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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행동에 어려움 겪는 청소년은 디딤센터로 오세요!”
-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2019년 상반기 치유과정 참가청소년 모집 -
여성가족부(장관 진선미)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우울, 불안, 학교부적응 등으로 가족 및 또래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이하 ‘디딤센터’) 2019년 상반기 장기 치유과정(1개월·4개월 과정) 참가 청소년을 모집한다.
겨울방학을 이용한 1개월 과정인 ‘오름과정(2019.1.7.~2.1)’은 12월 7일 (금)까지, 1학기에 운영될 4개월 과정인 ‘디딤과정(2019. 3. 25.~ 7. 12)’은 내년 2월 7일(목)까지 접수 받는다.
참가를 희망하는 만 9세~18세 청소년은 전국 청소년상담복지센터와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비롯한 지역 유관기관(청소년쉼터, 학교, 위(Wee)센터 등)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디딤센터는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으로부터 대안교육 위탁기관으로 지정되어, 청소년들은 참가기간 동안 수업일수를 인정받을 수 있다.
디딤센터는 복권위원회의 복권기금 지원으로 운영되며, 정서‧행동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이 상담 및 정신의학적 진료, 대안교육, 진로탐색 및 각종 체험활동 등을 통해 학교와 사회에서 안정적으로 적응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프로그램 참가자 중 돌봄이 취약한 가정(연 40가정)을 대상으로 ‘패밀리멘토’*가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부모에 자녀와의 의사소통 방법 등 양육 태도에 대해 조언하고, 청소년들이 가정으로 복귀했을 때 가족구성원과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상담‧청소년활동‧사회복지‧교육 등 관련분야의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2012년 개원 이래 디딤센터를 거쳐 간 청소년은 총 5천100여 명으로, 최근 5년(’13~’17년)간 조사결과 참가자들의 우울‧불안‧폭력‧강박증 등 위험지수가 평균 20.4% 감소하고 자기만족도‧자아존중감 등 긍정지수는 평균 12.5% 증가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김성벽 여성가족부 청소년보호환경과장은 “가족관계나 또래관계 등 가정과 학교, 사회생활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한 디딤센터의 확충과 더불어 앞으로 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후관리를 강화하는 데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붙임1. 2019년도 오름·디딤과정 1기 모집 안내문
붙임2.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개요
<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전경 및 청소년 활동 모습 >
붙임3. 정서행동문제 청소년 치료재활 운영 실적 및 성과
□ 최근 5년간(2013 ~ 2017년) 운영 실적
○ 장·단기과정 총 수료인원은 4,879명(연인원 평균 약 1만8천명)
※ 장기과정(디딤‧오름과정) 지역별 입교 현황
○ 장기과정 정서‧행동장애 청소년의 정서적 안정감 향상
- 입교생의 입교전‧입교후 행동변화 측정결과 자아존중감 등 긍정지수 향상
- 우울‧불안 등 위험지수 감소로 정서적 안정감이 증진
□ 2016년 장기과정 수료생 추적방문실태조사
○ ’15년 상반기까지 수료한 장기수료생 및 보호자 대상 추적방문실태조사, 심리검사결과 디딤센터 치료‧재활서비스 효과가 수료 이후에도 지속 향상되고 있음을 확인함.
□ 가족개입프로그램(‘패밀리멘토링’ 효과성)
○ 참가 보호자의 주차별 정서 안정도 변화정도
- 패밀리멘토가 관찰한 멘티(보호자)의 전반적인 정서적 안정 정도는 운영횟수가 증가할수록 2년 평균 20.4점(변화율 37.2%)으로 증가
* 2016년 (1주차) 54.5점 → (10주차) 72.7점으로 18.2점(변화율 33.4%) 증가
* 2017년 (1주차) 55.3점 → (10주차) 77.9점으로 22.6점(변화율 40.9%) 증가
○ 한국형 부모양육 스트레스 검사의 변화정도
-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 입교생을 둔 보호자를 대상으로 사전·후 부모양육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한 결과 2016년과 2017년 총 스트레스 지수가 평균 9.5점(변화율 11.5%)으로 긍정적인 감소가 나타남
* 2016년 (사전) 79.9점 → (사후) 73.8점으로 6.1점( 7.6%) 감소
* 2017년 (사전) 85.1점 → (사후) 72.1점으로 13.0점(15.3%) 감소
※ 참고사항 : 의사소통 및 스트레스 검사 측정도구
붙임4. 입교 청소년 치유 성공사례
□ 고등학생 L군(입교당시 14세, 2015년 디딤1기) 보호자 이혼(시설 거주), 父 사망, 상실감으로 인한 정서불안
☞ 과거 일탈된 자신의 행동에 대한 고찰로 미래에 대한 긍정적 사고의 변화
(입교 전) 보호자 이혼으로 보육시설 거주(기초생활수급대상), 父 사망, 상실감으로 인한 정서불안으로 친형에 대한 집착과 충동조절의 어려움 등 다양한 일탈행동 표출
(수료 후) 가족상담을 통해 친형과의 관계개선, 가정환경 이해 증가, 과거 일탈된 자신의 행동에 대한 고찰로 미래에 대한 긍정적 사고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진로탐색을 통해 고등학교 진학목표 설정, 수료 후 학교수업 정상 복귀(소속 보육원에서 행동 변화가 큰 우수학생 표창)
□ 고등학생 P양(입교당시 18세, 2015년 디딤2기) 父 자살, 母 방임적 양육과 존재거부로 시설 입소, 우울로 인한 무기력 등으로 등교거부
☞ 대안수업에 적극적 참여, 수료 후 학교 수업 정상 복귀 및 대학 진학
(입교 전) 4살 때 父의 자살목격, 母부의 방임적 양육과 존재거부로 시설에 입소, 고교 진학 후 무기력감 호소, 등교거부로 인해 학업중단 위기
(수료 후) 자신의 존재에 대한 성찰 및 삶의 의미를 인식하고 대안수업에 적극적 참여, 수료 후 학교 수업 정상 복귀 및 고등학교 졸업, OO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진학
□ 중학생 K군(입교당시 16세, 2017년 디딤2기) 학교생활 부적응, 인터넷 과몰입 등의 문제 행동
☞ 비행행동에 대한 반성, 스스로 진로탐색의 필요성을 자각하고 수행
(입교 전) 무단 조퇴 및 결석 등으로 학교생활 부적응, 절도 및 생활관리가 이루어지지 않고 하루 종일 스마트폰만 하는 등 인터넷 과몰입 등의 문제행동
