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콘텐츠 영역

미래 과학인재와의 만남 관련 브리핑

2013.12.20 청와대
글자크기 설정
인쇄 목록
미래 과학인재와의 만남 관련 브리핑

행사 중 대통령 말씀을 알려드립니다.

- 사회자 : 혹시 제가 실례가 안 된다면 의상을 직접 선택하십니까, 아니면 주변에서 스타일리스트가 조언을 해 주십니까? 그것 좀 한번 여쭈어 봐도 될까요?

대통령 : 직접 하고 조언을 받을 때도 있고 그렇습니다.

마무리 말씀 입니다.

오늘 여러분들의 대화를 들으면서, 또 이런 우수한 실력을 갖고 있는 우리 과학인재들을 보면서 우리나라 미래에 대한 기대도 많이 갖게 되고 참 할 일도 많다, 그런 여러분들이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사회, 국가를 만들기 위해서 할 일도 참 많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이 자리에 앉아 있었습니다. 아인슈타인이 그런 이야기를 했다고 기억을 합니다. 지식보다 상상이 더 중요하다. 지금은 더군다나 어떤 상상력, 여러분이 갖고 있는 상상력, 창의력이 우리 미래에 아마 가장 소중한 자산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그 상상이 현실이 될 때 우리나라도 더 커지고 우리 국민의 삶도 더 행복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여러분도 그런 믿음을 가지고 앞으로 더욱 정진하고 노력해 주기를 바랍니다.

아까 여러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느끼는 바가 있었는데, 싸이월드 만드시면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어떻게 좀 더 이웃을 위해줄까 하는 생각을 목표로 하셨다고 그러셨죠? 그런데 그 말씀이 참 와 닿는 말씀이었습니다. 창조경제 박람회도 며칠 전에 가봤는데 거기에서 젊은 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우리 젊은이들이 뭔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지고 어떤 새로운 제품들을 만들었는데 그게 하나에서 열까지 전부 남을 해코지하거나 이런 걸로 만든 것이 아니라 우리 할머니가 어떻게 하면 저 TV를 잘 들으실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저 엄청난 음식쓰레기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까, 하여튼 그렇게 뭔가 사회나 집안의 어르신이나 이웃을 어떻게 하면 더 행복하게 해 주고 배려하는가, 그 생각에 열중하다가 그런 아이디어가 다 나왔습니다, 보니까. 과학도 많은 상상력을 필요로 하고 그럴 텐데, 여러분도 어떻게 하면 더 우리 가족, 우리 사회가 더 행복한 세상이 되고 인류가 더 행복해질까, 더 안전해질까, 이런 상상을 하게 되면 창의력이 막 샘솟듯이 퐁퐁 나오지 않을까, 비결은 거기에 하나 있는 것 같고.

또 하나는 상상력과 창의력은, 특히 창의력은 열정에서 나오는 것 같아요. 옛날에 공자님 말씀에 아는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큼 따라가지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그것을 즐기는 사람만큼 잘하지 못한다, 그런 말씀을 하셨는데, 자기가 정말 좋아서 열정을 가지고 밥 먹다가도 생각하고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서 생각이 날 정도로 몰두하면서 좋아서 하게 되면 그 열정이 아주 훌륭한 상상력과 창의력으로 이끌어주는 것이 아닌가. ‘별로 하고 싶지 않은데…’ 하는 사람이 뭘 상상해내고 잘했다는 것을 본 적이 없어요. 그래서 여러분들은 또 그런 과학과 이런 것이 좋기 때문에 그 분야에서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실력가가 된 것 같은데, 그런 열정을 가지고 한번 계속 노력을 해 보면 큰 대박을 터트릴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하나는 아까 과학을 하면서도 저렇게 첼로도 하고 피아노도 하고 다양한 취미를 갖고 있는데, 통섭을 연구하는 학자가 이런 말씀을 했습니다. 통섭의 개념이 여러 학문이 같이 융합을 하는 거잖아요. 그런데 창조는 여러 학문이 만나는 경계선에서 피는 꽃이다. 통섭은 여러 다른 분야 학문이 이렇게 만나는 경계선에서 피는 꽃이다. 그런데 서로 다른 분야에서 만난다고는 하지만 모든 목적은 인간을 향해 있다. 결국은 서로 다른 분야에서 연구를 하고 일을 하지만 결국 나중에 인간의 행복이랄까, 공동선의랄까, 그걸 다른 분야에서 일하지만 같이 바라본다는 거죠. 그래서 여러분들이 과학에 몰두하면서 그 재능을 가지고 또 무슨 문화라든가 다른 분야에도 관심을 갖고 하게 되면 상상력과 창의력이 그 융합된 과정을 통해서 더욱 훌륭하게 발휘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아까 했습니다. 조금이라도 참고가 됐으면 좋겠고요.

하여튼 아무쪼록 우리나라가 여러분같이 정말 소중하고 우수한 인재들이 그 재능을 마음껏 펼 수 있는 사회와 나라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 앞날에 아주 큰 성취가 있기를 바라고 또 그것을 이루어 나가는 과정이 아주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자기가 좋아서 행복해서 막 하게 되면 하다가 좌절할 수도 있고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지만 그걸 좋아하는 열정 때문에 그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이 생긴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험이에요.  모두 고맙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