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문화체육관광부 정례브리핑

2024.04.15 강수상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2024년 4월 15일 월요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이번 주 장차관 주요 일정입니다.

유인촌 장관은 오늘 11시 30분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간담회를 주재하고 4월 16일 오전 10시에는 제17회 국무회의에 참석합니다.

4월 18일 12시에 청년들과 함께 당인리 문화창작발전소 조성 부지를 방문하고 오후 4시에는 국립한글박물관으로 이동하여 기획특별전시 '사투리는 못 참지!' 개막식에 참석합니다.

4월 20일 오후 3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장애예술인 오케스트라 특별공연을 관람합니다.

전병극 제1차관은 4월 21일까지 2024 밀라노 한국 공예전 운영 점검 등을 위한 공무국외출장 중입니다.

장미란 제2차관은 4월 16일 오후 3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국민 안전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고, 4월 18일 오전 10시에 부산 아난티 코브에서 열리는 개발도상국 관광지도자 벤치마킹 연수 고위 포럼에 참석합니다. 4월 19일에는 장애의 날 기념 무장애관광 행사를 위해 강릉에 갑니다.

다음으로는 금주 보도자료 배포계획입니다.

이번 주에는 총 21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할 예정이며, 오늘 아침에 배포한 보도자료 3건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2024 전통문화 혁신이용권 수요기업 공모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4월 15일부터 5월 17일까지 2024 전통문화 혁신이용권을 사용할 기업 40개사를 공모하여 기업당 최대 2,200만 원의 혁신이용권을 지급합니다.

전통문화 혁신이용권은 전통문화산업 분야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기업 경영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바우처 형태로 제공해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선정된 기업은 기술혁신, 기업경영 지원, 디자인 개발, 신제품 개발, 플랫폼 구축, 홍보·마케팅 등의 총 6개 서비스 중 최대 2개를 신청해 이용할 수 있고, 연말 최종 평가 후 우수 사례로 선정된 기업에게는 포상도 합니다.

전통문화 혁신이용권 관련 자세한 내용 확인과 신청은 공진원의 공식 누리집에서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공모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5월 1일부터 24일까지 2024년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을 공모합니다.

올해로 제17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우수 공공디자인의 가치를 널리 확산하는 대표 공모전으로, 올해부터는 대통령상으로 승격되었고 작년까지 별도로 운영한 공공디자인 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합해 진행합니다.

올해 주제는 '포용: 모두를 위한 변화'로 지역, 세대, 성별, 문화, 장애 등 다양한 차이와 변화에 대응하는 공공디자인 사례를 발굴할 계획입니다.

선정 부문은 최근 3년 이내에 실현된 공공디자인 우수 사례 부문과 일상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는 공공디자인 아이디어 부문으로 구분되며, 우수 사례 부문에서는 사업, 연구, 지자체 3개 분야의 우수 사례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상금은 총 1억 3,000여만 원이며, 우수 사례 부문 15점, 아이디어 부문은 23점을 선정합니다.

자세한 내용 확인과 신청은 공진원 누리집과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생성형 AI 저작권 안내서 영문본 제작·배포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K-콘텐츠가 해외 인공지능 학습에 사용되거나 생성형 AI를 활용해 K-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를 생성하는 경우,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문체부는 작년 12월 27일 발표한 생성형 인공지능 저작권 안내서를 영문본으로 제작하고, 전 세계에 배포하여 인공지능 관련 저작권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합니다.

문체부는 영문 안내서를 4월 15일부터 열리는 세계지식재산기구, 저작권상설위원회 등 국제회의와 국제행사 등을 통해 배포하고 정책을 알릴 계획입니다.

생성형 AI 저작권 영문 안내서는 문체부와 한국저작권위원회, 한국문화홍보서비스의 영문 누리집에서도 제공합니다.

오늘 참석하신 기자분들 중에 질문 있으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