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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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수문학과 대중문학 사이에 놓여 있는 문학을 흔히 중간문학이라고 한다. 중간문화라고 할 경우도 같은 맥락이다. 여기서 중간은 영어로 미들브라우(middlebrow)다. 평범한 교양을 갖춘 지성인을 가리킨다. 이해하는 데 많은 사고가 필요하지 않은 중간급의 책이나 음악 등을 지칭할 때도 종종 쓰인다. 거기엔 모종의 부정적인 뉘앙스가 담겨 있다. 대중의 취향에 영합해 상업적인 목적을 달성하려는 측면이 강하다는 식의 비판이 그 한 예다.
순수문학과 대중문학의 경계가 희미해진 시대, 그 둘을 굳이 구분하려 드는 것은 별 의미가 없을지 모른다. 틈새를 겨냥한 것일까. 중간문학 옹호자들은 순수문학의 예술적 기능과 대중문학의 오락적 기능을 동시에 충족시켜줄 문학형태로 중간문학의 효용을 강조한다. 1960년대 초 ‘소설의 죽음’을 선언한 미국의 문학평론가 레슬리 피들러는 판타지, SF, 추리, 공포 등 장르물을 중간문학의 범주에 넣었다. 문학적 엄숙주의에 물든 정전주의자들도 밤에는 커튼을 내리고 몰래 중간문학을 읽는다는 게 그의 지적이다. 중간문학은 매혹의 문학인가.
지식인소설이나 예술소설이 고립된 섬으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서로 뒤섞이는 하이브리드 시대, 경계를 가로지르는 트랜스 시대다. 우리는 비순수의 시대를 살고 있다. 순수문학 본연의 품격을 지키고 대중의 건강한 오락욕구도 채워줄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중간문학이 있다면 이를 애써 외면할 이유는 없다. 그러나 말초적인 자극을 추구하는 대중추수적인 통속문학이 중간문학의 외피를 두르고 ‘팔리는’ 상품으로 통용된다면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중간문학과 관련해 종종 회자되는 작가가 무라카미 하루키다. 혹자는 이미 세계적 보편성을 획득한 그의 작품들, 이를테면 ‘노르웨이의 숲’이나 ‘해변의 카프카’ 같은 것을 놓고 순수-대중을 논하는 것 자체가 부질없는 일이라고 주장한다. 최근 하루키 신작 ‘기사단장 죽이기’는 서점에 깔리기도 전에 예약판매 주문이 폭주하며 국내 베스트셀러 집계 수위에 올랐다. 이른바 ‘하루키스트’들은 오늘도 변함없이 두터운 팬덤을 형성하며 그의 문학에 열광한다. 하루키는 요시모토 바나나 등과 더불어 중간문학 작가로 분류되기도 한다. 노벨상 유력 후보로 거론되는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가 중간문학의 울타리에 묶인다고 해서 중간문학의 정당성이 온전히 확보되는 것은 물론 아니다. 분명한 것은 하루키 문학의 표피성이나 자족성을 비판하기 전에 ‘하루키 현상’의 근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중간문학을 넘어 중간문화로까지 생각을 넓혀보자. 순수문화와 대중문화의 가운데에 존재하는 것이 중간문화라면 대중문화가 무엇인가부터 살펴봐야 한다. 특정 사회나 계층을 넘어 대중이 공통으로 쉽게 접하고 즐길 수 있는 문화가 대중문화다. 가요, 영화, 드라마 같은 것이다. 그 중 가요를 보면 K 팝은 한류 붐의 기폭제 구실을 한 만큼 중간문화로서의 평가를 떠나 적어도 대중문화로서 폄훼되지는 않는다. 그러나 같은 대중문화 장르인 대중가요의 경우는 다르다. 유행가라는 통속의 굴레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한다. 대중문화에도 격이 있다는 듯 왠지 헐하게 보려는 기미가 있다. 대중가요는 그저 대중가요일 뿐인가.
가수 나훈아가 11년 만에 컴백했다고 해서 화제다. 나훈아는 한국의 대중가요 나아가 대중문화 현상을 이해하는 데 매우 유용한 텍스트다. 그는 “가수는 꿈을 파는 사람이다. 꿈을 팔려면 꿈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은 그 꿈을 잃어버렸다”며 가요계를 떠났다. 그리고 다시 ‘꿈’을 이야기하며 돌아왔다. 디지털 음원 중심으로 돌아가는 요즘 가요 생태계를 감안해 음원 사이트에서 앨범도 공개했다. 나름 시대의 변화에 발을 맞춘 것이다. 그러나 노랫말은 예의 ‘아날로그’다. ‘아이라예’라는 제목의 노래만 해도 그렇다. “니 내를 사랑하나 아이라예 / 거라먼 싫어하나 아이라예 / 아이라예 아이라예 수줍어하던 / 그 사람이 생각이 난다…” 45년 전 그의 노래 ‘산마을 처녀’의 정서를 빼닮았다. “연분홍 옷고름을 매만지면서/ 처음 본 그 얼굴이 붉게 물들었네 / 뭐라고 인사할까 망설인 나에게 / 모르는 체 돌아서는 산마을 처녀…” 나훈아가 영원의 가수로 남기 위해서는 육체의 시간은 가도 정신의 시간은 늘 그 자리에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 요체는 얼마나 순정한 노랫말을 지어내느냐 하는 것이다.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가수 밥 딜런이 ‘거리의 음유시인’으로 불리게 된 데는 그의 서사시적인 노랫말의 힘이 크다.
