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집 팔고 노후 준비하세요”

김용범 부위원장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현장방문 주요 내용

금융위원회 2018.09.20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의 현장 상황 점검을 위해 수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 현장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개최 (☞ 아래는 주요 논의 결과)
 
<현장방문 개요>
 
◇ 일시 및 장소 : `18.9.20(목) 15:00~17:00, 수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 참석자 :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 이사, 장기소액연체자 접수직원 및 신청채무자, 주빌리은행 상임이사, 금융업권별 협회 전무,
자산관리공사 부사장, 신복위 사무국장 등
 
① 현재까지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접수 실적 : 총 6.6만명
 
`18.2월부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및 캠코 지역사무소 등을 통해 접수를 받고 있으며, 8월말까지 총 6.6만명* 지원을 신청함
 
* 월별 지원접수 실적(명) : (2-3월) 12,028 (4월) 9,080 (5월) 7,749 (6월) 6,845 (7월) 8,368 (8월) 22,201
 
 
☞ 참고 1 :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책 추진현황
☞ 참고 2 : 장기소액연체자 지원 사례
 
② 19.2월말 신청기한까지 맞춤형ㆍ적극적 홍보 실시
 
추석연휴 기간 동안 주요기차역, 버스터미널 등에 제도 홍보 리플랫 및 배너 등을 배치하여 귀성객 대상 집중홍보 실시
 
채권금융기관이 직접 장기소액연체 채무자를 대상으로 SMS 등을 통해 제도 내용을 적극 안내하여 신청을 유도
 
③ 상담품질 제고를 통한 재기지원기능 강화
 
ㅇ 그간 발생한 상담 미흡사례를 취합하여 콜센터 및 상담창구 직원을 대상으로 유사사례 방지를 위한 교육 실시
 
- 지원 대상자임에도 안내 실수로 접수하지 못하는 사례 방지
 
지원대상 여부에 대한 1차적 상담 외에도, 채무자의 재무곤란을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필요한 서민금융 지원제도를 안내하는 등 종합적 상담기능 제고
 
- 이 과정에서 채무자의 신용관리 능력 향상 등 교육효과도 도모
현행
개선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상
해당여부 단순 안내
■채무자의 재무사정을 종합적으로 진단하고
진단결과에 따라 솔루션 제공
 
장기소액연체자 지원대상 해당여부 안내
추가적인 재무곤란이 있는 경우 신복위ㆍ개인회생ㆍ서민금융상품   필요한 제도 안내
채무자의 신용이용 습관 개선 및 재무사정 악화 방지방법 등 신용교육
 
④ 민간 신용상담기구 등과의 협력 강화
 
ㅇ 채무조정ㆍ소각 관련 민간신용상담기구 등을 통해 제기되는 장기소액연체자 접수 관련 민원 사항 등을 주기적으로 전달받아 상담품질 개선에 활용
 
- 상담직원 교육에 민간신용상담기구도 참여하여 상담을 통해 축적한 정보, 경험을 상담교육에 활용
 
채무자에게 전반적인 신용교육ㆍ상담 등 보다 심층적인 신용 관리가 필요한 경우 민간신용상담기구 상담을 연결
 
⑤ 채무구제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신용회복지원 제도 개편 검토 필요
 
ㅇ 금번 지원대상에서 제외된 사각지대 취약차주 지원을 위해 향후 신용회복위원회의 채무조정제도 기능 강화 필요
 
- 법원 개인회생의 변제기간 단축(5년→3년)에 맞추어 현재 신용회복 지원제도의 개편방안을 검토하고 있는데,
 
- 이 과정에서 상환능력이 없어 기존 신용회복 제도 이용이 어려운 분*들에 대해서도 감면율 확대 등을 통해 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방안을 검토
 
* 신복위 채무조정으로 감면(최대 60-90%)된 채무를 갚을 소득도 없는 경우 채무조정 미성립 → 기초생활수급자 등 채무상환을 위한 소득이 거의 없는 한계차주는 이용이 어려움
 
< 장기소액연체자지원 신청접수처 (☞참고 3)>
◇ 전국 43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TEL: 1397)
◇ 전국 26개 자산관리공사 지부(TEL: 1588-3570)
◇ 인터넷 접수(www.oncredit.or.kr)
 
 
[별첨 1] 김용범 부위원장 모두말씀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텍스트 데이터는 공공누리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이용이 가능합니다.
단, 사진, 이미지, 일러스트, 동영상 등의 일부 자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저작권 전부를 갖고 있지 아니하므로, 자유롭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해당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사전에 협의한 이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공채시험 합격수기 공모 나는 이렇게 합격 했다!

아래 뉴스를 좋아하실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