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제19차 ASEAN+3 정상회의 박 대통령 발언문

연설자 : 대통령 연설일 : 2016.09.07
인쇄 목록

먼저 오늘 회의 개최를 위해서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통룬 총리와 라오스 정부에 감사를 드립니다. 작년에 이어 다시 뵙게 된 ASEAN+3 각국 정상 여러분, 그리고 올해 처음 참석하신 정상 여러분, 반갑습니다. 한·일·중 3국 협력 사무총장의 참석도 환영합니다.

내년이면 ASEAN+3 협력이 20주년을 맞게 됩니다. 아시아 금융위기 이후 탄생한 ASEAN+3 협력은
동아시아 공동체 설립이라는 미래비전을 제시하며, 지역의 협력을 이끄는 협의체로 끊임없이 진화해 왔습니다. 그리고 작년 말 역사적인 ASEAN 공동체 출범으로 우리는 동아시아 공동체의 비전에 한 걸음 더 다가서게 되었습니다.

또한, 비슷한 시기에 한·일·중 3국 정상회의가 재개된 것도 공동체를 향해 나아가는 의미 있는 진전이었습니다. 작년 이 회의에서 저는 “ASEAN 공동체 비전 2025” 와 “제2차 동아시아 비전그룹(EAVG II) 행동계획” 이라는 두 개의 바퀴를 함께 굴려가자고 말씀드렸습니다.

ASEAN+3 협력은 이제 ASEAN 공동체의 실질적 완성에 기여하면서, 나아가 동아시아 공동체를 실현하는 개척자로서 더 큰 역할을 감당해 나가야 합니다. 오늘 회의가 동아시아 미래 비전을 재확인하고, ASEAN+3 협력의 모멘텀을 더욱 강화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