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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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작품을 감상하다 보면 직접적인 전달보다 특정한 대상을 빗대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간접적으로 담아낸 그림들이 있다. 이른바 ‘알레고리(Allegory-말하고자 하는 바를 그대로 드러내지 않고 다른 것에 빗대어 설명하는 방식)’로 그린 그림이다.
알레고리는 기본적으로 서사구조를 지닌 문학, 영화, 연극의 예술영역에서 이야기 전체를 이끌어가는 총체적인 은유로 사용되어 그 의미를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기승전결이 불투명한 미술에서는 단절적 이미지를 통해 함축된 알레고리 의미를 파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알레고리 비유법으로 그려진 그림의 의미와 그림에 숨겨진 작가의 의도를 읽어내기 어려운 이유이다.
진실은 눈에 보이지 않은 곳에 있다
그렇다면 왜 해독이 어려운 방식을 사용했을까?
한마디로 말한다면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는 아니다’라는 것을 일깨워주기 위해서이다.
내재한 의미가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과 다르게 또 다른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을 통해 진실은 눈에 보이지 않은 곳에 있을 수 있음을 말해준다.
실제 르네상스 시대에서 바로크 시대까지 교훈적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가장 활용도가 높았던 알레고리는 그 표현의 형식은 달라지만, 작가들이 가장 빈번하게 사용한 표현방식이었다.
작품에 내재한 알레고리는 당대를 살아간 사람들이 어떤 것에 관심이 있었고, 무엇을 소중하게 여겼는지, 무엇보다 당대의 시대정신이나 가치관들을 엿볼 수 있는 장치라는 점에서 흥미롭다.
미술사의 대표적 알레고리 작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
홀바인의 <대사들>, 브론치노의〈비너스, 큐피드, 어리석음과 세월(시간과 사랑의 알레고리)>, 루뱅 보쟁의 <오감>,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부부의 초상화>, 베르메르의 <신앙의 알레고리>, 스탠비크의 <정물-바니타스의 알레고리>, 판 데르 빌리허의 <허망한 영광의 알레고리> 등이 서양미술사에 대중에게 익숙한 알레고리 방식을 활용한 대표작들이다.
예로 든 작품들에는 의미심장한 각기 다른 오브제들이 그림 곳곳에 배치되어 마치 퍼즐을 풀어가듯 오브제에 담긴 의미를 음미(吟味)하게 한다.
브론치노 〈비너스, 큐피드, 어리석음과 세월>1546년경, 나무패널에 유화, 147x117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
1860년 영국이 파리의 화상으로부터 사들여 현재 런던 내셔널 갤러리에 소장된 이 작품은 복잡한 구성과 화려한 색채가 압권이다.
이 그림은 프랑스 국왕 프랑수아 1세가 소장한 것으로 메디치가의 코시모가 프랑수아 1세가 에로틱한 그림을 좋아하는 것을 알고 선물로 제작한 그림이다.
원근법이나 명암법을 무시했고, 색채는 조화로움과는 한참이나 동떨어져 있다. 거기에 복잡하게 얽힌 인물구성은 시각적으로 불편함을 준다.
‘불가사의하다’는 표현이 어울릴 만큼 여러 해석이 난무한 그림이지만, 그림 속 알레고리를 대략 조합해보면 이렇다.
육체적 쾌락을 지닌 사랑은 신기루와 같은 것
사랑(큐피드)은 육체적 쾌락(비너스)을 탐닉하는 욕구를 지니게 되는데, 육체적 쾌락 뒤에는 변덕(소녀)과 기만(가면), 질투(노파)가 생겨나 순수한 사랑(비둘기)을 망각(뒷머리 없는 여인)하게 한다.
시간(노인)의 장막이 걷히고 나면 비로소 진실이 드러난다. 결국 ‘육체적 쾌락을 즐기는 사랑은 시간이 지나면 순수성이 퇴색되고, 진정한 사랑의 의미를 망각하게 된다’는 내용이다. 450여 년 전에 그려진 그림이지만 사랑에 관한 우의(寓意)로써 여전히 공감할 만하다.
얀 반 아이크 <아르놀피니 부부의 초상화> 1434년, 나무패널에 유화, 82x59.5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 한스 홀바인<프랑스 대사들>1533년, 나무패널에 유화, 207×209cm, 런던, 내셔널 갤러리 |
브론치노의〈비너스, 큐피드, 어리석음과 세월>의 작품만큼 많은 알레고리를 지닌 홀바인의 <대사들>과 얀 반 에이크 <아르놀피니부부의 초상화>를 보면 점선으로 표시한 오브제들에 화가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담겨 있다.
