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동화같은 아이슬란드 축구, 행복해보이는 이유

[김창금의 여기는 러시아월드컵] 희망고문과 희망고고(go,go)!

2018.06.20 김창금 한겨레신문 스포츠팀 기자
인쇄 목록

축구 말고 또 무엇이 이들을 행복하게 할까?

텔레비전 앞에 있는 사람들의 99.6%는 자국의 월드컵 경기를 시청한다. 전체 인구 33만4천명의 평균 시청률은 60%를 기록했다. 축구에 미친 나라 브라질 이야기가 아니다. ‘화산과 얼음의 나라’ 아이슬란드가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새로운 ‘축구 동화’를 만들고 있다.

남한과 비슷한 국토에 서울 도봉구보다 적은 33만 인구를 지닌 아이슬란드가 러시아에서 동화같은 축구 이야기를 써내려가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TASS/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남한과 비슷한 국토에 서울 도봉구보다 적은 33만 인구를 지닌 아이슬란드가 러시아에서 동화같은 축구 이야기를 써내려가고 있다. (사진=저작권자(c) TASS/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남한과 비슷한 국토에 서울 도봉구(34만)보다 적은 인구를 보유한 아이슬란드는 역대 최소 인구 출전국이다. 하지만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22위의 강호다. 러시아 월드컵  D조 가운데 아르헨티나(5위)는 까다롭지만, 크로아티아(20위)나 나이지리아(48위)하고는 해볼 만하다. 월드컵 데뷔전으로 16일 펼쳐진 우승후보 아르헨티나와 예선 1차전에서 무승부(1-1)로 승점 1을 따냈다.

영화감독은 골키퍼, 치과의사는 감독…FIFA 랭킹 22위

아르헨티나전의 영웅은 리오넬 메시의 페널티킥을 막아낸 하네스 할도르손(34·레인더스). 1m93의 ‘거미손’ 할도르손의 본디 직업은 영화 감독이다. 2012년 바쿠에서 열린 유로 2012 유로비전 음악 콘테스트 출연진의 뮤직 비디오를 만들기도 했다. 5월 아이슬란드 대표팀 소집 직전에는 코카콜라의 월드컵 광고도 연출했다. 축구 이외 시간을 활용하는 독특한 활동 덕분인지, 그의 창발성이 메시의 페널티킥을 막는데 도움을 주었는지도 모른다. 그는 아르헨티나와 경기 뒤 “수없이 많이 메시의 페널티킥 장면을 공부했다. 공의 방향을 직감했다”며 연구 성과임을 알렸다. 

아이슬란드를 지휘하고 있는 치과의사 할그림손 감독. 그는 팬들과 소통하며 뛰어난 치과철학으로 팀을 맹독성 잡초군단으로 만들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아이슬란드를 지휘하고 있는 치과의사 할그림손 감독. 그는 팬들과 소통하며 뛰어난 치과철학으로 팀을 맹독성 잡초군단으로 만들었다. (사진=저작권자(c) UPI/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골키퍼 이상으로 독특한 경력을 자랑하는 이는 헤이미르 할그림손(51) 감독이다. 치과의사가 본업인데, 2013년 스웨덴 출신의 라르스 라예르베크 감독과 함께 아이슬란드 대표팀 공동 사령탑에 오르면서 ‘축구박사’로 전향했다. 2016년부터는 단독으로 이끌며 아이슬란드를 2016 유럽축구선수권(유로 2016) 8강에 올렸다. 러시아 월드컵 유럽예선에서는 크로아티아, 터키, 우크라이나 등 강적를 따돌리고 본선 티켓을 챙겼다.

“소리칠 선수가 있고, 조심스럽게 대할 선수가 있다”

1990년대까지만 해도 사실상 아마추어의 모임인 아이슬란드 대표팀의 파격적 변신에는 할그림손 감독의 ‘치과 철학’이 있다. 그는 “치과 치료를 받으러 오는 사람은 세 종류다. 매우 두려워 하거나, 조금 두려워하거나, 아니면 아예 낮잠을 자는 사람이다. 축구선수도 똑같다. 소리쳐야 할 선수가 있고, 조심스럽게 접근할 선수가 있다”고 했다. 엄청난 열정에 해박한 축구 이론의 소유자인 할그림손 감독은 아이슬란드를 맹독성 잡초 군단으로 만들었다.

