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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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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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시즌 마지막 메이저대회인 에비앙 챔피언십에서 ‘21언더파 263타’로 남녀 메이저대회 사상 최소타 대기록으로 우승한 전인지. (사진=저작권자(c) AP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인비 다음엔 인지였다.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에서 대한민국의 열대야를 후련히 날리는 ‘사이다 샷’으로 피날레 금메달 낭보를 전해준 박인비의 감동이 얼마나 지났던가.
한가위 연휴 끝자락에 전인지가 전인미답의 역사를 쓰며 알프스에서 태극기 세리머니를 펼쳐 ‘골프 한류’의 자긍심을 한껏 더 끌어올렸으니, 한 달 사이에 태극낭자 듀오 인비와 인지의 ‘감동 바통터치’는 행복한 선물이었다.
클럽에 힘을 줄 때마다 손가락에 전해지는 통증을 참아가며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은 끝에 리우의 그린을 점령한 박인비. 116년 만에 부활한 올림픽 여자골프 보좌에 올라 골프에도 ‘골든 커리어 그랜드슬램’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것은 분명 위대했다.
남녀 메이저대회 최소타 신기록…“올림픽때 인비언니 보고 느낀 게 많다”
전인지는 위대한 기록으로 신기원을 열었다.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시즌 마지막 메이저대회인 에비앙 챔피언십에서 써낸 우승 기록 ‘21언더파 263타’는 남녀 메이저대회 사상 72홀 최소타 대기록이며, 여자 메이저 72홀 최다언더파 신기록이다.
메이저 무대를 각각 14, 10차례나 석권한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도, 골프여제 아니카 소렌스탐조차도 달성하지 못한 대기록을 올해 LPGA 무대에 정식 입성한 스물두살 루키 전인지가 이뤄낸 것이다.
지난해 여름 초청선수 신분으로 참가한 US여자오픈에서 메이저 퀸 대관식을 치렀던 전인지는 1998년 박세리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1,2승을 메이저 타이틀로 장식하는 위업도 달성했다.
또한 지난해 한-미-일 메이저대회를 최초로 천하통일한 전인지는 에비앙 챔피언십이 유럽여자프로골프투어(LET) 대회를 겸하기에 전대미문의 4개 투어 메이저 여왕으로도 탄생했다.
8년 만의 메이저 퀸 신인왕, 한국여자선수 10호 신인왕 탄생도 사실상 확정했다.
2013년 프로 데뷔 이후 한-미-일 투어에서 거둔 통산 13승 중 7승을 메이저 무대에 수확한 메이저 퀸의 힘은 어디서 나왔을까.
전인지는 금의환향하면서 LPGA 통산 17승 중 메이저 타이틀을 7개나 수집한 그랜드슬래머 박인비에서 배웠다고 했다. “올림픽 출전이 터닝 포인트였다. 올림픽에서 인비 언니의 흔들림 없는 플레이를 보면서 느낀 것도 있다.”
올림픽에서 13위에 그쳤던 전인지는 박인비의 강철멘탈을 가까이에서 새삼 확인하며 성취동기를 새롭게 다잡았다.
스윙교정도 완성했지만 무엇보다 흔들림 없는 전진을 위해 에비앙에서 더 활짝 웃었다.
루키 시즌 공항에서 허리를 다쳐 한 달간 대회를 건너뛰어야 했고 준우승, 3위만 3번씩이나 그치는 등 악재 속에 부정적인 사이클이 따랐지만 에비앙 산자락에서 레만호를 향해 샷 하나 하나에 미소를 실은 것이다.
승부처에서 박인비와 전인지는 멘탈 유지법이 정반대
멘탈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박인비와 전인지는 같은 듯 다르다. 승부처에서 미묘한 흔들림조차 드러내지 않는 것은 닮았지만 멘탈을 유지하는 방법은 정반대다.
전인지는 실수하거나 위기에 처했을 때 밝은 미소로 마음을 다잡아가며 극복해나가는 스타일이다. 미소는 작게는 실수나 스테레스를 극복해내고, 크게는 밑바닥까지 떨어지는 고난과 역경에도 다시 튀어 오르는 긍정의 힘이다. (사진=저작권자(c) AP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박인비가 포커페이스라면 전인지는 미소다.
