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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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미술품을 성공적으로 복원할 수는 없다
사람이 병들면 치료하듯 미술작품도 손상되면 그에 따른 적절한 처방과 치료를 해야 한다. 미술작품을 본래 모습대로 보존하거나 회복시키는 복원이 여기에 해당한다.
미술사에 등장하는 작품 중에는 원래의 상태를 회복하기 위해 복원한 작품들이 많다. 복원(復原)은 말 그대로 사물을 원래의 상태로 되돌려 놓은 것을 뜻한다. 여기에는 재료와 방법까지 원래 사물이 지녔던 상태로 되돌리는 수복(修復)의 의미가 있다.
원형이 손상된 미술품을 발견하거나 소장하고 있을 때 원래의 형태로 복원하고 싶은 마음은 국가나 개인이나 비슷하다. 그러나 복원은 복원대상의 상태와 복원범위에 따라 실로 다양하다. 이에 모든 미술품을 성공적으로 복원할 수는 없다. 미술사에서 복원의 성과가 확연히 드러나는 몇 가지 사례는 복원의 의미를 어디에 두어야 하는지 말해준다.
복원한 미술작품의 대표 사례로 시스티나 성당의 걸작인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이 있다. <최후의 심판>은 창세기 제작 후 29년 만에 같은 공간 내 벽면에 5년에 걸쳐 완성한 대작으로 미술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랑을 받아온 대표 작품이다.
그러나 오랜 세월 벽화는 그을음, 얼룩, 먼지 등이 쌓여 원작의 색을 잃어갔다. 그래서 결정한 것이 복원이었다. 미켈란젤로 사후 수백 년이 흐른 1990년대 복원을 통해 450여 년 동안 그림 표면을 덮고 있던 이물질들을 걷어내는 복원작업이 이뤄졌다.
그 결과 어둡고 칙칙한 색이 걷히면서 밝고 선명한 색채를 되찾았다.(미켈란젤로 그림이 지닌 특유의 중후한 색채가 경박한 색채로 변했다는 비판도 강하다)
좌: 미켈린젤로 <최후의 심판> 1536~41년, 높이 18미터, 폭10미터, 전체면적 180.21제곱미터(약55평) 복원 전 / 우: 복원 후 |
최후의 심판 복원과정에서 일어난 최대의 논쟁은 미켈란젤로가 그린 ‘원형 그대로 누드로 복원하느냐?’, 아니면 미켈란젤로 사후 그의 수제자였던 다니엘 다 볼테라(Daniele da Volterra)가 ‘중요한 부위를 가린 천들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복원하느냐?’ 였다.
결국에 <최후의 심판>이 겪은 숱한 역경까지 하나의 역사이며 위대한 작품이 남겨지는 과정이라는 판단으로 볼테라가 개작한 부분을 보존한 상태로 복원되었다. 복원 기준과 상태에 관한 찬반이 뜨거웠지만, <최후의 심판>은 미술작품의 복원에 따른 많은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데 모델이 된 점에서 나름의 성과를 냈다.
이에 견주어 르네상스 시대의 또 하나의 걸작인 밀라노의 산타마리아 델레 그라치에 성당의 식당내부 벽면에 그려진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은 실패한 복원에 속한다. 벽의 박락과 훼손이 너무 심해 원래의 복원이 힘든 상태이다.
엄밀하게 <최후의 만찬> 경우는 복원의 기술적 면보다 벽자체가 안고 있는 문제점(습기가 많음) 때문에 복원이 어렵다. 현재 관람기준을 엄격하게 제한하는 것도 훼손을 막기 위한 하나의 방편이다. 두 걸작처럼 프레스코(fresco)그림은 재료와 환경의 특성상 원형의 보존과 수복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미술작품을 복원하는 과정에서는 때로 예상하지 못한 일들에 부딪히기도 한다. 르네상스시대의 이탈리아 화가 프라 바르톨로메오(Bartolommeo, Fra, 1472~1517)의 <비탄(Lamentation)>이 복원되는 과정에서 생긴 일이다.
바르톨로메오는 라파엘로와 동시대에 활동하며 한 시대를 주름잡던 유명화가이다. 피렌체의 르네상스 전성기 양식을 고집했던 그의 작품은 17세기 부자들의 핵심 컬렉션대상이었다. <비탄>은 토스카나 어느 지방 대공이 복음교회에 있던 작품을 사들여 소유하던 그림이었다.