할그림손 감독은 아이슬란드 서포터스의 토대를 직접 닦기도 했다. 대표팀 지도자 부임 이래 A매치 출전 선수를 미디어에 공개하지 않고 팬들 앞에서 먼저 직접 발표했다. 상대팀 전력 분석 동영상을 틀어주며 선수들에게 하듯 팬들에게 전술을 설명하는 자리가 지속되면서 팬과의 거리가 가까워졌다.

미디어보다 팬들앞에서 정보 공개하고 상대팀 분석도 하고

이를 계기로 대한민국 붉은악마의 응원 등 타국의 문화를 부러워만 했던 아이슬란드 팬들은 자신들의 서포터스 문화를 만들었다. 아르헨티나와의 첫 경기가 열린 16일 모스크바 스파르타크 경기장에는 아이슬란드 국민의 1%인 3000명이 입장했는데, 박자에 맞춰 “후”라는 소리를 집단적으로 외치며 양팔을 들어 머리 위에서 치는 ‘바이킹 박수’로 상대의 기를 죽였다.

지난 16일 모스크바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러시아월드컵 D조 아르헨티나-아이슬란드 경기에서 아이슬란드 팬들 응원 모습.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지난 16일 모스크바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러시아월드컵 D조 아르헨티나-아이슬란드 경기에서 아이슬란드 팬들 응원 모습.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아이슬란드 축구는 점유율이나 개인기 축구가 아니다. 강력한 체력과 끈끈한 조직력, 날카로운 역습으로 몇차례 없는 기회를 알뜰하게 활용한다. 포백 수비수의 평균키는 1m90에 가깝고, 미드필더와 공격수 가운데 1m77의 아론 귄나르손(29·카디프시티)을 빼고는 모두 1m82~1m86의 탄탄한 체격을 자랑한다. 유럽예선 10경기에서 4골을 넣은 길피 시귀리드손(29·에버튼)이 플레이메이커로 득점로를 열거나 세트피스의 키커로 나서 해결을 한다.

월드컵 선수단 23명 가운데 21명이 외국 리그에서 뛰고 있으며, 몸값의 총계는 32개 출전국 가운데 24위(7600만유로)로 한국 다음이다. 선수들의 평균 몸값은 332만유로인데, 인구 대비로 치면 32개 출전국 가운데 가성비가 가장 높다.

혈연을 강조한 민족성…선수들 이름 대부분  ‘~손’

선수들의 이름이 대부분 ‘손’(son)으로 끝나는 이유는 아이슬란드의 독특한 작명법 때문이다. 이들은 아버지의 이름을 자신의 성으로 가져다 쓰면서, 아버지의 아들이라는 의미로 손을 끝에다 붙인다. 가령 ‘욘 에네리손’이라는 사람의 아들은,  자신의 이름에 욘손(욘의 아들)을 성으로 쓴다. 아버지와 아들의 혈연을 강조한 것은 아이슬란드 축구의 끈질긴 면을 설명하는 하나의 요소처럼 보인다.

러시아발 희망고문 속 부럽고 또 부럽다

아이슬란드는 북유럽의 부국으로 관광, 어업, 발전, 정보통신, 의료, 의약품 산업에서 첨단을 달리는 국가다. 축구마저 월드컵 16강에 진입한다면 스포츠에서도 유럽의 ‘강소국’으로 다시금 지위를 각인시키게 된다. 9회 연속 월드컵에 진출했지만 늘 실력차만 확인하고, 팬들에게 ‘희망고문’만 안기는 한국 축구한테는 부러운 나라다.

김창금

◆ 김창금 한겨레신문 스포츠팀 기자

1993년 한겨레신문에 입사해 스포츠 전문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보이지 않는 이면의 진실에 다가가야 한다는 신념으로 글을 쓰려고 오늘도 노력한다. 스포츠 미디어에 대한 비평, 스포츠 정책, 스포츠 경제와 인권을 주요 글쓰기 대상으로 삼고 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