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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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봉주 서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대통령중심제의 국가에서 새 대통령이 집권하고 그 정부를 상징하는 국가적 의제를 표명했던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지난 몇 차례의 정부마다 그 정부를 대표하는 비전이 있었다.
김대중정부는 ‘국민의 정부’, 노무현정부는 ‘참여정부’, 이명박정부는 ‘실용정부’, 그리고 박근혜정부는 ‘국민행복’을 그 정부의 핵심비전으로 내걸었다.
그러한 표어에 맞게 어느 정도 실적이 있었는지는 차치하고라도 각 정부마다 추구하고자 했던 핵심의제를 표방하고 실천의 의지를 다진 것은 그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제시된 포용국가의 개념은 ‘다함께 잘 사는 포용국가’를 핵심의제로 설정하고 ‘포용’과 ‘혁신’의 가치에 기반한 사회정책 3대 비전과 9대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3대 비전으로는 ‘사회통합의 강화’, ‘사회적 지속가능성 확보’, 그리고 ‘사회혁신능력 배양’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는 ‘사회통합의 강화’ 부분에서는 ‘소득보장제도 개혁’, ‘기회와 권한의 공평한 배분’, ‘지역균형발전 추진’을 제시하고 있다. ‘사회적 지속가능성 확보’ 분야에서는 사회적 위험에 대한 대처에 중점을 둬 ‘저출산·고령사회 대비’, ‘사회서비스 강화’, 그리고 ‘안전보장과 생명존중’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혁신능력 배양’ 분야에서는 사람중심의 발전전략에 따라 ‘인적자본 창의성·다양성 증진’, ‘사람 중심 일터 혁신’, ‘고용안정망 구축’ 등을 전략으로 망라하고 있다.
사실 ‘포용’이라는 개념은 아주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1980년대와 90년대를 풍미하던 신자유주의 경제사회전략의 문제점은 지나친 불평등의 확대다. 2000년대 후반의 불평등 악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용적 성장’이라는 개념이 유럽을 중심으로 대두됐다. 이러한 개념은 불평등과 차별을 뜻하는 ‘배제(exclusion)’라는 개념의 대칭어로 ‘포용(inclusion)’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실천 전략을 제시한 것으로 파악할 수 있다.
실제로 World Bank와 IMF는 불평등의 증가는 장기적으로는 경제성장에도 방해가 된다는 문제의식에서 기회의 평등을 강화할 수 있는 사회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때 중심이 되는 정책방향은 인적자본의 강화다.
OECD와 EU는 공통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인적자본 강화와 성평등 정책을 통한 포용적 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보면 ‘포용적’ 사회정책의 추진은 지속가능한 복지와 성장을 위한 대표적 의제로 국내외적으로 자리를 잡은 것이 틀림없다.
그동안 좌표가 분명하지 않았고 그에 따라 양적 확대는 있었지만 질적인 측면에서의 확고한 방향성이 제시되지 않았던 사회정책 분야에 이번에 ‘포용국가’라는 틀로 분명한 좌표와 큰 발전방향을 제시한 것은 의미가 크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18 포용국가 전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여기에 ‘포용’이라는 개념뿐이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인적자본의 개발이라는 ‘혁신’의 개념을 융합한 것은 시의적절한 처방이다. 또 이러한 정책방향의 실천을 위해 지역균형발전과 지역의 참여를 강조한 것도 중요한 대목이다.
이처럼 잘 짜여진 ‘포용국가’의 비전을 보며 여전히 조금은 공허한 느낌이 드는 것은 왜일까? 그 이유는 아마도 그 비전을 이루기 위한 실천전략이 잘 보이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물론 현재 발표된 비전을 큰 방향만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한 비전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과 정책은 앞으로 제시되리라 믿는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발표된 ‘포용국가’의 비전은 너무 이상적인 모든 것을 다 담은 종합선물세트인 것 같은 느낌이다. 종합선물세트의 문제는 전체적으로는 그럴 듯 좋아 보이지만 실속이 없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포용국가’의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이러한 정책방향이 단순히 사회정책 분야에만 머물러서는 곤란하다. 말 그대로 사회정책뿐 아니라 경제정책을 아우르는 국가비전으로서의 ‘포용국가’가 설정돼야 그 실현이 가능하다. 21세기 사회정책의 핵심은 복지와 경제의 선순환 관계를 어떻게 이루느냐에 있다.
당장 그동안 정부가 추진해온 최저임금 인상 정책 등의 경제정책이 실제 고용과 저소득층의 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한 평가는 아직도 분명치 않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포용국가’의 비전이 사회정책 분야에만 머문 느낌이 있어 아쉽다. 관계부처가 교육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에 머물 것이 아니라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여성가족부 등이 총 망라되는 ‘포용국가’의 비전이 필요하다.