나훈아의 다양한 음악적 형식실험은 그것대로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작가정신이다. 순수문학가가 시류를 좇아 멀티미디어적 상상력에 기초한 중간문학 글쓰기를 시도한다면 이도저도 아닌 지경에 빠질 수 있다. 가수도 마찬가지다. 1930년대 모더니스트 시인 이상은 “절망이 기교를 낳고 기교 때문에 또 절망한다”고 했다. 모름지기 본질에 충실해야 한다.
우리 정서를 대표하는 전통가요를 트로트 하물며 ‘뽕짝’이라고 부르면 안 된다며 스스로 ‘아리랑 가수’, ‘아리랑 소리꾼’임을 내세운 나훈아다. 그러고 보면 그는 트로트에 숙명처럼 따라붙는 ‘통속’의 딱지를 떼어낼 적임자다. 멜로디는 죄가 없다. 마구잡이 노랫말이 문제다. 노랫말의 순수한 서정만 회복해도 대중문화의 한 장르로 트로트의 길은 열릴 것이다. 나훈아가 진정 ‘가황(歌皇)’으로 불리려면 마지막 꿈은 마땅히 그런 ‘가요작업’에 바쳐져야 하지 않을까.
◆ 김종면 서울여자대학교 국문과 겸임교수
서울신문에서 문화부장 등을 거쳐 수석논설위원을 했다. 지금은 국민권익위원회와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자문위원으로 활동 중이며 서울여자대학교 국문과 겸임교수로 세계 문학과 글쓰기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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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커리어넷’에서 유형별 진로 맞춤 서비스 받아요! 입시를 경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알 법 한 누리집, 바로 커리어넷이다. 커리어넷은 진로 관련 정보, 더불어 대학 진학 시에 필요한 학과 및 학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누리집으로, 주로 중·고등학생들이 자신의 관련 학과와 진로를 알아볼 때 자주 사용하는 도구이다. 나 역시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커리어넷을 자주 활용했다. 특히 일반적인 입시 정보 누리집과는 달리 학과 별 취업률과 평균 임금 등 진로 선택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일 방과 후마다 접속했던 기억이 있다. 커리어넷 누리집 메인 화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커리어넷을 딱히 이용할 일이 없어 해당 누리집을 잊고 있던 와중, 최근 커리어넷에서 중·고등학생 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다양한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커리어넷에서 지원하고 있는 회원 유형별 맞춤 서비스. 특히 대학생의 경우 자기 이해를 위한 대학생·일반용 심리검사, 진로 고민 상담, 직업인 인터뷰 특강, 진로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최근 고민이 많았던 진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중 필요한 것들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 맞춤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심리검사. 가장 먼저 이용한 서비스는 바로 직업심리검사 서비스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이다. 그 중에서 나는 가장 궁금하기도 했고 직업 선택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될 직업가치관검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직업가치관검사 시작 화면. 검사를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는데, 커리어넷 누리집에 접속해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한 뒤 대학생 맞춤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곧바로 진로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왔다. 해당 화면에서 원하는 검사를 선택한 뒤 검사시작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검사가 시작된다. 직업가치관검사 결과표. 검사를 시작하고 나면 질문이 여러 가지 나오고, 그 질문들에 차례대로 답을 하고 나면 결과가 도출되는 방식으로 검사 전반이 진행된다. 모든 질문에 답을 마친 뒤에 검사 마치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 표와 함께 내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 연계해 할 수 있는 직업 가치관 활동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특히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의 경우 학력, 전공 등에 따라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을 나누어 제시하기 때문에 직업 검사에 참여한 사람의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직업인 인터뷰 이용 화면. 다음으로 이용해본 서비스는 직업인 인터뷰 였다. 최근 데이터와 관련한 수업을 들으면서 빅데이터, 특히 경영 분야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관련 직업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때마침 빅데이터분석전문가를 직업으로 삼고 계신 분의 인터뷰가 게시되어 있었고, 해당 인터뷰가 비교적 최근의 정보를 담고 있었기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보기로 결정했다. 인터뷰에는 기본적인 직업에 대한 정보부터 연봉, 승진체계 등 실제로 해당 직업을 가지기 전에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더불어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준비하면 좋은 것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들 등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들을 실무자가 직접 전달해주는 형태였기에 해당 직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진지하게 참고하기 좋은 자료라는 생각이 들었다. 커리어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이 밖에도 커리어넷은 미래직업 안내, 직업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진로 관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진로 관련 서비스 및 자료를 제작하고 있다. 이처럼커리어넷은 초중고등학생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진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많은 국민들이 커리어넷의 다양한 활용도를 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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