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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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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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섬 여행을 할 때 잠잘 곳보다 큰 걱정은 끼니다. 캠핑이 목적이라면 모르지만, 게다가 그 섬의 맛을 보고 싶다면 더욱 그렇다. 넉살좋게 아무 집에나 불쑥 들어가 ‘하룻밤만 재워주세요’, ‘밥 좀 얻어먹을 수 있나요’라고 할 수도 없는 노릇이다.
옛날에는 가능한 일이었다. 처음 섬을 찾아다닐 때는 젊기도 했지만 주민들도 외지인을 경계하고 귀찮은 존재로 여기지 않았다. 섬주민들이 그렇게 바뀐 것도 따지고 보면 순전히 ‘육지것’들 책임이 크다. 그래서 나도 섬에 갈 때면 그런 ‘육지것’ 중 한 사람이 되지 않으려고 애쓴다. 울도가 그랬다.
인천에서 71㎞, 덕적도에서 23㎞ 남서쪽에 있는 섬이다. 서해5도를 제외하고 인천하면 뱃길로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섬이다. 하지만 태안군 만대항까지는 26㎞에 불과하다. 울도에 가려면 덕적도에서 다시 배를 갈아타야 하고, 백패킹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어 주말이나 연휴에는 예약을 하지 않으면 배표도 구하기 힘들다.
당산 아래 큰마을이 자리를 잡았다. 30여 가구에 한 때 200여 명이 살았지만 지금은 40여 명이 거주하고 있다. |
갯벌이 발달해 썰물에는 선착장에 배를 접안할 수 없다. 마을에서 어른 걸음으로도 20여 분은 걸어야 배를 탈 수 있다. |
파도막이섬, 울도
덕적도에서 문갑도, 굴업도, 백야도, 지도, 울도를 순항하는 배를 타야 한다. 덕적도는 말 그대로 ‘바다역’ 기능을 하는 셈이다. 배가 도착하자 트럭과 전동차와 오토바이가 마중을 나왔다. 파출소장도 자주 나와서 직접 여행객과 주민들을 마을까지 실어다 주기도 한다. 울도 선착장에서 마을까지 가는 길은 줄잡아 몇 킬로미터는 될 것 같다. 갯벌이 발달한 탓에 썰물에도 객선이 접안할 수 있는 곳에 선착장을 만들다보니 그리 되었다.
섬은 남동에서 북서로 덕적도를 향해 활처럼 굽어 있다. 선착장 안쪽 만입 부분 ‘당산’ 아래 마을이 자리해 있다. 1960년에 37가구 206명이 살았다. 지금도 가구 수는 차이가 없지만 상시 거주인구는 40여 명에 미치지 못한다. 대부분 주민들은 큰마을에 거주하며, 몇 가구가 거주했던 작은마을은 비어 있다. 해안은 대부분 암석해안이며 산은 섬 북서쪽으로 발달해 있다.
선창에서 마을을 바다 보면 왼쪽으로 펼쳐진 숲과 산이 북망산이요, 오른쪽으로 이어진 산은 ‘180봉’이라 부른다. 마을 뒤 당산(220m) 정상에 등대가 있다. 마치 두 팔을 벌려 큰 섬 덕적도는 물론 크고 작은 섬들을 안고 있는 형국이다. 덕적도가 바다역이라면 울도는 ‘종착역’이다. 그래서 생긴 말일까. 울면서 들어왔다가 울고 나가는 섬이라 했단다.
뭍사람들이 생선을 사려고 섬에 들어올 때 무서운 파도에 울고, 나갈 때는 섬사람들의 착하고 순박한 마음에 정들어 헤어지는 것이 아쉬워 울었단다. 바다로 고기잡이 나간 남편이 걱정이 되어 아내가 울어서 붙여진 이름이라는 설도 있다.
다른 유래로는 숲이 우거져 있는 섬이라 울(鬱)도(島)라고 했다고 한다. 또 섬이 울타리처럼 덕적군도로 들어오는 파도와 바람을 막아주는 섬이라 울타리섬이 울도가 되었다는 말도 전해온다. 실제로 울도를 중심으로 백아도, 지도, 선갑도와 주변에 작은 섬들은 덕적도로 들어오는 파도를 막는 ‘파도막이섬’역할을 톡톡하게 하고 있다. 덕적도가 오롯이 섬살이를 할 수 있는 배후에는 이렇게 작은 섬들이 기여하는 바가 크다.
울도에서 본 덕적군도 |
덕적도에서 본 덕적군도. |
울도 당산에서 본 덕적군도의 모습은 덕적도 비조봉에서 본 덕적군도 모습과 사뭇 다르다. 보는 위치에 따라 모양이 다른 것은 그 역할이 다르기 때문이다. 울도는 덕적군도를 감싸는 파도막이 섬의 중심이고 덕적도는 그 덕에 편안하게 섬살이를 한다
덕적어민 먹고 살았던 바다, 울도어장
강할머 집에서 나오다 뒤뜰에 산처럼 수북하게 쌓여 있는 자연산 홍합을 발견했다. 지금은 홍합도 귀한 산물이지만 일제강점기에만 해도 민어 주산지였으니 보이기나 했을까.
지금은 우럭과 놀래미도 감사하고 있다. 봄이면 인근 바다에 꽃게 잡는 배들이 몰려들기도 한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인이 거주할 만큼 어장이 좋았다. 당시 울도어장은 청진어장과 함께 일제가 지정한 어장으로 꼽혔다. 특히 젓새우가 많이 잡혀 파시가 형성되기도 했다.