이번에 발표된 정책방향은 ‘국민 전생애 기본생활보장 3개년 계획’으로 구체화될 전망이다. 그런데 ‘포용국가’와 같은 큰 거시담론이 3년에 완성될 수 있다고 믿기는 어렵다. 물론 현 정부의 임기가 3년이 남은 시점에서 3개년 계획을 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국가발전 전략은 정권의 임기를 넘는 보다 긴 안목이 필요하다. 보다 미래지향적인 장기적 비전과 실천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번에 발표된 ‘포용국가’ 비전은 사회정책으로 최근에 대두된 국내외적 모든 ‘바람직한’ 정책을 총 망라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전과 정책의 추진에는 구체적인 정책과 그를 뒷받침할 수 있는 자원과 노력이 필요하다.
문제는 자원과 노력은 무한한 것이 아니라 유한하다는 것이다. 그 말은 모든 것을 한 번에 다 이룰 수는 없다는 것이다. 비전의 수립과 함께 우선순위의 제시가 중요한 이유다. 이번 ‘포용국가’ 비전의 선포가 일회성 행사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선순위에 따라 착실히 수행되는 구체적인 정책으로 발전되기를 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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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올해 단풍은 10월 말 절정 ‘산림단풍 예측지도’ 나왔다 산림청은 23일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는 참나무류, 단풍나무류, 은행나무의 단풍시기를 담은 올해 산림단풍 예측지도를 발표했다. 산림청은 해마다 국립수목원, 권역별 9개 공립수목원과 함께 전국 112개 지점에서 관측된 생물계절 자료와 국립산림과학원의 산악기상정보를 바탕으로 산림단풍 예측지도를 발표하고 있다. 수종별 단풍 절정 시기를 보면 참나무류 다음 달 28일, 단풍나무류 29일, 은행나무 31일로 나타났다. 지역별 차이는 있으나 지난해에 비해 단풍이 다소 늦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신갈나무의 단풍 절정 시기는 최근 2년 대비 5일 정도 늦어질 것으로 보인다. 국립공국립공원 내장산 서래봉의 단풍이 물든 모습.(ⓒ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는 지난 6∼8월의 평균기온이 지난 10년 평균 대비 1.3℃ 상승한 것이 주된 원인으로 보이며 위도와 해발고도 등 지리적 요인과 폭염·폭우 등 이상기후로 인해 지역적인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영태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기후변화로 늦더위가 이어져 단풍 시기가 늦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히고 “예측지도의 정확성을 더욱 높이기 위해 전국의 산림생태관리센터를 활용한 관측지점과 조사 대상 수종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2024 산림단풍 예측지도.(제공=산림청) 문의: 산림청 산림환경보호과(042-481-4241), 국립수목원 정원식물자원과(031-540-8984)
- 한컷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2025 예산안’ 도시 문화, 자족기능 확충에 중점을 둔 2025년 행복청 예산안을 편성했습니다. ■ 도시 문화, 자족 기능 확충 · 국립박물관단지 건립 - 579억 원 · 어린이박물관 운영 - 109억 원 · 공동캠퍼스 운영 - 13억 원 ■ 실질적 행정수도 완성 · 대통령 제2집무실 건립 - 45억 원 ·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 350억 원 ■ 행복도시 기반시설 구축 · 집현동 복합커뮤니티센터 및 평생교육원 건립 - 413억 원 · 국가재난대응시설 건립 - 58억 원· 공공청사, 광역도로 등 기타 - 877억 원
- 건강 대량 조리음식 식중독 예방요령 퍼프린젠스균은 산소를 싫어하고 아미노산이 풍부한 환경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어 음식을 대량으로 조리한 경우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 균으로 인한 식중독 발생에 주의해야 한다. 구체적인예방요령을소개한다. 1. 완전히 익히기 · 육류 등은 중심온도 75℃(어패류는 85℃) 1분 이상 익히기 2. 가열 조리 후 신속히 냉각, 여러 용기로 나누어 담기 · 차가운 물이나 얼음을 채운 싱크대에 올려놓고 저으면 더 빠르게 냉각 가능 3. 조리된 음식 즉시 제공 · 조리된 상태로 상온에 방치되지 않도록 조리 후 즉시 제공 ·가능한 2시간 이내 섭취 권장·대량 조리 음식을 실온에 방치할 경우, 살아남은 포자가 증식하여 식중독의 원인 4. 보관온도 유지 · 따뜻한 음식은 60℃ 이상, 차가운 음식은 5℃ 이하로 보관 5. 재가열하여 섭취하기 · 보관된 음식 섭취 시 충분히 가열하여(75℃ 이상) 섭취 자료=식품의약품안전처
- 사진 서울공항 도착 행사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 체코 공식 방문을 마치고 귀국,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윤석열 대통령이 22일 경기도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마중 나온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보고를 듣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단기취업특강’ 강의 듣고 취업 정보 얻어요! 대학교 고학년이 가장 관심 많은 정보는 대부분 진로와 구직 관련 정보가 아닐까. 나 역시 취업 준비를 시작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진로 및 취업, 구직 등에 대한 정보를 여러 곳에서 찾아보고 있다. 