박인비는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결코 표정 변화가 없어 상대를 질리게 만든다고 해서 ‘침묵의 암살자’란 별명이 붙었다. 반면 전인지는 실수하거나 위기에 처했을 때 밝은 미소로 마음을 다잡아가며 극복해나가는 스타일이다.
2013년 신인왕인 태국의 에리야 쭈타누깐이 뒤늦게 올 시즌 최다 5승을 휩쓸며 메이저 브리티시여자오픈까지 제패하자 ‘미소의 암살자’란 애칭이 붙었다. 샷을 하기 전 입가를 말아올리며 슬며시 웃기 때문이다.
뒷심 부족으로 번번이 무너지는 트라우마에 시달리다가 지난 4월 멘탈 코치에게 심리상담을 받은 결과, 긴장 극복책으로 미소틀 선택한 뒤 승승장구하며 세계랭킹 2위까지 치고 올라갈 수 있었다.
자신감을 심어주는 도화선으로 미소를 ‘프리 샷 루틴(Pre Shot Routine)’으로 사용한 첫 선수라는 평이다.
목표를 정하고 스윙템포를 조율하면서 코스 공략 등의 생각을 행동과 일치시켜 가장 편안한 상태에서 샷을 날릴 수 있도록 하는 반복된 준비과정에 미소를 얹은 것이다.
쭈타누깐이 어려운 샷을 맞게 되면 어김없이 쓰윽 입꼬리를 올리는 ‘억지 미소’라면 전인지는 ‘자연 미소’라고 할까.
전인지는 버디를 잡든 보기를 범하든 홀 아웃 뒤에는 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다.
누구보다 생각이 많고 신중한 그이지만 2년 전 국내무대에서 첫 컷 탈락으로 충격을 받은 뒤 즐기자는 초심을 되새기며 전천후 미소로 안정된 감정을 조율해왔다. 야디지북(코스지도)에 적어놓은 ‘즐겁고 신나게’라는 문구를 보면서 대회를 시작한다.
야디지북(코스지도)에 적어놓은 ‘즐겁고 신나게’
전인지를 지도해온 박원 코치는 미국 골프채널과 인터뷰에서 “골프를 잘 하든 못하든 즐기라고 배워온 전인지의 게임에서 미소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샷을 날린 뒤나, 홀에서 볼을 꺼내거나, 갤러리에게 인사할 때 그의 미소는 긍정적인 흐름을 만들어주는 필수요소”라고 강조했다.
전인지의 환한 미소에는 배려도 묻어난다.
챔피언 인터뷰에서 “골프는 개인 스포츠라고 하지만 나는 팀 스포츠라고 생각한다”며 코치, 캐디, 가족 등 팀원의 열정과 빗속에 고생한 자원봉사자들의 지원에도 세심한 감사를 잊지 않았다.
역시 밝은 미소로 라운드를 돌며 세계 1위를 굳게 지키고 있는 뉴질랜드 동포 리디아 고가 대변한다. “인지 언니는 항상 웃으며 먼저 동료들을 생각해준다. 많은 선수들이 그를 좋아하는 이유다. 얼마나 많은 선수들이 샴페인 세례로 축하해주었나. 여자골프의 놀라운 홍보대사다.”
전인지의 미소는 또한 소통이다. 팬덤을 건강하게 만드는 비타민이다.
그의 닉네임은 디즈니 만화에 나오는 귀가 큰 아기 코끼리 ‘덤보’이고, 회원수가 이례적으로 수천 명에 달하는 팬클럽 이름은 ‘플라잉 덤보’. 귀를 쫑긋 세우고 남의 말을 잘 듣는다고 해서 붙은 별명이라니.
골프채널은 “전인지의 미소는 팬들과 의미 있는 방식으로 소통케 한다”며 “미국에도 그의 팬클럽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한다.
전인지가 야디지북에 영한번역책을 합본해서 라운드를 돌 때 중얼중얼하며 틈틈이 영어공부를 하는 것도 미국 팬들과도 소통하려고 애쓰는 노력으로 볼 수 있다.
LPGA 그린 위에 미소가 피어오르면서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여제’로 불린 소렌스탐이나 박인비나 모두 경기 도중 잘 웃지 않는 것으로 강력한 카리스마를 지켜냈다. 다른 정상권 골퍼들도 감정을 숨기는 포커페이스가 주류다.