지금은 모두 큰 마을에 살지만, 어장이 좋을 때는 작은 마을에도 사람이 살았고, 젓새우잡이 파시가 있던 때는 그곳에 술집도 있었다. 그 흔적이 지금도 남아 있다. 덕적팔경 하나로 울도어화가 꼽히는 것도 내력이 있는 것이다.
덕적근해 황금어장을 개척한 이도 울도주민이었다. 덕분에 이곳에서 새우를 잡아 백아, 장고, 지도 등지에서 말려 팔려나가기도 했다.
굴업도에 민어파시가 설 수 있었던 것도, 연평바다에 조기가 찾았던 것도 사실은 이곳에 새우어장이 형성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모래와 군도가 만들어낸 섬그늘과 새우 서식처가 사라지면서 조기도 민어도 사라지고 새우도 꽃게도 위기에 처해 있다. 그 덕에 말없는 갯바위를 지키던 홍합만 죽어나간다.
꽃게를 잡는 어선과 그물, 울도어장은 청진어장과 함께 일제강점기 2대어장으로 꼽혔다. 덕적팔경에 울도어화는 그냥 생긴 경치가 아니다. 지금도 낚시꾼들이 손맛을 즐기기 위해 찾는다. |
보물선, 고승호의 비밀
일제시대 울도를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 중에 하나가 ‘보물선’ 고승호 이야기이다. 고승호는 영국국적의 상선으로 청이 군대를 조선으로 수송하기 위해 대여한 선박이었다. 동학농민운동이 일어나자 조선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던 일본과 청국은 군인을 파병한다. 이때 청국은 조선정부 지원요청으로 함대와 병력을 아산만에 주둔했다.
이를 눈치 챈 일본이 미리 아산만으로 들어오는 풍도 근처에 전함과 수뢰정을 배치해 기습 공격하여 청 함정을 침몰시켰다. 이어 2차 병력을 싣고 아산으로 향하던 고승호도 어뢰를 맞고 울도 근처 바다에 침몰했다. 이 전투가 ‘풍도해전’이며 ‘청일전쟁’의 시작이다. 고승호에 보물이 실렸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일제시대에 몇 차례 인양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최근까지 몇 차례 발굴을 시도했다. 그 결과 은괴, 중국에서 유통되던 멕시코 은화, 술잔, 무기류, 유골 등 발견되기도 했다. < 동아일보>1935년 2월 24일자 ‘해저에 든 3천만 원 은괴’ 관련 기사를 보자.
“이 병선은 ‘멕시코’ 은과 마제은을 합하여 5돈(현 시가 3천만원)과 병정과 무기를 만재하고 명치 27년 7월21일 중국을 떠나 동 23일 인천에 와 동 25일 드디어 인천항으로부터 서남 14마일 지점에 잇는 울도의 남방 동경 126도 북위 37도 지점에서 침몰되었다 한다.”
북망산, 살아서 걷다
5년 전 초여름이었다. 울도를 처음 방문했을 때다. 배에서 내려 큰마을까지 칠게도 구경하고 야생화와 눈을 맞추고 멀리 작은 섬들도 살피며 걷다보니 한 시간도 부족했다. 밭에서 일하는 마음씨 곱게 보이는 할머니를 만났다. 아니 작업을 했다.
괜스레 다가가 무슨 일을 하시는지, 나이가 몇인지, 나이에 비해 젊다는 등. 실제로 나이에 비해 젊으셨다. 잠은 재워 줄 수 있지만 밥은 어렵다는 할머니를 앞세우고 짐만 두고 섬을 둘러보겠다고 반승낙을 받았다. 할머니는 등대 길과 솔 숲길과 북망산 길까지 알려주셨다.
배에서 내린 사람은 혼자였고, 마을 안에 낯선 이도 나 뿐이었다. 이런 날 섬길을 걷는 일은 행복하다. 할머니가 알려주신 북망산 길로 향했다. 방향은 북쪽이 아니다. 왜 그곳을 북망산이라 했을까. 오솔길을 따라 끝까지 가보기로 했다.
마을을 벗어나자 소나무는 차츰 소사나무로 바뀌었다. 여름으로 넘어가는 길목에 소사나무 숲길은 싱그러웠다. 사람은 많이 다니지 않았지만 길은 비교적 잘 정돈되어 있었다. 길가에 간간이 밭이 보이고 하나 둘 작은 무덤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런데 마을에서 멀어 질수록 봉분이 많아졌다. 자손들이 관리하지 않는 무덤까지 생각하면 더 많을 것 같았다. 그제야 알았다. 주민들이 이곳을 북망산이라 한 이유를. 살아서 가는 곳이 아니라 죽어서 걷는 길이었던 것이다.
섬사정을 모르는 객이야 경치가 좋다고 걷겠지만 주민들에게 그 길은 결코 유쾌하지 않는 길이었다. 길이 잘 정돈 된 것도 자식들이 간간이 들어와 벌초를 하면서 오갔기 때문이었다. 그렇다고 돌아설 수 없지 않는가. 그렇게 또 한참 더 가니 모래언덕이 나타났다. 우이도나 대청도 모래언덕 수준은 아니지만 훌륭했다. 게다가 찾는 사람도 오는 사람도 없으니. 정말 여름철이면 벗고 수영이라도 할 판이다. 미리 자리를 잡고 있던 달랑게나 엽낭게들이 화들짝 놀라 숨었다.
