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제33회 국무회의 관련 브리핑

2016.08.02 청와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제33회 국무회의 관련 브리핑

박 대통령 : 최근 우리나라에서 여성의 사회참여가 많이 늘어나고 있고 또 정부가 여성고용활성화와 양성평등 확산을 국정과제로 정하면서 여성 관리자 비율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여성 관리자를 적극적으로 육성하려는 노력에 더욱 박차를 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국 기업들 중에는 그런데 대해서 열린 마음으로 고용정책을 쓰기 때문에 여성 인력들이 외국회사에 가서 관리자로 그 역량발휘하면서 회사를 발전시키는데 큰 기여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우리 사회에 양성평등이 정착되고 여성고용이 활성화되려면 일가정 양립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해 나가 는것과 함께 공직사회가 유리천장 깨트리기에 모범을 보여서 민간부분을 적극 선도해 나가야합니다.

 법무부, 국토부, 기재부, 농식품부 등의 경우에 기관장이 능력 있는 여성공무원을 적극적으로 발탁하겠다는 의지가 강해서 여성 고위공무원을 배출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여성들 스스로 합당한 실력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여성들이 실력을 갖출 수 있도록 충분한 여건을 만드는 노력도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육아휴직이나 유연근무제 사용 직원이 인사상 불이익을 받는 그런 조직문화 개선되지 않는다면 인재를 사장시켜서 국가적으로도 큰 손실이 됩니다.

특허청의 경우에는 유연근무와 재택근무 활성화를 통해서 최근 여직원의 신입 전입 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런 노력을 확대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주에 저도 재택근무, 스마트 워크가 잘 실행이 되고 있는 곳을 찾아가서 현장을 점검해 보려는 계획으로 있습니다.

국무위원들께서는 부처 소속 여성 공무원들이 출산과 육아 등 어려움을 잘 헤쳐나가고 조직에서 관리자로 성공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보직관리와 승진 등에 적극적인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관계부처는 정부 내 여성의 고위공무원 발탁사례를 비롯해서 유리천장 깨트리기의 모범사례를 적극홍보해서 양성평등과 일가정 양립의 문화가 민간영역으로 계속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