그런데 당시 소장가 중에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소장 작품을 수정하기도 했는데, <비탄>도 대공의 취향에 따라 수정되는 불행을 겪었다. 그로부터 수백 년 후인 1988년, 피티 궁전(Palazzo Pitti)에 근무하는 학예사들이 과학기술의 힘을 빌려 <비탄>를 복원했다.
복원과정에서 바르톨로메오의 화풍의 특징인 인물의 깊이 있는 감정표현이 한층 되살아났다. 중앙의 피에타 (Pietà)를 중심으로 전도자 요한과 사랑하는 제자, 막달레나 마리아 등의 슬픈 감정이 잘 드러났다. 문제는 검은색으로 덧칠한 배경을 걷어내면서부터 생겼다.
뜻밖에 화폭일부가 잘려나간 것을 알게 되었다. 잘려나간 부위는 베드로와 바울의 머리 부분으로 소장자인 대공의 입맛대로 수정하면서 훼손된 부위였다. 원작이 이미 훼손된 상태에서 복원했기 때문에 바르톨로메오가 그렸을 당시의 원형 복원은 불가능했다.
결과적으로 복원을 통해 <비탄>원작의 구성은 알게 되었지만, 복원은 폐단으로 남게 되었다. 어쩌면 그림의 감상적 측면에서 대공의 진열실에 걸려있던 상태로 보존하는 것이 나을 뻔했다.
이처럼 회화(패널화 또는 프레스코화)는 평면에 그려진 것으로 밑그림에 어떤 그림이 숨겨있는지, 화가가 어떤 상태로 마무리했는지 알 수 없다는 점에서 복원 여부와 복원 범위를 결정하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
프라 바르톨로메오 <비탄Lamentation>, 1511-12, Oil on wood, 158×199 cm, 좌: 복원 전, 우: 복원 후 |
그렇다면 조각 분야는 어떨까?
조각 분야에서 복원은 회화와 다르다. 색채나 화면구성보다는 원형이 지닌 형태에 주목하게 된다. 입체인 만큼 정확한 원형모습이 아니면 어색하거나 부자연스럽기 쉽다. 그래서 정확한 원형 복원을 위해서 사료를 바탕으로 철저한 연구가 필요하다.
조각의 대표적 복원사례로 그리스 시대의 명작인 사모트라케섬의 <승리의 여신>, <라오콘>, <밀로의 비너스> 조각상을 들 수 있다. 먼저, <승리의 여신>은 처음 발굴되었을 때 원형을 가늠할 수 없을 만큼 파손되어 있었다. 예시 도판에서 보듯 발견 당시 150여 개의 조각들(A)이었다. 1879년 루브르 첫 전시에서 가슴 아래 부분만 복원된 상태(B)로 전시하는데 15년이 걸렸다.
이후 그리스시대 제작한 승리의 여신 소상(小像,C)들과 동전에 새겨진 도형 등을 면밀하게 조사하여 복원에 적용하고, 복원기술(D-날개복제)을 통해 현재의 형태(E)로 복원시켰다. 복원의 하이라이트는 한쪽 날개를 복제하여 반대쪽 날개로 만든 부분이었다.
사모트라케의 ‘승리의 여신’ 발굴부터 복원까지 과정. |
미의 전형으로 유명한 <밀로의 비너스>도 발견 당시 온전한 형태가 아니었다. 몸체는 상하 두 개로 분리되어 있었고, 무엇보다 양팔이 없는 상태였다. 승리의 여신상처럼 참고할 조각이나 사료가 없어 원형대로 복원이 어려웠다. 많은 전문가가 비너스 몸에 어울리는 팔의 형태를 제안(도판 A와 같은 팔 모양을 시뮬레이션으로 재현함)했지만, 어딘지 부자연스러울 뿐 어떤 동작도 어울리지 않았다.
결국, 두 팔이 없는 상태에서 상상으로 비너스 원형을 떠올리는 것이 더 낫다는 판단하에 현재의 모습으로 남아있다. <비너스 상>의 복원시도는 확실성이 없는 경우 무리한 복원은 하지 않는 편이 낫다는 것을 보여준다.
<도판 2> A: 밀로의 비너스 상(좌-시뮬레이션 재현, 우-현재의 비너스)/ B: 라오콘 상(좌-팔이 발견되기 전 복원상, 우-현재의 라오콘) |
그리스 최고의 걸작인 <라오콘> 역시 발견 당시는 지금의 모습과 달랐다. 처음 발견되었을 때 라오콘과 두 아들의 오른쪽 팔은 없었다. 당시 유명한 조각들이 라오콘의 복원을 위해 수많은 모작을 만들며 연구했다.