(수료 후) 센터 프로그램 중 개인치료(음악) 프로그램, 동아리(힙합)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스스로 진로탐색의 필요성을 자각하고 수행, 개인상담을 통해 직금까지의 비행행동에 대한 반성, 가족에 대한 자신의 마음을 자각하여 수료 후 학교생활에 정상 복귀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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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대중교통, 난 K-패스로 통한다! 통장을 볼 때마다 심란해진다. 나름 아끼고 있는데도 도저히 줄일 수 없는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교통비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지하철을 타고 매일매일 학교를 오가고 있으니 교통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다. 학교에서 집만 오가는 데도 한 달 교통비가 7만 원, 8만 원 가까이 나오니 신경이 쓰이는 요즘이다. 그러던 중 K-패스 소식을 듣게 되었다.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보완하여 출시된 상품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K-패스 하나만 있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알뜰교통카드 때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를 차등 부여하는 시스템이었는데, 그 시스템을 도입하던 때에는 사용자가 어플을 통해 이동 거리를 직접 눌러 계산해야 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던 사람도 그대로 K-패스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고, 새로 K-패스를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개인적으로 어플을 사용하면 곧잘 까먹곤 해서 번거롭게 느껴져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5월 1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K-패스는 어플 없이 자동으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일반,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교통비 사용 후 적립되는 금액 비율이 다르다.(출처=K-패스 누리집) 5월 1일부터는 K-패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 금액의 20%가 자동으로 마일리지로 적립된다고 한다. 또한 만 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은 20%에 추가 10% 적립으로, 총 30%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이번 달에 교통비를 10만 원 정도 썼다면 다음 달에 2만 원, 청년이라면 3만 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는 셈이다. K-패스의 경우는 한 달 60번까지의 이용 내역만을 적립해준다고 한다. 지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K-패스 추가 혜택.(출처=K 패스 누리집) 학교 다닐 때를 제외하고도 지하철을 꽤 탑승하는 편이라, K-패스 신청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5월 1일부터 K-패스 개편과 함께 시작되는 더 경기패스가 60회를 초과하는 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고 한다.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K-패스를 가입할 때 거주지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환 가입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K-패스 카드를 이용하기로 결심하고, 카드사를 통해 가입해보았다. 주거래 은행에서 K-패스 교통카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신청했다. 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발급받았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계좌,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하며 발급 과정은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신청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건 일반 체크카드를 만들 때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신청인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 절차와 본인 인증 절차, 마지막으로 신분증 인증 절차까지 거치면 된다. 몇 번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고 나면어렵지 않게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갑을 잘 들고 다니는 편이 아니라서 앱 카드도 동시에 발급받아 은행 어플을 통해서도 K-패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참 이용객 수가 몰려 실물카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제 지하철에서 사용하고 나면 어느 정도 적립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K-패스 어플을 깔았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보기 편해진 K-패스 어플. 로그인하면 마이페이지에서 내 정보, 내 카드, 적립내역, 지급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다고 느꼈다. 실제로 K-패스 카드를 사용하고 교통비 내역을 확인해보니, 적립금이 누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월 1일부터 이용한 교통비 내역에 따라 적립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립 내역은 카드사에서 넘어오는 기간이 필요하기에 카드를 이용한 뒤 3일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도 1일과 3일에 버스와 지하철을 탔는데, 적립 내역에서 1일 차 요금만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때 K-패스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출했더니, 어플에 교통비 내역과 적립금 내역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를 이용한 경우는 최대 14일까지 반영 기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면 좋겠다.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따로 누르지 않고 카드만 등록해 놓으면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된다는 점에 무척 편리하다고 느꼈다. 지하철 역사 내에 각종 패스 교통카드를 홍보하는 광고물들을 볼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일이 있어 역사에 들어가니, 각종 패스 교통카드의 홍보물이 보였다. 한창 출근하고 등교할 시간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유난히 많아 보였다. 아마 그들 중에도 나와 비슷하게 교통비 부담을 느끼고 있을 사람이 존재할 것 같았다. K-패스 정책이 나를 비롯한 뚜벅이들의 교통비 부담을 가볍게 덜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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