두 작품에 등장한 오브제 하나하나가 각기 의미하는 바가 다르지만, 궁극에 부와 명예, 사랑, 종교, 과학, 죽음 등 인간의 삶에서 끊임없이 반복되는 욕망과 상실의 충돌은 거부할 수 없는 것임을 말해준다. 동시에 ‘인간으로서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를 암시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모호하고 복잡한 알레고리 방식, 이쾌대의 <상황>과 <운명>
그렇다면, 한국미술사에서 알레고리 방식으로 그린 작품은 어떤 것이 있을까?
서양미술에 견주어 작품들이 많지 않지만, 한국 근현대 화가인 이쾌대의 <상황>과 <운명>은 브론치노의 작품처럼 모호하고 복잡한 알레고리 방식의 그림으로 손꼽힌다.
시계방향 : 이쾌대 <무희의 휴식>1937년, 캔버스에 유채. 116.7×91cm, 개인소장 / <상황> 1938년 캔버스에 유채. 156×128cm, 개인소장 / <운명> 1938년 캔버스에 유채. 156×128cm, 개인소장 |
<상황>은 이쾌대가 1938년에 그린 작품으로 <무희의 휴식>이란 그림을 그린 지 3개월 후에 완성한 그림이다.
<상황>이라는 제목을 붙였지만 정작 어떤 장면인지는 불명확하다.
화면 구성상 브론치노의〈비너스, 큐피드, 그리고 시간>의 작품처럼 인물이 중첩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인물들의 동작과 시선, 옷차림이 서로 다르다.
무희를 중심으로 노파, 젊은 남자, 머리를 풀어헤친 무희, 벌거벗은 여인 등이 얽히듯 모여 있다.
바닥에는 깨진 그릇이 어수선하게 흩어져 있다. 중앙에 전통적인 궁중 무복을 입고 있는 무희(무희의 휴식 모델과 동일인물)의 시선과 자세가 의미심장해 보인다.
잔뜩 긴장한 모습으로 앞을 향해 경계하듯 방어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어떤 상황인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어딘지 저항적 모습으로 보인다.
무희 뒤로 패물을 들고 있는 노파, 머리를 풀어헤친 무희, 벌거벗은 여인 등 각기 다른 표정과 자세를 취하고 있는 여인들이 상황에 직접 영향을 받거나 관계가 있는 인물이라면, 인상을 쓰고 다른 곳은 응시하는 남자는 이들과 무관한 듯 반대편을 응시하고 있다.
이쾌대가 이 작품을 제작한 동기를 명확히 알 수 없지만, 그림 속 인물들이 어떤 같은 상황(다른 상황일 수도 있지만, 바닥에 흩어진 깨진 그릇이 공통으로 겪고 있는 상황을 암시하는 것으로 읽힌다)에 각자의 방식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보인다.
현재로는 당시 시대적 상황을 고려하여 <상황>을 <운명>과 더불어 일제강점기 조선 사람들이 겪은 수난을 상징적으로 표현했다고 보는 시각이 짙다.
미술사에서 알레고리의 활용은 추상미술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매우 보편적이었다.
특정 이미지를 통한 상징적 의미를 읽고 해석하는 방식을 멀리하면서 알레고리는 미술사에서 그 영향력이 약화되었다.
특히 모더니즘 미술에 이르러 알레고리는 작품의 내적 순수성과 자율성을 방해하는 요소로 취급되어 한동안 미술표현에서 자취를 감추었다.
퇴색하던 알레고리 포스트모더니즘과 함께 귀환
하지만, 20세기 후반,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과 더불어 알레고리는 귀환했다.
과거보다 한층 넓은 범위에 적용되면서 시대를 넘어선 예술기법의 하나로 재등장했다. 이미지의 차용과 재현, 오브제의 의미와 해석이 현대미술에서 중요한 표현으로 인식되면서 알레고리의 의미와 가치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눈에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라는 고유성으로 예술작품이 고정불변의 의미로 해석되는 것을 경계하면서.