그리고 사진과 같은 모습으로 복원했다. 그러나 몇 년 후 라오콘의 팔이 발견되면서, 복원했던 형태가 잘못되었음을 알게 되었다. 원형 모습은 처음 복원한 형태와 완전히 달랐다. 오른팔을 등 뒤로 젖힌 모습인 현재의 라오콘과 비교해보면 후대의 조각가가 그리스인의 조형 감각을 따라잡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팔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어색하게 오른팔을 하늘로 뻗고 있는 라오콘과 두 아들의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감상하고 있을 것이다.
예술작품을 보존하고 복원하는 일은 전통과 역사를 되살리는 중요한 일이다. 따라서 오래전부터 뛰어난 복원기술을 보유하고, 보존전문가(Conservator)의 전문성과 역할을 중시해온 선진국(유럽)의 복원 사례는 많은 것을 시사한다.
미술 재료가 영구적이지 않은 한 미술작품의 수명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중요한 것은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적절한 치료와 처방을 하는 일이다. 궁극에 예술작품은 언제, 어떻게, 어디까지 복원을 하느냐에 따라 명작의 수명이 좌우되고, 무엇보다 명작이 지닌 감동의 지속 여부도 결정된다.
추천 참고문헌 및 도판: ‘프라 바르톨로메오 부분’- 필리프 코스타마나 지음, 김세은 옮김『가치를 알아보는 눈, 안목에 대하여』 아날로그, 2017.
◆ 변종필 미술평론가
문학박사로 2008년 미술평론가협회 미술평론공모 당선, 2009년 조선일보 신춘문예 미술평론부문에 당선됐다. 경희대 국제캠퍼스 객원교수, 박물관·미술관국고사업평가위원(2008~2016), ANCI연구소 부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양주시립장욱진미술관 관장으로 재직 중이며 미술평론가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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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 총리 “응급의료 상황 여전히 비상…긴장의 끈 놓지 말것” 당부 한덕수국무총리는 19일 “추석 연휴는 끝났지만 응급의료 상황은 여전히 녹록지 않아 관계 부처와 지자체는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응급 의료와 비상진료체계를 차질 없이 가동하는 데 힘을 모아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추석 연휴 중의 대처는 어디까지나 비상시의 일이며, 의료 수요를 장기적으로 만족시킬 수 있는 수준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정부는 잘 알고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이에 앞서 “추석연휴 동안 9700여 개의 당직 병·의원 등에서 의사, 간호사, 약사, 의료기사 등 의료진들과 119 구급대원, 응급상황실 근무자들 덕분에 응급실 대란 등 우려했던 일들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연휴 동안 응급실을 방문하는 환자, 특히 경증환자가 큰 폭으로 감소했는데 나보다 더 아픈 이웃에게 응급실을 양보해 준 국민의 높은 시민의식에 경의를 표한다”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한총리는“올 추석 민심은 무엇보다 어려운 민생을 살리는 데 힘을 모아달라는 것이었으며 자라나는 미래세대에게 희망을 보여주는 정부가 되어달라는 말씀도 많았다”고 말하고 “힘들고 어려운 길이지만 우리 청년들과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해내야만 하는 의료·연금·노동·교육 등 4대 개혁과 저출생 극복에도 더욱 박차를 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오는 21일은 다섯 번째를 맞이하는 ‘청년의 날’이며 윤석열 정부는 미래의 주역인 청년을 국정의 동반자로 삼고, 역대 정부 중 최초로 청년정책을 국정과제에 반영해 일자리, 주거, 자산형성 등 체계적이고 전폭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특히, 청년들이 청년정책뿐만 아니라 경제·사회·문화 등 국정 전반에 걸쳐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24개 장관급 기관 전체에 청년 보좌역과 2030 자문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모든 정부 위원회에 청년 참여를 의무화하는 한편, 정부 부처 청년인턴 규모를 5000명으로 대폭 확대해 많은 청년이 정부에서 소중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서 “청년을 위한 정부의 노력은 내년도 예산안에도 대폭 반영해 대학생 누구나 공부에 전념할 수 있도록 국가장학금을 100만 명에서 150만 명으로 확대하고, 근로장학금을 14만 명에서 20만 명으로 지원 대상을 50% 확대하였으며, 주거안정장학금 4만 2000명, 연 240만 원도 신설했다”고 했다. 아울러 “청년 연구자에게는 연구장려금을 지원하고, 사회초년생을 위한 청년도약계좌, 청년주택드림대출, 청년월세지원도 더욱 확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21일청년의 날을 맞아 20일부터 22일까지 청년정책 박람회를 여는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면서“무한한 성장의 가능성을 지닌 우리 청년들을 지지하고 응원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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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 위촉장 수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커리어넷’에서 유형별 진로 맞춤 서비스 받아요! 