하지만 2016년 한 번씩 메이저 정상에 오른 세계랭킹 1~3위 리디아 고, 쭈타누깐, 전인지가 한결같이 긴장 극복을 위해 그린에 퍼뜨린 미소 바이러스는 새로운 대세로 주목받을 만하다.
‘스마일 퀸의 원년’이며 앞으로도 이 신세대들이 주도하는 미소열풍이 그린을 지배할 것이라는 확신이 든다.
‘걸스 골프’란 책에 따르면 리디아 고는 “라운드 내내 웃으려고 한다. 보기를 해도 그렇다, 다시 이상스럽게 보일지라도 실수한 뒤 미소를 지으면 한결 좋아진다”고 미소효과를 전한다.
멘탈스포츠인 골프에서는 긍정의 힘이 매우 중요하다. 전인지처럼 위기를 맞았을 때 미소로 평정심을 가다듬고 다음 기회에 집중하는 것이 그런 힘이다.
미소는 근육 이완과 긴장 완화뿐만 아니라 긍정 에너지를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다. 실수할수록 더욱 환하게 웃는 전인지. 미소로 아쉬움을 금세 털어버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니 긍정적인 심리 상태에서 더 좋은 샷이 나온다.
그러니 메이저대회가 주는 압박감 속에서도 실수를 최소화하면서 까다로운 코스를 즐기는 긍정 마인드가 생겨나고 메이저의 강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미소는 긍정에너지를 솟구치게 한다, 우리 삶에서도 배워보면 어떨까
전인지는 미소로 이제 꽃봉우리를 맺었다. “내 인생의 꽃은 아직 피지 않았다. 꽃이 피기 위한 봉우리가 맺혔다고 생각한다. 앞으로 꽃을 피우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위기를 슬기롭게 지배해온 그의 ‘강철미소’라면 그리 오래지 않아 박인비를 뛰어넘는 메이저 그린의 꽃으로 만개할 것이라는 믿음이 생겨난다.
전인지의 미소를 보며 ‘회복 탄력성’의 중요성을 되새긴다. 작게는 실수나 스테레스를 극복해내고, 크게는 밑바닥까지 떨어지는 고난과 역경에도 다시 튀어 오르는 긍정의 힘이다.
일상사에서도 위기가 닥쳤을 때 하나쯤 긍정 에너지를 끌어낼 수 있는 자신만의 방법을 갖는 게 의미 있을 듯 싶다. 일이 잘 안 풀릴 때 오히려 씩 웃어넘기는 것이라도.
웃음으로 이런 ‘마음의 근력’을 펴보는 노력을 해보면 어떨까. 전인지의 밝은 미소를 보면서 가슴에 쿵 찍힌 느낌표다.
◆ 김한석 스포츠기자
스포츠서울에서 체육부 기자, 체육부장을 거쳐 편집국장을 지냈다. 스포츠Q 창간멤버로 스포츠저널 데스크를 맡고 있다. 전 대한체육회 홍보위원이었으며 FIFA-발롱도르 ‘올해의 선수’ 선정위원으로 활동했다. 제21회 이길용 체육기자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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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 개최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 촬영하고 있다. ,정인교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8일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18차 통상교섭민간자문위원회에 앞서 허윤 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후 기념 촬영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대중교통, 난 K-패스로 통한다! 통장을 볼 때마다 심란해진다. 나름 아끼고 있는데도 도저히 줄일 수 없는 비용이 있기 때문이다. 바로 교통비다. 경기도에서 서울로 지하철을 타고 매일매일 학교를 오가고 있으니 교통비 걱정을 안 할 수가 없다. 학교에서 집만 오가는 데도 한 달 교통비가 7만 원, 8만 원 가까이 나오니 신경이 쓰이는 요즘이다. 그러던 중 K-패스 소식을 듣게 되었다. K-패스는 알뜰교통카드를 보완하여 출시된 상품으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정책이기도 하다. K-패스 하나만 있으면 전국 모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알뜰교통카드 때는 이동하는 거리에 따라 어플을 통해 마일리지를 차등 부여하는 시스템이었는데, 그 시스템을 도입하던 때에는 사용자가 어플을 통해 이동 거리를 직접 눌러 계산해야 했다. 알뜰교통카드를 쓰던 사람도 그대로 K-패스로 전환해 사용할 수 있고, 새로 K-패스를 가입하는 방법도 있다.(출처=K-패스 누리집) 개인적으로 어플을 사용하면 곧잘 까먹곤 해서 번거롭게 느껴져 사용하지 않고 있다가, 5월 1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K-패스는 어플 없이 자동으로 마일리지 전환이 가능하다고 해서 좀 더 면밀하게 살펴보았다. 일반,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교통비 사용 후 적립되는 금액 비율이 다르다.(출처=K-패스 누리집) 5월 1일부터는 K-패스를 이용하는 사람이 한 달에 15번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이용 금액의 20%가 자동으로 마일리지로 적립된다고 한다. 