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피카와 휘게

2017.06.21 한기봉 국민대 초빙교수/언론중재위원
인쇄 목록

최근 몰랐던 사실을 하나 알았다. 어느 나라 사람이 커피를 가장 많이 마실까? 이탈리아나 프랑스 브라질 미국일 거라고 생각했다. 틀렸다. 정답은 의외였다. 국가별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조사기관이나 방식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북유럽의 핀란드가 1위다. 그 다음은 그 옆 나라인 덴마크 스웨덴 노르웨이다. 때로는 미국이 1위로 나올 때도 있지만.

우리나라도 커피를 꽤 많이 마시는 나라다. 순위로는 10위 권 안팎인데 증가 속도가 가장 가파르다. 내가 사는 주택가 골목만 보더라도 과연 수지가 맞을까 걱정이 들 정도로 작은 커피 전문점이 두 개나 들어섰다. 치킨집보다 많다. 대로변의 스타벅스에 들어가 봤다. 늘 사람이 많다. 그런데 절반 이상이 혼자다. 휴대폰으로 무언가를 하거나 책을 읽거나 노트북을 켜고 공부인지 작업인지 하고 있다. 아마도 그들에게 필요한 건 커피가 아니라 혼자 오래 앉아 있어도 눈총받지 않는 장소였을 것이다.

내친 김에 북유럽의 커피 문화를 찾아봤다. 핀란드에는 커피 브레이크(coffee break)를 뜻하는 ‘카흐비타우코(kahvitauko)’라는 법이 있다고 한다. 일터에서 네 시간 이상 일하면 한 번, 여섯 시간 이상이면 두 번 커피 휴식 시간을 보장해야 한다는 법이다. 그런 법을 가진 나라는 지구상에서 유일하다. 

핀란드에 9년째 살고 있다는 어느 한국인 주부의 포스팅을 우연히 봤는데 수도 헬싱키에는 스타벅스가 3개뿐이라고 한다. 프랜차이즈 맛을 싫어하기도 하지만 주로 직장에서 집에서 자기 취향대로 원두를 갈아 먹기 때문이다. 스웨덴 사람들도 핀란드 못지않다. 그들은 보통 ‘스카 비 피카’(우리 피카할까요)라고 인사한다. ‘피카(fika)’는 커피를 마신다는 뜻이다.

그런데 북유럽과 한국의 커피 문화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그들에게 커피는 혼자만의 시간과 여유를 위한 기호품이 아니다. 피카는 라이프 스타일이다. 사무실이나 집, 카페, 공원에서 시나몬롤이나 호밀빵, 직접 구운 케이크 같은 가벼운 먹거리와 함께 지인이나 동료 가족과 커피를 들며 편안하게 담소하는 그들의 오래 된 문화다. 일터의 가운데에는 보통 피카룸이 있다. 그들은 하루에 두세 번 피카를 위해 밀가루를 반죽하고 정성스레 커피를 내리는 시간을 행복하고 소중하게 생각한다.

피카와 함께 북유럽을 대표하는 단어가 ‘휘게(hygge)’다. 덴마크어인 휘게 역시 딱 맞는 우리말이 마땅치 않은 오랜 생활문화다. ‘좋은 사람과 함께 하는 안락하고 아늑한 시간이나 상태’를 뜻한다. 영어로는 보통 안락함(cosiness)으로 번역된다. 우리말의 정(情)과 비슷하다고 해석하는 사람도 있다.

휘게는 보통 벽난로와 촛불을 은은하게 켜고 가족이나 친구끼리 둘러앉아 다과를 즐기며 담소하는 풍경이다. 휘게 정신의 핵심은 소소함, 소박함, 안락함, 여유와 느림, 환대와 유대감, 정서적 자유와 긴장의 이완이다. 혼자 하는 휘게는 먼 데 있지 않다. 가까운 일상에서 그걸 찾는다.

스웨덴 사람들은 일상 언어에서 ‘라곰(lagom)’이라는 말을 자주 쓴다. 넘치지도 부족하지도 않은 적당한 상태를 말한다. 너무 앞서가지도, 욕심내지도 않고 적당히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살자는 것이다. 