진로 및 구직 관련 정보는 취업 관련 누리집과 특강 등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특강 같은 경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특강이 꽤나 긴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기에 학업과 대외활동을 병행하고 있는 나에겐 긴 시간을 투자해 수강하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다. 단기취업특강을 수강할 수 있는 고용센터 목록. 그러던 와중 고용24에서 지원하고 있는 오프라인 단기취업특강 제도에 대해 알게 되었다. 단기취업특강은 전국의 다양한 고용센터에서 여러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특강으로, 구직자들이 구직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강의식 프로그램이다. 구직 정보가 필요한 모든 구직자들은 사전에 신청만 한다면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주제의 특강을 선택한 뒤 신청 및 수강하면 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오프라인 단기취업특강 과정에 직접 참여해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짧은 시간 동안 구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쌓아보기로 했다. 고용24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단기취업특강 카테고리.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고용24 포털에 접속한 뒤 취업 지원 카테고리의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여러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단기취업특강 신청 화면. 그 중에서 단기취업특강을 클릭하면 강의 수강이 가능한 여러 고용센터의 정보가 나오는데, 원하는 고용센터를 고른 뒤 관심 있는 특강을 선택해 수강신청을 하고 수업을 들으면 되는 방식이다. 신청서를 작성한 뒤 제출하면 짧은 시간 내에 담당자 분의 확인이 이루어지고, 신청 확인이 되면 수강이 가능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수강 가능한 단기취업특강의 종류. 나는 집에서 접근성이 높은 여러 고용센터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다가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진행되는 서민금융 지원제도 및 구직자 신용관리 강의를 듣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특히 현재는 대학생 신분이지만, 취업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르기 때문에 구직 과정에서 신용을 관리하는 방법은 꼭 알아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강의를 수강하기로 결정했다. 단기취업특강이 진행되는 서울북부고용센터의 모습. 신청을 완료한 뒤 강의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강의 안내 문자가 한 차례 왔고, 강의 당일에 시간 맞춰 고용센터에 방문한 나는 문자로 안내된 내용을 따라 무사히 강의실에 들어갈 수 있었다.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진행된 단기취업특강 현장의 모습. 강의실에 들어서니 수많은 수강자들이 강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었고, 열정 넘치는 강연자분의 인사와 함께 강의가 시작되었다. 강의 내용은 수많은 서민금융 제도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신용에 문제가 생긴 구직자가 어떤 방법으로 신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구직자의 연령과 상황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주셔서 인상 깊었다. 더불어 신용 문제 해결의 경우에도 연체 발생 전과 연체 위기 상황, 그리고 연체가 발생했을 때 등으로 자세히 나누어 설명해 주셔서 문제가 실제로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배울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시간이었다. 단기취업특강 수강 뒤에 작성하는 설문지. 강의 수강을 마치고 나면 간단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이후 강의 수료를 완료했다는 내용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이런 프로그램을 진작 알지 못했다는 사실이 아쉬웠고, 앞으로 관심 있는 분야의 강의가 진행된다면 일정을 맞추어 또 강의를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기취업특강 수업을 모두 들은 뒤 받을 수 있는 수료증. 강의를 진행해주신 권이천 강사님과도 간단한 대화를 나누었는데, 강의에 참여한 구직자들이 서민금융제도를 몰라 비싼 금리의 대출을 받아 신용 유지 및 회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금융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제도를 최대한 활용해 슬기롭게 이겨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강의를 했다라는 말씀을 해주셨다. 더불어 강의를 들은 수강자들이 신용을 건강하게 관리함과 더불어 경제적 문제가 생겼을 때 이 강의의 내용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라는 뜻을 전달하시기도 했다. 취업을 앞두고 있지만 많은 시간을 투자해 구직 정보를 받는 것에는 부담을 느끼는 구직자들이 단기취업특강 제도를 통해 부담 없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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