젊은 사람들에게도 부담스러운데 노인들에게 선착장에서 마을까지 걷는 일은 고통스러운 길이다. 울도가 특히 그렇다. 게다가 다시 덕적도에서 배를 갈아타야 자식들이 사는 인천으로 나갈 수 있다. |
북망산으로 가는 길에 뜻하지 않게 만난 모래언덕과 해수욕장이 이채롭다. 북망산의 의미를 모르고 걷는 여행객에게는 숲길도 고즈넉하고 아름답다. |
몰려드는 여행객, 반겨야 할까
추석연휴라서 그랬을까. 덕적도를 찾는 여행객은 말할 것도 없고, 백패킹을 하려는 사람들도 덕적도 진리 선착장에 가득했다. 여름피서기를 능가하는 수준이라고 했다. 이렇게 많은 여행객들이 섬을 방문하면 주민들에게 무슨 도움이 될까. 늘 버릇처럼 생각하게 된다. 펜션과 식당을 운영하는 사람과 편의점 주인은 크게 반길 일이다.
그렇다면 식당도 펜션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는 섬은 어떨까. 이곳을 찾는 사람들은 자신보다 더 큰 배낭을 메고 들어가는 백패킹족이다. 잠잘 곳은 물론 먹을거리도 모두 가지고 간다. 그러니까 현지에서 쓰는 돈은 뱃삯 외에는 없다. 뱃삯은 선사가 가져가고, 주민들은 고스란히 삶터만 내줘야 하는 꼴이다. 이것만 아니다. 먹었으면 십중팔구 싸야 한다.
한적하고 후미지며 전망이 좋은 곳만 찾는데 공중화장실이 있을 리 없다. 그들이 떠난 자리에 배설물과 먹고 자고 남기고 간 쓰레기가 넘쳐난다. 배설물은 최소한 파고 싸고 묻어야 한다. 그뿐만 아니다. 공공시설로 만들어 놓은 전망대나 파고라에 텐트를 치고 독점하는 얌체족도 적잖다. 낭만도 좋고, 추억도 좋다.
배낭 하나에 수백만 원이며 텐트와 기본 장비를 마련하는데 목돈이 필요하다고 한다. 전문가들은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명품 아웃도어와 캠핑장비가 인기 있는 점도 되새겨볼 일이다. 이들 중에 주민들에게서 마늘을 사고, 홍합을 사고, 산나물을 사서 들고 가는 이는 보기 드물다. 섬을 지키고 평생 살아온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예의는 지키며 드나들어야 한다.
울도등대. |
일망무제, 울도등대
다음날 이른 아침 덕적군도 사이로 오르는 해를 보기 목너머 솔숲으로 향했다. 어제 무리한 탓일까 등대까지 올라갈 시간을 허락하지 않았다. 급한 대로 일출시간에 맞췄다. 선창과 마을이 보이는 언덕에 올라 군도 사이로 오르는 해를 보았다. 어제 밤에는 맞은편 낭개부리가 내려다보이는 솔숲에서 해를 바라보았다. 그때 내려오면 별빛과 달빛에 숙성 중이던 우럭도 아침해를 맞고 있었다.
여명이 걸린 생선들, 가장 멋진 자태는 망둑어다. 작지만 균형 잡힌 몸매다. 쭉 빠진 서구 몸매를 자랑하는 장대 사이에 우럭이 걸렸다. 맛으로 치면 으뜸이지만 볼품은 셋 중에 가장 떨어진다. 외모 지상주의에 빠진 인간 입장에서 보면 그렇다. 황태만 밤과 낮의 기온차를 이용해 숙성하는 줄 알았는데 우럭도 장대로 망둑어도 그렇게 익어가는 줄 몰랐다. 아니면 게으른 주인 탓일까. 강 할머니가 차려준 아침을 먹고 등대로 향했다.
울도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곳이다. 마을 주민들은 이곳을 당산이라 부른다. 울도등대는 1964년 11월 29일 점등했다. 그 무렵 이곳 울도어장에 젓새우 파시가 섰을 무려비다. 울도항은 1991년 국가어항으로 지정되었다. 2004년과 2006년에 서쪽과 동쪽에 방파제 등대를 세웠다. 덕적도에서도 직선거리로는 짧지만 여객선을 타면 두 시간에서 약간 모자라는 시간을 할애해야 닿는 섬이다.
등대로 오르는 길은 가파르다. 계단을 만들어 놓았지만 간간이 줄을 잡고 오르고 소사나무 숲길을 지나야 한다. 중간에 전망대에 쉬었다 오르면 30분, 40분이면 족하다. 숨이 턱에 차오를 때쯤 하얀 등대가 숲 사이로 얼굴을 내민다. 덕적도 운주봉이나 비조봉에서 보는 배경 못지않게 맞은편 울도에서 펼쳐진 바다와 섬 경치도 훌륭하다. 일몰과 일출을 보기 좋은 곳이다.
덕적도의 일출과 일몰. |
울도의 다른 명소로 자갈마당을 권한다. 덕적도에만 자갈마당이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고즈넉하고 툭 터진 전망은 울도 자갈마당이 앞선다. 덕적도 낙타바위 못지않는 촛대바위와 낭개부리도 좋고, 문바위처럼 잘려진 바위 위에 자란 해국들이 꽃을 피웠다.