북유럽은 유난히 겨울과 밤이 길다. 1인 가구 비율도 세계에서 가장 높다. 대개 40% 선을 넘는다. 스웨덴의 수도 스톡홀름은 무려 60%에 달한다. 1인 가구가 많다는 사실은 그 사회가 왠지 우울하고 고독하고 개인주의가 팽배할 것만 같다. 마치 북유럽의 화가 에드바르트 뭉크의 ‘절규’를 보는 것처럼.

그래서 그들은 행복하지 않을까. 정반대다. 유엔지속가능개발연대가 3월에 발표한 2017 세계 행복지수를 보면 1위가 노르웨이, 2위 덴마크, 3위 아이슬랜드, 뒤이어 스위스 핀란드 네덜란드 순이다. 북유럽 국가들이 모두 10위 안에 있다. 우리나라는 56위로 조사됐다.

우리나라도 작년에 1인 가구가 2인 가구를 추월했다. 그런데 우리의 1인 가구나 혼밥 혼술의 자화상은 좀 우울하다. 타율적 요인이 크다. 취업도 안 되고 결혼 여건도 못 되고 돈도 없어서 어쩔 수 없이 혼자 살거나 혼자 먹는 사람이 많다. 1인 가구가 우리보다 많은 일본은 무연사와 고독사와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가 큰 사회 문제가 되고 있다.

의문이 든다. 우리나라나 일본보다 1인 가구 비율이 훨씬 높은 스칸디나비아의 백성들이 행복지수가 1등인 까닭은 도대체 무얼까. 북유럽 전문가들은 그 해답을 ‘혼자, 그리고 같이’라는 그들의 삶의 자세에서 찾고 있다. 그들은 혼자 살아도 눈치 보일 것 없이 당당하고 폐쇄적이거나 고립적이지 않다.

‘휘게’나 ‘피카’라는 전통적인 문화가 그걸 말해준다. 그들은 울타리 안에서 혼자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키면서 타인을 배려하고 존중하며 서로를 끌어안는다. 그리고 그런 문화를 소중한 가치로 여긴다. 그렇게, 과하지도 않고 부족하지도 않게 나와 남의 균형을, 나와 사회의 균형을, 나와 부모의 균형을 이룬다. 물론 복지강국답게 버는 돈의 절반 가까이 세금을 내고 혼자서도 살 수 있을 만큼의 사회복지 제도가 바탕에 깔려 있는 덕이기도 하다. 그들은 ‘함께 잘 살자’는 국민적 합의를 오래 전에 이루었다.

십수 년 전부터 국내에 불고 있는 북유럽풍이 잠잠해질 줄 모른다. 인테리어와 디자인, 음식인 노르딕 퀴진이 유행하더니 이제는 라이프 스타일까지 수입됐다. 작년부터 갑자기 휘게와 피카 열풍이 불었다. 휘게 관련 서적만 해도 열 권이 넘게 출간됐다. 

누구는 웰빙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을 겨냥한 마케팅 차원일 뿐이라고 한다. 일자리와 복지, 저녁이 없는 삶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개선하지 못한 채 휘게를 선망하는 게 우습다고 일갈하기도 한다. 요원한 일이다.

결국은 마음이라고 또 말할 수밖에 없다. 휘게는 대단한 발명품이 아니다. 나의 삶과 주변에 대한 태도가 ‘휘게스러우면’ 찾아온다. 행복은 소소한 데 있다. 멀리 있지도 않다. 그걸 깨닫는 게 휘게다. 

‘덴마크 사람들처럼’이란 번역서를 읽었다. 그런데 저자 말레네 뤼달의 말이 좀 인상적이었다. 그는 거꾸로 봤다. “국가가 국민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 아니라, 행복한 국민이 행복한 나라를 만든다.”

한기봉

◆ 한기봉 국민대 초빙교수/언론중재위원

한국일보에서 30년 기자를 했다. 파리특파원, 국제부장, 문화부장, 편집국 부국장, 주간한국 편집장, 인터넷한국일보 대표, 한국온라인신문협회 회장을 지냈다. 언론보도로 피해를 본 사람과 언론사 간 분쟁을 조정하는 언론중재위원이며, 국민대 언론정보학부에서 글쓰기와 한국 언론에 대해 강의하고 있다. hkb821072@naver.com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