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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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조를 품은 여성, 그 얼굴 기억하고픈 유교정신
[변종필의 미술 대 미술] 채용신 <운낭자像> vs 김은호 <논개像>
한국의 초상화와 서양의 초상화를 비교할 때 우리의 초상화에서 유난히 약세인 분야가 여성초상화이다.
시대별로 수많은 여성초상화를 지닌 서양미술에 견주어 우리미술에서 여성초상화는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로 그 수가 적다.
미술사적으로 보면 한국의 여인 초상화는 안악 3호분, 매산리 사신총, 쌍영총의 부인상 등 고구려 고분벽화의 총주부부상(塚主夫婦像)까지 거슬러 그 원류를 찾을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인물의 개성이나 특징을 뚜렷하게 인지할 수 있는 수준의 여성상을 찾아보기 어렵다.
한마디로 사회적 지위나 신분상 여성이 작품의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여성초상화제작이 미비했던 것에는 여러 요인이 있지만, 무엇보다 조선시대 남녀유별이라는 유교사상의 경화된 관념이 초상화제작에 까지 확대된 것이 큰 이유이다.
그나마 여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 것은 조선후기에 이르러서이고, 이때도 풍속화의 한 요소로서 등장하거나 미인도 혹은 열녀도와 같은 특정한 목적을 두고 제작한 것이 전부다.
실질적으로 양반이나 우국지사 중심에서 점차 중인계급이나 상인, 여인의 초상화까지 표현대상의 폭이 확대된 것은 1910년대 이후다.
이 시기에 본보기로 삼을만한 특정 여성을 추모의 대상으로 그린 작품들이 등장하는 데 채용신(蔡龍臣,1850∼1941)의 <운낭자像>이나 김은호(金殷鎬, 1892∼1979)의 <논개像>이 여기에 해당한다.
채용신과 김은호는 문헌 기록 및 현존 작품으로 볼 때 한국 미술사상 가장 많은 초상작품을 남긴 화가이다.
두 사람의 작품 중 <운낭자像>과 <논개像>은 실존한 인물을 제작했다는 점과 표현 대상이 자신보다 가족이나 나라의 안녕을 걱정한 충절의 여인이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어진화사라는 공통경력을 지닌 두 화가의 대표작품을 통해 한국의 여성상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들여다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채용신 〈운낭자像〉1914년. 지본채색. 120×61.7cm. 국립중앙박물관 |
운낭자는 <순종실록>에 의하면 평안도 가산의 관청에 소속된 기생 최연홍(1785~1846)의 초명(初名)이자 기생때의 이름이다.
운낭자는 당시 가산군수 정시의 소실로 들어갔는데 1811년(순조 11년)에 일어난 홍경래의 난으로 남편과 시아버지가 목숨을 잃었다.
이때 두 사람의 시신을 거두어 장례를 지니고, 부상입은 정시의 친동생을 숨겨두고 치료하여 살려냈다.
이러한 의로운 행동이 조정에 전해져 최연홍은 기적(妓籍)에서 이름이 삭제됐고 땅을 하사받았으며, 죽은 후 평양 의열사에 제향되었다.
채용신의 <운낭자像>은 바로 의기이자 열녀로 기록된 최연홍을 기리기 위해 사후에 제작한 그림이다.
이 그림의 특징은 열녀의 이미지를 일반적으로 연상되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자식을 양육하는 어머니상으로 이상화시킨 부분이다.
어딘지 성모자상을 연상시킨다. 채용신이 운낭자를 그린 제작 동기가 명확히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기생이었던 운낭자를 이상적인 어머니의 모습으로 그린 것에는 특별한 의도가 있어 보인다.
여기에는 ‘20세기에 들어선 직후 국권이 상실된 절박한 시기에 실력 양성과 교육 계몽을 구국의 중요한 수단으로 이해하면서, 어린이와 어린이의 양육을 담당하는 어머니의 존재가 부각되었다.’라는 김이순 교수의 견해처럼 운낭자의 실물보다 당시 여성의 역할에 서 하나의 이상적인 여인의 유형을 제시하는 데 무게를 둔 것으로 해석된다.
기법적 측면을 보면 얼굴을 포함해 전체적으로 전통 화법과 담채에 의한 음영법을 기본으로 삼고 옷 주름에 가해진 입체감처럼 서양화법의 부분적 활용이 엿보인다.