자연이 빗어낸 솜씨가 신기할 따름이다. 밀려오고 빠져나가는 바닷물이 몽돌을 감싸며 크기에 따라 다르게 울리는 파도소리 화음이 멋지다. 해안경관과 소리에 취하다 보면 멋진 노을이 펼쳐진다.
◆ 김준 섬마실 길라잡이
어촌사회 연구로 학위를 받은 후, 섬이 학교이고 섬사람이 선생님이라는 믿음으로 27년 동안 섬 길을 걷고 있다. 광주전남연구원에서 해양관광, 섬여행, 갯벌문화, 어촌사회, 지역문화 등을 연구하고 정책을 개발을 하고 있다. 틈틈이 ‘섬살이’를 글과 사진으로 기록하며 ‘섬문화답사기’라는 책을 쓰고 있다. 쓴 책으로 섬문화답사기, 섬살이, 바다맛기행, 물고기가 왜, 김준의 갯벌이야기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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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체코, ‘100년 원전동맹’ 기반 마련…무역투자·에너지 등 56건 MOU 체결 윤석열 대통령은 2박 4일간 체코 공식 방문을 통해 내년 3월로 예정된 두코바니 원전 건설 수주 계약이 성사되도록 중요한 쐐기를 박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현재 한국수력원자력은 체코 두코바니 원전 2기 건설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상태로, 사업규모는 총 24조 원으로 추산된다. 최종 계약이 확정되면 우리나라는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15년 만에 역대 두 번째 원전 수출을 달성하게 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체코 플젠 산업단지 내 두산스코다파워 공장에서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식과 터빈 블레이드 서명식을 마친 뒤에서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윤 대통령은 이번 체코 순방 중 이틀 간 이어진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원전 수주 확정을 위한 체코 측의 관심과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또, 빡빡한 순방 일정에도 수도 프라하에서 약 90㎞ 떨어진 플젠시를 방문해 원전 설비 공장을 돌아보고 ‘대한민국과 체코가 함께 짓는 원전’ 비전을 제시하는 등 ‘원전동맹’ 구축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체코 순방 첫날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두코바니 원전 사업이 ‘양국이 함께 짓는 원전’으로서 양국의 동반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호혜적인 프로젝트가 되도록 대한민국의 ‘팀 코리아’가 적극 협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 관련기사 윤 대통령 “두코바니 원전, 한-체코 경제 동반 발전·에너지 협력 이정표” 그 다음날에는 한·체코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팀 ‘체코리아(Team Czech-Korea)’를 만들어 원전 르네상스를 함께 이뤄나가자”는 뜻을 밝혔고, 같은 날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의 회담 후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한국과 체코가 앞으로 100년을 함께 내다보는 ‘원전 동맹(nuclear energy alliance)’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윤 대통령 “한·체코 전략적 동반자 관계, 원전 동맹으로 거듭나길 기대” 뿐만 아니라, 윤 대통령은 이번 체코 순방을 계기로, 제조업 중심의 경제협력을 첨단기술, 교통, 인프라, 미래 모빌리티와 같은 고부가가치 분야로 확대하는데 힘을 쏟았다. 이러한 노력으로, 이번 체코 순방 계기에 양국의 정부, 기관, 기업 간에 총 56건의 문서가 체결됐다.이번 체코 순방에서 거둔 경제 성과를대통령실 박춘섭 경제수석의 체코 현지 브리핑 내용을 토대로 정리했다. ◆ 한-체코 원전동맹…원전 전주기 협력 기반 마련 20일(현지시간) 오전 윤 대통령은페트르피알라 총리와 체코의 산업·기술 중심지인 플젠시(市)에 위치한 원전 기업인 ‘두산스코다파워’와 ‘스코다JS’를 방문했다. 플젠시는 프라하에서 남서쪽으로 약 1시간 거리에 있는 체코의 4대 도시로서, 19세기부터 방산, 기계 등 중공업이 발달했다. ‘두산스코다파워’는 발전용 터빈 원천기술을 보유한 세계 3대 기업 중 하나로, 1972년 원전용 터빈을 최초 생산한 이후 체코, 슬로바키아, 핀란드, 독일 등 유럽지역의 원전 26기에 터빈을 공급한 업체이다.‘스코다JS’는 1956년부터 원전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해 원전 부품·장비, 방사선폐기물 저장용기 등을 생산하는 체코의 대표적인 원전기업으로서 이번 두코바니 원전 건설사업의 발주처인 체코전력공사(CEZ)의 자회사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가 20일(현지시간) 체코 플젠 산업단지 내 두산스코다파워 공장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요제프 시켈라 체코 산업통상장관 간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식에 임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양 정상은 먼저 두산스코다파워를 방문해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식’과 ‘터빈 블레이드 서명식’참석 이후, 양국 정상 연설을 진행했다. 먼저,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식에서는 원전 건설부터 설계, 운영, 핵연료, 방폐물 관리 등 원전 생태계 전주기에 걸친 13건의 문서가 체결됐다. 이 가운데, 우리 산업통상자원부와 체코 산업통상부 간에 ‘원전 협력 MOU’가 체결돼 앞으로 원전 건설부터 기술개발, 인력양성 등 원전 전분야를 포괄하는 협력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한수원과 두산에너빌리티는 두산스코다파워와 ‘터빈 공급 확정 협약’을 체결했다.터빈은 원전의 핵심 설비로서, 이번 협약으로 체코 신규 원전에 사용되는 터빈은 두산스코다파워에서 공급하게 되며 ‘두 나라가 함께 짓는 원전’이라는 비전 실현의 첫걸음으로서의 의미가 크다. 한전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와 체코 브르노공대는 ‘한-체코 원자력 협력센터 MOU’를 체결했다.