* 참고문헌: 이주헌 지음『지식의 미술관』아트북스. 2009. / 국립현대미술관 『거장이쾌대-해방의 대서사』돌배게. 2015.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에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4.2)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미술평론가협회 회원 겸 편집위원, ANCI연구소 부소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대학출강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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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민이 말하는 정책 ‘단기취업특강’ 강의 듣고 취업 정보 얻어요! 대학교 고학년이 가장 관심 많은 정보는 대부분 진로와 구직 관련 정보가 아닐까. 나 역시 취업 준비를 시작해야 할 시기이기 때문에 진로 및 취업, 구직 등에 대한 정보를 여러 곳에서 찾아보고 있다. 진로 및 구직 관련 정보는 취업 관련 누리집과 특강 등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특강 같은 경우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특강이 꽤나 긴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기에 학업과 대외활동을 병행하고 있는 나에겐 긴 시간을 투자해 수강하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왔다. 단기취업특강을 수강할 수 있는 고용센터 목록. 그러던 와중 고용24에서 지원하고 있는 오프라인 단기취업특강 제도에 대해 알게 되었다. 단기취업특강은 전국의 다양한 고용센터에서 여러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특강으로, 구직자들이 구직에 필요한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강의식 프로그램이다. 구직 정보가 필요한 모든 구직자들은 사전에 신청만 한다면 수강할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주제의 특강을 선택한 뒤 신청 및 수강하면 된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오프라인 단기취업특강 과정에 직접 참여해 취업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짧은 시간 동안 구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쌓아보기로 했다. 고용24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단기취업특강 카테고리. 프로그램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고용24 포털에 접속한 뒤 취업 지원 카테고리의 구직자취업역량 강화프로그램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여러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다. 단기취업특강 신청 화면. 그 중에서 단기취업특강을 클릭하면 강의 수강이 가능한 여러 고용센터의 정보가 나오는데, 원하는 고용센터를 고른 뒤 관심 있는 특강을 선택해 수강신청을 하고 수업을 들으면 되는 방식이다. 신청서를 작성한 뒤 제출하면 짧은 시간 내에 담당자 분의 확인이 이루어지고, 신청 확인이 되면 수강이 가능한 형태로 진행되고 있다.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수강 가능한 단기취업특강의 종류. 나는 집에서 접근성이 높은 여러 고용센터의 프로그램을 살펴보다가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진행되는 서민금융 지원제도 및 구직자 신용관리 강의를 듣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다. 특히 현재는 대학생 신분이지만, 취업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모르기 때문에 구직 과정에서 신용을 관리하는 방법은 꼭 알아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해당 강의를 수강하기로 결정했다. 단기취업특강이 진행되는 서울북부고용센터의 모습. 신청을 완료한 뒤 강의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 강의 안내 문자가 한 차례 왔고, 강의 당일에 시간 맞춰 고용센터에 방문한 나는 문자로 안내된 내용을 따라 무사히 강의실에 들어갈 수 있었다. 서울북부고용센터에서 진행된 단기취업특강 현장의 모습. 강의실에 들어서니 수많은 수강자들이 강의 시작을 기다리고 있었고, 열정 넘치는 강연자분의 인사와 함께 강의가 시작되었다. 강의 내용은 수많은 서민금융 제도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신용에 문제가 생긴 구직자가 어떤 방법으로 신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구직자의 연령과 상황에 따라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주셔서 인상 깊었다. 더불어 신용 문제 해결의 경우에도 연체 발생 전과 연체 위기 상황, 그리고 연체가 발생했을 때 등으로 자세히 나누어 설명해 주셔서 문제가 실제로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배울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시간이었다. 단기취업특강 수강 뒤에 작성하는 설문지. 강의 수강을 마치고 나면 간단한 만족도 조사를 진행하고, 이후 강의 수료를 완료했다는 내용의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강의를 다 듣고 나서 이런 프로그램을 진작 알지 못했다는 사실이 아쉬웠고, 앞으로 관심 있는 분야의 강의가 진행된다면 일정을 맞추어 또 강의를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기취업특강 수업을 모두 들은 뒤 받을 수 있는 수료증. 강의를 진행해주신 권이천 강사님과도 간단한 대화를 나누었는데, 강의에 참여한 구직자들이 서민금융제도를 몰라 비싼 금리의 대출을 받아 신용 유지 및 회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금융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의 제도를 최대한 활용해 슬기롭게 이겨나갈 수 있도록 열심히 강의를 했다라는 말씀을 해주셨다. 더불어 강의를 들은 수강자들이 신용을 건강하게 관리함과 더불어 경제적 문제가 생겼을 때 이 강의의 내용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길 바란다라는 뜻을 전달하시기도 했다. 취업을 앞두고 있지만 많은 시간을 투자해 구직 정보를 받는 것에는 부담을 느끼는 구직자들이 단기취업특강 제도를 통해 부담 없이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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