입시를 경험한 학생이라면 누구나 알 법 한 누리집, 바로 커리어넷이다. 커리어넷은 진로 관련 정보, 더불어 대학 진학 시에 필요한 학과 및 학교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누리집으로, 주로 중·고등학생들이 자신의 관련 학과와 진로를 알아볼 때 자주 사용하는 도구이다. 나 역시 입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진로 및 진학에 대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커리어넷을 자주 활용했다. 특히 일반적인 입시 정보 누리집과는 달리 학과 별 취업률과 평균 임금 등 진로 선택에 있어 중요하게 작용하는 요소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일 방과 후마다 접속했던 기억이 있다. 커리어넷 누리집 메인 화면.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에 커리어넷을 딱히 이용할 일이 없어 해당 누리집을 잊고 있던 와중, 최근 커리어넷에서 중·고등학생 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의 다양한 사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커리어넷에서 지원하고 있는 회원 유형별 맞춤 서비스. 특히 대학생의 경우 자기 이해를 위한 대학생·일반용 심리검사, 진로 고민 상담, 직업인 인터뷰 특강, 진로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 사실을 알게 된 나는 최근 고민이 많았던 진로 문제 해결에 도움을 받기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중 필요한 것들을 이용해보기로 했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 맞춤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는 심리검사. 가장 먼저 이용한 서비스는 바로 직업심리검사 서비스다. 커리어넷에서 대학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는 심리검사는 진로개발준비도검사, 주요능력효능감검사, 이공계전공적합도검사, 직업가치관검사이다. 그 중에서 나는 가장 궁금하기도 했고 직업 선택에 있어 도움이 많이 될 직업가치관검사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직업가치관검사 시작 화면. 검사를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했는데, 커리어넷 누리집에 접속해 원하는 방법으로 로그인을 진행한 뒤 대학생 맞춤 프로그램에 들어가면 곧바로 진로심리검사를 받을 수 있는 화면이 나왔다. 해당 화면에서 원하는 검사를 선택한 뒤 검사시작 버튼을 누르면 곧바로 검사가 시작된다. 직업가치관검사 결과표. 검사를 시작하고 나면 질문이 여러 가지 나오고, 그 질문들에 차례대로 답을 하고 나면 결과가 도출되는 방식으로 검사 전반이 진행된다. 모든 질문에 답을 마친 뒤에 검사 마치기 버튼을 누르고 나면 직업 가치관 검사 결과 표와 함께 내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 연계해 할 수 있는 직업 가치관 활동 프로그램 등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특히 가치관과 관련도가 높은 직업의 경우 학력, 전공 등에 따라 종사할 수 있는 직업을 나누어 제시하기 때문에 직업 검사에 참여한 사람의 상황에 따라 선택적으로 참고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 직업인 인터뷰 이용 화면. 다음으로 이용해본 서비스는 직업인 인터뷰 였다. 최근 데이터와 관련한 수업을 들으면서 빅데이터, 특히 경영 분야에서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관련 직업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때마침 빅데이터분석전문가를 직업으로 삼고 계신 분의 인터뷰가 게시되어 있었고, 해당 인터뷰가 비교적 최근의 정보를 담고 있었기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해보기로 결정했다. 인터뷰에는 기본적인 직업에 대한 정보부터 연봉, 승진체계 등 실제로 해당 직업을 가지기 전에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에 대한 내용이 담겨 있었다. 더불어 그 직업을 가지기 위해 준비하면 좋은 것들,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들 등 다양한 직업 관련 정보들을 실무자가 직접 전달해주는 형태였기에 해당 직업을 꿈꾸는 사람들이 진지하게 참고하기 좋은 자료라는 생각이 들었다. 커리어넷에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이 밖에도 커리어넷은 미래직업 안내, 직업백과, 진로동영상 등 다양한 진로 관련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진로 관련 서비스 및 자료를 제작하고 있다. 이처럼커리어넷은 초중고등학생뿐 아니라 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 다양한 사람들이 진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많은 국민들이 커리어넷의 다양한 활용도를 접하고, 자신의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라본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양은빈 bin2bin249@kh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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