신규 원전 건설에 따른 전문인력 수요 확대에 대비해 브르노공대에 ‘원자력 협력센터’를 설립하고 체코 학생을 위한 특별학위과정 개설, 장학금 지원, 교환학생 확대 등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연설에서 ‘팀 코리아’를 체코 원전 건설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준 것에 대해 체코 정부와 국민에게 다시 한번 감사를 표하면서, 플젠에서 맺은 13건의 협약을 충실히 이행하고 전세계 원전 르네상스를 함께 이끌어가는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가자고 제안했다. ◆ 포괄적 경제협력 프레임워크 구축 한국은 체코의 4대 투자국이자, 아시아 국가 중 중국에 이어 체코의 2대 교역국으로서 상호 긴밀한 경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방문에서 무역·투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경제협력을 확대·강화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먼저, 우리 산업통상자원부와 체코 산업통상부 간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를 체결하고 ‘공급망·에너지 대화(SCED)’를 신설하기로 했다. 이번에 체결되는 TIPF는 우리가 체결한 TIPF 중 25번째이며, 유럽 국가 중 5번째로 체결하는 것이다.이는 양국 간 기존의 교역·투자를 더욱 확대하고, 첨단산업과 원전 수소 등 에너지 협력을 포함해 포괄적 경제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공급망·에너지 대화’도 양국 간 경제협력을 견실하게 이행하기 위한 정부 간 소통 플랫폼으로서 의미가 있다.산업 공급망, 무탄소에너지 등 상호 관심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그 성과를 챙겨나가게 된다. 9월 20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은 체코 프라하 시내 호텔에서 열린 ‘한-체코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대통령실 제공) 또한 한국수출입은행과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체코의 국영개발은행, 수출은행, 수출보증보험공사와 ‘금융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는 양국 간 교역 확대와 우리 기업의 체코 사업 수주 및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금융협력체계를 전체적으로 마련하는 것이다. 체코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 정보를 공유해 우리 기업들이 투자 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우리 기업이 체코에서 사업을 수주하거나, 현지에 투자를 하는 경우 양국 금융기관이 함께 맞춤형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 한-체코 첨단산업 협력비전 마련 한국과 체코는 모두 제조업 비중이 높고 각각 아시아와 유럽 내 제조업 강국으로서, 제조업에 기반한 첨단산업 분야의 협력 잠재력과 수요가 크다. 양국은 첨단산업 중 배터리, 미래차, 로봇 등 3대 핵심산업에서 우선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으로, 우리 산업통상자원부와 체코 산업통상부는3대 첨단산업 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블타바(Vltava) 첨단산업 협력 비전 MOU’을 체결했다. ‘블타바’는 프라하를 가로지르는 강 이름으로, 우리나라가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 낸 것처럼 체코도 한국과의 산업 협력을 통해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체코의 관심이 큰 배터리 분야에서는 양국 정부 간 ‘배터리 협력 MOU’를 별도로 체결했는데,배터리 공급망, 공동연구 등 포괄적으로 협력해 나갈계획이다. 또한, 배터리, 미래차, 로봇 등 3대 핵심산업 협력의 내실 있는 이행을 위해 양국 산학연 간 MOU도 함께 체결됐다.배터리 산업 협력센터 구축 MOU, 미래차 산업 협력센터 구축 MOU, 첨단로봇 협력센터 구축 MOU 등이 그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한·체코 정상 공동기자회견을 마치고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 교통 및 인프라 협력 강화 이번 방문을 계기로 우리 국토교통부는 체코 교통부와 ‘고속철도 협력 MOU’를 체결해 정부 차원의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유럽의 중심부에 위치한 체코는 동유럽과 서유럽을 연결하는 철도물류의 허브이다.체코는 우리나라(남한 기준)보다 국토 면적은 작지만 철도 총연장은 9355km로 우리나라 5085km의 약 1.8배에 이를만큼 철도가 물류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체코 정부는 철도 인프라를 더욱 확충하기 위해 인접국인 독일, 폴란드, 슬로바키아를 연결하는 총연장 970km의 고속철도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고속철도 차량의 독자 개발에 성공했으며, 지난 6월 윤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순방에서 고속철도 차량 첫 수출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고속철도 협력 MOU’ 체결을 계기로,앞으로 유럽 각국과 연결되는 체코 고속철도망 확충을 성공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우리 기업의 체코 고속철도 사업 진출에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속철도에 관한 정부 차원의 협력과 함께, 현대로템은 체코의 철도차량 제작사인 스코다트랜스포테이션과 체코 고속철도 사업 및 해외 전기기관차 사업을 위한 ‘상호 기술협력 MOU’를체결했다. 정부는 이러한 협력 기반을 토대로 체코의 고속철도 인프라가 성공적으로 확대되고, K-철도가 해외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이번 순방을 계기로 양국 간 첨단산업, 에너지, 고속철도 등 다양한 협력이 더욱 공고해진 만큼, 지난 7월 프라하에서 진행된 항공회담을 통해 증대된 운수권을 기반으로 양국 간 증편을 조기에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양국 간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파트너십도 구축하게 된다.우리 국토교통부와 체코 교통부 간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MOU’를 체결해 우리 기업의 우크라이나 재건 참여 기반을 확대한다.