인물이 세로 화면에 꽉 찰 정도이고, 얼굴과 몸의 비례는 8등신에 가까운 서구적 체형이다. 그러나 전체적 분위기와 동세, 색채처리에서는 한국적 느낌이 강하다.
몸은 정면을 향하고 있지만, 얼굴은 살짝 왼쪽으로 돌려 딱딱함을 없앴고, 유난히 부푼 풍성한 치마폭은 그림 속 주인공이 푸근한 심성의 여인임을 연상시킨다.
여자다운 곡선이나 치마의 대칭적 주름이 물결치는 듯 리듬감을 준다. 밝은 주황색이 감도는 황색 저고리와 옅은 청색 치마가 소박함을 느끼게 한다.
한쪽만 하얀 동정과 치마 끝에 살짝 보이는 흰 버선 끝이 의도적 표현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인물의 시작과 끝을 잇는 듯 눈길을 사로잡는다.
김은호〈논개像〉비단에 채색. 1955년. 154×82.8cm. 국립진주박물관 |
임진왜란 당시 진주성 전투에서 왜장과 함께 남강에 투신하여 순절한 논개의 이야기는 진주백성들의 입을 통해 전해져오다 그가 순국한지 32년 뒤 투신한 바위에 정문부의 둘째 아들이 의암이라는 글씨를 새겼고, 후일 촉석루에 의암기가 지어지고, 의암사적비가 세워지며 알려졌다.
그동안 논개는 <어우야담>의 기록을 근거로 진주의 관기(官妓)로 알려졌는데 최경회 문중의 연구조사에서 후처로 밝혀졌다.
논개의 신분에 관해서는 논란이 있었지만, 그녀의 의로운 행위는 세월을 초월해 추모의 대상이 되었다.
<논개像>은 김은호가 제작한 1955년 당시까지 관기로 알려졌다는 점에서 화가의 제작 의도는 지금과는 다르게 읽힐 수 있다.
외적으로 보면 채용신의 <운낭자像>보다 훨씬 색채가 강하고, 전체적으로 정교함을 유지하고 있다.
인체비례에 서도 치맛자락에 감춰진 발의 위치를 고려할 때 7등신 정도이다.
전체적으로 운낭자의 풍만하고 건강함에 비해 가냘파 보인다. 그러면서도 한 손은 내려뜨리고 치맛자락을 잡은 손이 마치 뒷짐을 진채 당당히 정면을 응시하는 모습으로 다가온다.
연약한듯함 속에 의연함이 은근하게 배어있다.
채용신의 <운낭자像>이나 김은호의 <논개像>은 전체적인 동세나 표현기법이 다른 작품의 여인상과 기본적인 구도가 비슷하다.
채용신의 <운낭자像>은 <팔도미인도>의 여인상과 김은호의 <논개像>은〈춘향像>과 형태와 동세가 닮았다.
두 화가가 초상화를 제작할 때 주안점을 둔 표현기법이나 구도, 의복 등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다.
채용신의 <운낭자像>과 <팔도미인도>는 여러 부분에서 비슷한 형태가 감지되지만, 특히 오른팔의 자세, 저고리와 치마의 처리기법, 한쪽 버선발을 내민 동작 등 전체적인 구도와 분위기가 매우 닮았다.
김은호의 <논개像>역시 자신이 1939년(6·25 중 훼손되어 1961년에 다시 그림)에 그린 <춘향像>과 기법이나 구도 등에서 크게 다르지 않다.
무엇보다 인물의 생김새가 동일인처럼 닮았다. 이는 논개나 춘향의 모습을 여성스러우면서도 의기(義氣)를 지닌 이상적 여인상으로 정형화시키려 한 의도로 볼 수 있다.
좌-傳 채용신〈팔도미인도〉(부분) 20세기초. 비단에 채색. 130.5×60cm. 송암미술관 / 우-김은호 <춘향像> 1939년, |
탁월한 묘사력, 어진화사라는 경력을 앞세워 두 사람이 이룬 성과는 한국 근대 사실적 초상화를 이끈 화가와 더불어 초상사진을 토대로 정형화한 구도와 의복 등으로 자신들만의 초상화풍을 정립한 화가라는 것에서 찾을 수 있다.
특히 초상화 제작 시 전통(배채법)을 유지하면서도 사진이라는 신문물을 수용·활용하여 사실적 재현에 주력한 점은 유사하다.