또한 만 19세에서 34세까지의 청년은 20%에 추가 10% 적립으로, 총 30%의 마일리지를 얻을 수 있다. 그러니 이번 달에 교통비를 10만 원 정도 썼다면 다음 달에 2만 원, 청년이라면 3만 원 정도를 돌려받을 수 있는 셈이다. K-패스의 경우는 한 달 60번까지의 이용 내역만을 적립해준다고 한다. 지역에 따라 받을 수 있는 K-패스 추가 혜택.(출처=K 패스 누리집) 학교 다닐 때를 제외하고도 지하철을 꽤 탑승하는 편이라, K-패스 신청을 하는 게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마침 5월 1일부터 K-패스 개편과 함께 시작되는 더 경기패스가 60회를 초과하는 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지자체 예산으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고 한다. 따로 신청할 필요 없이 K-패스를 가입할 때 거주지 정보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환 가입된다고 한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K-패스 카드를 이용하기로 결심하고, 카드사를 통해 가입해보았다. 주거래 은행에서 K-패스 교통카드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신청했다. 나는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크카드로 발급받았다. 본인 명의의 휴대폰, 계좌,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하며 발급 과정은 일반 체크카드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신청인의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는 건 일반 체크카드를 만들 때와 동일하다. 주민등록번호와 이름, 휴대폰 번호 등의 신청인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 절차와 본인 인증 절차, 마지막으로 신분증 인증 절차까지 거치면 된다. 몇 번의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고 나면어렵지 않게 교통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지갑을 잘 들고 다니는 편이 아니라서 앱 카드도 동시에 발급받아 은행 어플을 통해서도 K-패스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한참 이용객 수가 몰려 실물카드 발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었는데,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이제 지하철에서 사용하고 나면 어느 정도 적립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K-패스 어플을 깔았다. 깔끔하고 직관적으로 만들어져 보기 편해진 K-패스 어플. 로그인하면 마이페이지에서 내 정보, 내 카드, 적립내역, 지급내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것 같다고 느꼈다. 실제로 K-패스 카드를 사용하고 교통비 내역을 확인해보니, 적립금이 누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5월 1일부터 이용한 교통비 내역에 따라 적립금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적립 내역은 카드사에서 넘어오는 기간이 필요하기에 카드를 이용한 뒤 3일 정도 후에 확인할 수 있다고 한다. 그래서인지 나 역시도 1일과 3일에 버스와 지하철을 탔는데, 적립 내역에서 1일 차 요금만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때 K-패스 교통카드로 교통비를 지출했더니, 어플에 교통비 내역과 적립금 내역이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삼성페이 등 모바일 페이를 이용한 경우는 최대 14일까지 반영 기간이 소요된다고 하니 이 점도 알아두면 좋겠다. 출발 지점과 도착 지점을 따로 누르지 않고 카드만 등록해 놓으면 마일리지가 자동으로 적립된다는 점에 무척 편리하다고 느꼈다. 지하철 역사 내에 각종 패스 교통카드를 홍보하는 광고물들을 볼 수 있었다. 지하철을 탈 일이 있어 역사에 들어가니, 각종 패스 교통카드의 홍보물이 보였다. 한창 출근하고 등교할 시간이라 그런지 사람들이 유난히 많아 보였다. 아마 그들 중에도 나와 비슷하게 교통비 부담을 느끼고 있을 사람이 존재할 것 같았다. K-패스 정책이 나를 비롯한 뚜벅이들의 교통비 부담을 가볍게 덜어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 정책기자단|한지민hanrosa2@naver.com 섬세한 시선과 꼼꼼한 서술로 세상의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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