- 카드뉴스 [윤석열 대통령 체코 공식 방문 2일 차] 공동성명 채택 (9.20.) “호혜적인 ‘원전 동맹’으로 거듭나기를” - 윤석열 대통령 “원전 사업을 계기로 전방위적 협력을 강화해가기를” - 페트르 피알라 총리 ■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 확고한 토대 마련 내년 수교 35주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 10주년을 맞이하는 한국과 체코, 관계 발전 의지를 재확인하고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 백 년을 함께 내다보는 ‘원전 동맹’ 기반 구축 원전 사업 최종 계약 체결까지 긴밀히 소통해 가기로 했습니다. 원자력 협력 MOU 13건을 체결하며 원전 생태계 전 주기에서 협력 기반을 확고히 만들었습니다. ■ 교역·투자·첨단산업 등 전방위적 협력 발판 마련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를 체결해 4년 연속 최대치를 경신 중인 교역을 확대하고 투자를 증진합니다. 50개 이상의 MOU·문서 서명으로 전면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체코 신규 원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팀 코리아’, 이제는 ‘팀 체코리아’ (Czech-Korea)로서 원전 르네상스를 함께 이루고 협력 모멘텀을 산업 전반으로 확대할 것입니다. ☞ 정책뉴스로 자세히 보기
- 여행 숲내음 맡으며 힐링하기 좋은 자연휴양림 4곳 더위가 한풀 꺾이고 나면 자연휴양림으로숲내음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여행을떠나고 싶은데요. 다양한 숙박시설과 편의시설을갖추고 있어 편리하게 여행하기 좋은자연휴양림을 소개해 드립니다. ★ 추천 코스 ★ 영인산자연휴양림, 고산자연휴양림, 덕유산자연휴양림, 장령산자연휴양림 영인산자연휴양림 영인산자연휴양림은 야영과 숙박시설, 어린이 생태원 등 다양한 시설을 즐길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야영장은 운반용 손수레를 이용하여 짐을 쉽게 운반할 수 있고 화장실과 샤워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숙박시설 또한 인원수 별로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1박 2일 코스로도 추천해요. 입구에서 올라오면 보이는 잔디밭에서 돗자리를 펴고 피크닉을 즐기기에도 좋아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숲속에서 휴식시간을 가져보세요. ※ 영인산자연휴양림 - 주소 :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아산온천로 16-26- 운영시간 : 매일 08:00~18:00-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고산자연휴양림 고산자연휴양림은 사계절이 모두 아름다워 언제든지 방문하기 좋은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봄에는 벚꽃과 철쭉, 여름에는 계곡, 가을철 단풍과 겨울 설경으로 늘 인기가 많은 곳인데요. 숙박시설은 인원수에 맞춰 머무를 수 있으며 캠핑장과 카라반까지 있어 방문자의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어요. 숙박시설 주변으로 운동시설이 있어서 농구와 족구, 간단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가능해요. 산에서 불어오는 숲내음을 맡으며자연을 즐겨보세요. ※ 고산자연휴양림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고산면 고산휴양림로 246- 운영시간 : (월, 수~일요일) 09:00~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덕유산자연휴양림 국립 덕유산자연휴양림은 깊은 산골에서 느낄 수 있는 상쾌함과 기분 좋은 숲내음을 만끽할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성인 1000원, 청소년 600원, 어린이 300원입니다. 울창한 숲 전체를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는 산책코스와 야영장, 등산객들을 위한 등산로도 갖추고 있어 자연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곳이에요. 덕유산국립공원이 주변에 인접하여 함께 자연을 둘러보기 좋습니다. 다양하게 마련된 산책로를 걸으며 자연의 절경을 즐겨보세요. ※ 덕유산자연휴양림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무풍면 구천동로 530-62- 운영시간 : (월, 수~일요일) 09:00~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장령산자연휴양림 장령산자연휴양림은 휴양림 사이로 흐르는 금천계곡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금천계곡은 어름치가 서식할 정도로 맑고 깨끗한 계곡인데요.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산책이나 등산을 즐기고 물가에 발을 담그며 쉬어가기 좋은 곳입니다. 또 이곳에는 계곡을 가로지르는 출렁다리가 있어 산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남기기 좋아요. 