다.

○ 아울러, 어린이 안전을 우선시하는 문화 정착을 위해 횡단보도 일시 정지, 불법주정차 금지 등 운전자 안전 수칙도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더욱 안전한 어린이 보행환경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안전예방정책실 안전개선과(044-205-4229)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