다만, 채용신의 초상화가 전통적 분위기를 유지하는 가운데 사진적 효과를 적절하게 살리는 쪽이었다면, 김은호는 사진적 효과를 살리는 데 한층 주력했다고 할 수 있다.
예로부터 우리는 초상화를 그릴 때 일호불사 편시타인(一毫不似 便時他人-터럭 한 올이라도 같지 않으면, 이는 다른 사람이다)과 전신사조(傳神寫照-표현대상의 외형 모사보다 대상 속에 숨겨져 있는 정신을 그려내는 것)를 절대명제처럼 여겨왔다.
겉으로 드러난 모습을 사실적으로 재현하는 것은 기본이고, 더욱 중요한 것은 그림 속 주인공의 정신을 그림에 그대로 담아내는 것이었다.
이는 입체적인 표현을 위하여 명암이나 빛의 흐름을 강조하면서 구체적인 표정을 그려내는 것에 초점을 둔 서양의 초상화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이다.
우리의 초상화를 보면 기쁨이나 분노 같은 감정 표현이 최대한 배제되어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운낭자像>과 <논개像>처럼 실존 인물을 직접대면하고 그리지 않은 상상화의 경우 ‘일호불사 편시타인’ 보다 ‘전신사조’의 의미가 더욱 각별하게 다가온다.
*김은호의 〈논개像〉은 화가의 친일문제(친일파 영정을 많이 그림)와 영정의 복식 문제 등으로 논란의 대상이 된 이후 새로운 영정이 국가표준영정(윤여환 화가)으로 지정되었고 김은호의 <신사임당> 그림 역시 새로운 인물상(오만원권 화폐 초상화-이종상화가)으로 대체됐다.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에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4.2)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 겸 편집위원, ANCI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학출강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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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 총리 “응급의료 상황 여전히 비상…긴장의 끈 놓지 말것” 당부 한덕수국무총리는 19일 “추석 연휴는 끝났지만 응급의료 상황은 여전히 녹록지 않아 관계 부처와 지자체는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응급 의료와 비상진료체계를 차질 없이 가동하는 데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추석 연휴 중의 대처는 어디까지나 비상시의 일이며, 의료 수요를 장기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정부는 잘 알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이에 앞서 “추석연휴 동안 9700여 개의 당직 병·의원 등에서 의사, 간호사, 약사, 의료기사 등 의료진들과 119 구급대원, 응급상황실 근무자들 덕분에 응급실 대란 등 우려했던 일들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연휴 동안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 특히 경증환자가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 나보다 더 아픈 이웃에게 응급실을 양보해 준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에 경의를 표한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총리는“올 추석 민심은 무엇보다 어려운 민생을 살리는 데 힘을 모아달라는 것이었으며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보여주는 정부가 되어달라는 말씀도 많았다”고 말하고 “힘들고 어려운 길이지만 우리 청년들과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의료·연금·노동·교육 등 4대 개혁과 저출생 극복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오는 21일은 다섯 번째를 맞이하는 ‘청년의 날’이며 윤석열 정부는 미래의 주역인 청년을 국정의 동반자로 삼고, 역대 정부 중 최초로 청년정책을 국정과제에 반영해 일자리, 주거, 자산형성 등 체계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특히, 청년들이 청년정책뿐만 아니라 경제·사회·문화 등 국정 전반에 걸쳐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24개 장관급 기관 전체에 청년 보좌역과 2030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정부 위원회에 청년 참여를 의무화하는 한편, 정부 부처 청년인턴 규모를 5000명으로 대폭 확대해 많은 청년이 정부에서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청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내년도 예산안에도 대폭 반영해 대학생 누구나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가장학금을 100만 명에서 150만 명으로 확대하고, 근로장학금을 14만 명에서 20만 명으로 지원 대상을 50% 확대하였으며, 주거안정장학금 4만 2000명, 연 240만 원도 신설했다”고 했다. 아울러 “청년 연구자에게는 연구장려금을 지원하고, 사회초년생을 위한 청년도약계좌, 청년주택드림대출, 청년월세지원도 더욱 확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21일청년의 날을 맞아 20일부터 22일까지 청년정책 박람회를 여는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면서“무한한 성장의 가능성을 지닌 우리 청년들을 지지하고 응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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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 위촉장 수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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