장령산자연휴양림은 야영장 뿐만 아니라 어린이 놀이터와 여러 편의시설이 있어 가족단위 방문객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장령산자연휴양림에서 자연을 가득 느끼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 장령산자연휴양림 - 주소 : 충청북도 옥천군 군서면 장령산로 519- 운영시간 : 매일 09:00~18:00-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MOU 서명식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입장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얀 리파브스키(Jan Lipavsky) 체코 외교장관이 서명식을 진행하는 동안 임석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얀 리파브스키(Jan Lipavsky) 체코 외교장관이 서명식을 진행하는 동안 임석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얀 리파브스키(Jan Lipavsky) 체코 외교장관이 서명식을 진행하는 동안 박수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조선왕릉·궁궐 답사 체험 프로그램 ‘왕릉천(千)행’, 오픈런 이유 있었네! 주말 아침, 그 좋아하는 늦잠을 포기했다. 설렌 까닭일까. 집에서 왕릉천(千)행 집결지까지도 제법 걸렸지만 힘들지 않았다. 멀리 주차장에 주차된 두대의 버스가 보이자, 발걸음은 더 가벼워졌다. 홍살문에 관해 설명을 듣고 보고 있다 . 왕릉천(千)행이 돌아왔다. 왕릉천(千)행, 말 그대로 조선왕릉을 여행하는 천 가지 방법이다.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에서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과 궁궐을 연계한 여행 답사 체험 프로그램 왕릉천(千)행을 상·하반기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궁능유적본부에서 발간한 조선시대 능행 연구 용역 보고서를 활용해 조선 왕들의 능행을 따라가는 코스로 진행, 전문 강사와 함께 조선왕릉과 궁궐, 주변 지역 문화유산 등을 보며 문화체험을 한다. 올해 하반기는 9월 6일~11월 16일까지 6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상반기에 없었던 2개의 코스가 새롭게 선보여 관심을 끈다. 왕릉천(千)행은 4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그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갓성비(가격 대비 성능이 굉장히 뛰어나다는 의미)라고 불리며 신청 시작 몇 분 만에 마감되기도 한다. 9월 7일, 하반기에 새로 생긴 1490 성종능행길에 참여해 550여 년 전 성종의 흔적을 따라가 보기로 했다. 1490 성종능행길 코스는 여주 영릉(세종대왕릉)과 여주 향교(약식 과거 시험), 여주 도자기 체험으로 구성됐다. 이날 참가자 40여 명에게는 안내 책자와 수신기, 기념품 등이 든 가방이 제공됐다. 특히 기념품은 세종의 천상열차분야지도가 그려있고간식은 발달장애인들이 만든 쿠키라 의미를 더했다. 버스를 타고 달리는 동안 황석현 전문 강사는 일정과 관련한 역사 이야기를 신나게 들려줬다. 해시계에 관해직접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다. 능행은 조선시대 국왕이 선대 왕, 왕비의 능에 제사 등을 위해 행차하는 걸 말해요. 조선시대 한양서 여주는 상당히 먼 거리거든요. 그래서 능행 동안 그 지역 선비의 사기 진작을 위한 과거 시험이나 왕의 훈련을 겸한 강무라는 행사를 열었어요. 성종은 영릉(세종대왕릉)을 여주로 옮긴 후 두 번 찾았단다. 그중 1490년 능행은 9일이 걸렸으며 여주 및 이천의 향교 문묘에 재를 올리고 과거도 치렀다. 우리 역시 이와 비슷한 체험을 하게 된다. 돌아올 때쯤이면 참가자들도 성종의 마음이 와닿을까. 여주 영릉(세종대왕릉) 2시간을 달려 여주 영릉에 도착했다. 이곳은 세종대왕과 소헌왕후의 릉이다. 밖으로 나가자 무더운 공기가 훅 느껴졌다.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에서 한글에 관해 듣고 있다. 참가자들이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먼저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에서 설명을 들으며 둘러봤다. 강사는 국립고궁박물관과 서울 공평도시유적 전시관에 가면 진품 혹은 더 많은 유물을 볼 수 있다고 귀띔했다. 참가자들은 사진을 찍으며 다음에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만나자고 대화를 나눴다. 참가자들이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보며자세히 설명을 듣고 있다. 입구에서 안내도를 살폈다. 보통 왕릉천(千)행에서는 능침(왕과 왕비의 무덤)공간까지 가게 되는데 오늘은 출입이 금지돼 능 옆으로 올라간다고 했다. 가는 도중 세종 때의 과학기구들이 전시된 야외전시장이 나왔다. 나름 그에 관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웬걸, 정말 많은 연구가 행해졌다는 걸 깨달았다. 천문과학기구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왕이 친히 행사를 여는데 시간이 안 맞는 거예요. 당연하죠, 중국 걸 받아 썼으니까. 우리나라와 중국의 남중고도는 다르잖아요. 이걸 깨달은 세종은 천문에 모든 투자를 하게 되죠. 지금까지 못 봤거나 스쳐 갔던 과학기구들도 자세히 설명을 해주니 꽤 흥미로웠다. 해시계도 직접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돼 앞으로 지나치지 않고 한 번 더 쳐다보게 될 것 같다. 주제(왕릉)가 아닌 내용까지 허투루 다루지 않았다.아이들을 데리고 다시 오고 싶어졌다. 향로와 어로. 특히 흥미로웠던 건 향로와 어로였다. 윗부분에 화살이 있는 붉은 홍살문을 지나면 높이가 다른 길이 나온다. 높은 곳은 돌아가신 분을 위한 길(돌아가신 분을 위해 향을 바치는 길), 낮은 길은 제향을 드리러 온 왕이 지나는 길이란다. 참가자들은 모두 낮은 길로 조심조심 걸어갔다. 왕릉을 가는 내내 흥미로운 해설을 들었다. 송시열이 처음으로 주장을 꺾지 않고 썼다는 비문과 고기는 올라가지 않는다는 왕릉 제사에 관한 이야기도 재밌었다. 왜 사람들이 왕릉천(千)행을 여러 번을 가려는 지 이해가 됐다. 한 참가자가 왕릉을 찍고 있다. 참가자들은 능 옆에서 사진을 찍었다. 이렇게 오롯이 능을 본 것도 꽤 오랜만 같다. 한 어르신이 옛날에는 늘 왕릉 안까지 자유롭게 가고 그랬어요 라고 말하자 젊은이들은 믿기지 않는 표정을 지었다. 점심 맛있는 점심을 먹고 다시 힘을 냈다. 왕의 행차라 해도 잘 먹어야 든든하다. 점심은 불고기와 여주 쌀로 지은 밥을 먹었다. 먹으면서 옆에 앉은 사람들과 자연스레 이야기를 나눴다. 처음 온 참가자도 있었지만, 여러 번 참여한 사람이 더 많았다. 향교 여주향교.평상시는 개방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제 여주향교에서 미니 과거 시험을 볼 차례. 차 안에서 과거와 항교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이동했다. 향교는 고려 및 조선 시대의 국립 지방 교육기관이자 제사 공간을 겸하고 있다. 여주향교는 1391년 세워졌다가 임진왜란 때 소실돼 1685년 다시 세워졌다. 평상시는 개방하지 않지만, 특별히 이날은 대성전까지 볼 수 있었다. 이런 게 왕릉천(千)행의 묘미 아닐까. 과거시험 문제지를 받아들었다. 곳곳을둘러본 참가자들은 명륜당에 앉아 과거 시험을 봤다. 시험지를 받아든 어린이나 어르신이나 진지한 표정은 같았다. 두 과목 세 문제였지만공정하게 치러졌고 당시처럼 3명을 선정했다. 도자공방 도자기 체험 전, 공방에 모여 도자기에 관해 듣고 있다. 아이들이 도자기에 그림을 그리는 체험을 하고 있다. 여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다름아닌 도자기. 도자기는 여주, 이천, 광주가 유명한데 여주는 생활도자기로 유명하단다. 도예가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참가자들은 도자기에 그림을 그렸다. 한 달 뒤, 왕릉천(千)행의 기억이 희미해질 무렵, 우리가 만든 도자기가 집으로 배송된다. 그럼 또 다시 이날의 즐거웠던 추억이 떠오르지 않을까. 전문강사에게 들은 이모저모 같은 곳을 가도 얼마나 보이는지는 다르다. 황석현 전문강사는 무더위 속 시원한 해설로 왕릉천(千)행의 시각을 넓혀줬다. 그에게 몇 가지를 물었다. 해설을 들려준 황석현 전문 강사. ◆왕릉천(千)행 올해 주제가 능행이었어요. 작년과 달라진 점이 있을까요? 궁능유적본부에서 올해 주제를 능행으로 정했는데요. 점점 체험이 중요시되고 있어 작년에는 미션을 주고 채점해 선물을 드렸지만올해는 참여자 모두 도자기 체험을 하도록 기획했습니다. 코스는 해마다 조금씩 바뀌기도 하는데요. 작년은 상·하반기 코스가 같았는데 올해는 하반기에 두 코스가추가되었고요. 서울 이외지역주민을 위해 올해는 대전에서도 출발했습니다. ◆이번 1490 성종능행길에서 특히 눈여겨 볼 곳이 있다면요. 능행이 무형유산인 만큼 세종대왕릉이 중심이 되겠지요. ◆많은 왕릉을 다니셨을텐데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왕릉이 있으신지요. 능침을 올라간다는 전제하에 저 개인적으로는 동구릉의 건원릉, 남양주 광릉을 좋아해요. 조선왕릉의 원형을 볼 수 있거든요. ◆오늘은 능침을 못 봤는데요. 능침에서 관람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역으로 우려되는 점도 있을까요. 가까운 곳에서 찍어본 영릉. 능침에서 본다는 건,돌아가신 분의 위치, 당시 시선에서 보는 거잖아요. 조금 더 가까이서 둘러 보는 만큼 아무래도 느낌이 다르죠. 능침을 개방하면 많이 볼 수 있지만. 어떻게든 훼손이 될 수밖에 없잖아요. 대안으로 측면으로 돌아가 최대한 훼손을 줄이려고 하고 있어요. 이곳 세종대왕릉도 그렇고요. ◆왕릉을 보기 전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미리 인터넷 등에서 역사, 왕릉 특징 등을 알고 오면 더 흥미로울 거고요. 해설사가 동행하지 않는다면 입구에서 팜플릿을 챙기고 안내판에서 전체적인 구조와 그림 등을 살펴보고 중간중간 해설판 등을 참고하면 이해하기 더 쉬울 거 같아요. 참여자들의 한마디 저는 도자기 체험이 너무 즐거웠어요. 저도요. 아. 참 과거 시험도 재밌었어. 또 오고 싶어요. 쑥스러운 듯 성종에 관해 조사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는 김주영양. 김주영(서울 강동구, 초4), 육다은(성남 분당구, 초4)학생은 각자 엄마와 함께 참여했다. 다은 양이 전학간 후, 이렇게 주말마다 함께 할 기회를 만든다고 했다. 주영 양은 사전에 성종에 관해 조사하고 적어왔다. 자못 수줍어 하며 보여주는 종이에는 열심히 빽빽하게 적은 흔적이 담겨 있었다. 인천에서 온 어르신 부부도 있었다. 남편은 여러 번 왔는데 부인은 세번 째라고 했다. 그는 단종의 길이었던 영월이 참 좋았다고 추천을 해줬다. 이제 10월, 11월왕릉천(千)행이 기다리고 있다. 10월 신청은 9월 24일 화요일 오전 11시, 11월 신청은 10월 22일 오전 11시에네이버 예약 누리집(https://naver.me/xB43M7q0)에서 신청하면 된다. 회차당 선착순 20명이며 1인당 최대 4매까지 신청가능하다. 만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전화(02-738-4001)로도 예약할 수 있다. 인기가 많은 만큼 미리 대기하고 있다가 성공하길 바란다.가을 왕릉의 길은 준비해 떠나는 자의 것이다. 정책기자단|김윤경otterkim@gmail.com 한 걸음 더 걷고, 두 번 더 생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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