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36조(벌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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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11. 12. 2.>
1. 저작재산권, 그 밖에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재산적 권리(제93조에 따른 권리는 제외한다)를 복제, 공연, 공중송신, 전시, 배포, 대여, 2차적저작물 작성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2. 제129조의3제1항에 따른 법원의 명령을 정당한 이유 없이 위반한 자 -
②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거나 이를 병과할 수 있다. <개정 2009. 4. 22., 2011. 6. 30., 2011. 12. 2.>
1. 저작인격권 또는 실연자의 인격권을 침해하여 저작자 또는 실연자의 명예를 훼손한 자
2. 제53조 및 제54조(제90조 및 제98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에 따른 등록을 거짓으로 한 자
3. 제93조에 따라 보호되는 데이터베이스제작자의 권리를 복제ㆍ배포ㆍ방송 또는 전송의 방법으로 침해한 자
3의2. 제103조의3제4항을 위반한 자
3의3.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2제1항 또는 제2항을 위반한 자
3의4. 업으로 또는 영리를 목적으로 제104조의3제1항을 위반한 자. 다만, 과실로 저작권 또는 이 법에 따라 보호되는 권리 침해를 유발 또는 은닉한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 자는 제외한다.
3의5. 제104조의4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자
3의6. 제104조의5를 위반한 자
3의7. 제104조의7을 위반한 자
4. 제124조제1항에 따른 침해행위로 보는 행위를 한 자
5. 삭제 <2011. 6. 30.>
6. 삭제 <2011. 6.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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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동근 “연기는 끊임없이 배우는 삶의 한 과정”
30년 연기인생 관록…“배우이자 아내인 전인화 씨에게 고마워”
[대중문화예술 거장을 만나다] ③ 유동근 씨
<공감코리아>는 오랜 시간 동안 각자의 자리에서 묵묵히 우리나라 대중문화예술 발전에 큰 획을 그은 공로로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을 받은 거장들을 만나보는 시간을 마련했다. 그들이 말하는 인생과 예술세계 속으로 함께 들어가 보자.
스크린과 브라운관에서 강한 카리스마와 깊은 내면연기를 선보이며 대중들에게 큰 인상을 남긴 배우 유동근 씨(56). 이방원(태종), 연산군, 수양대군, 연개소문 등 진지하고 무게감 있는 역할로 우리들에게 익숙한 그를 지난해 12월 초, 청담동의 한 카페에서 만났다. 검정색 외투를 걸치고 온 그는 브라운관에서 비춰지던 강한 이미지와는 달리 부드럽고 소박했다.
유동근 씨는 지난해 11월 21일 오후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내 올림픽홀에서 열린 2011 대한민국 대중문화 예술상 시상식에서 대중문화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소감을 묻자 그는 대중들에게 받은 관심과 사랑 덕분이라며 겸손함을 잊지 않았다.
지난해 대중문화예술 발전 유공자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받은 배우 유동근 씨. |
그런 그에게 연기는 과연 어떤 의미일까. 최근 ‘결정적 한방’으로 7년만에 스크린에 컴백한 유동근 씨는 연기를 인생에 비유하며 말을 이어갔다.
“신인 시절에 몸으로 부딪혀가며 터득한 경험들은 세월이 지나며 자연스레 제 것이 되었고, 시간이 지나면 농익는 연기처럼 인생도 그러하다고 여기며 살아왔어요. 그걸 잊지 않고 사랑해준 대중들에게 감사할 따름이죠.”
대학 재학 시절 친한 선배의 권유로 시작한 연극활동, 그것이 그의 연기인생의 시작이었다. 그 당시 젊음의 거리였던 종로와 명동을 누벼가며 그는 다양한 역할로 무대에 섰고, 1980년 TBC 공채 탤런트로 데뷔하면서 본격적인 연기인생을 시작하게 됐다.
“작품을 고를 때 흥행을 바라고 고른 적은 단 한 번도 없었어요. 그렇게 하면 다양한 역할을 선택하는 폭이 좁아지기 때문이죠. 대중들에게 지금껏 다른 색깔을 보여주려고 노력해 왔어요. 꾸미지 않고 순수하게 한 길만을 걸어왔기 때문에 제 연기도 무르익을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1980년대부터 안방무대에서 다양한 역할을 선보이며 시청자들의 눈물샘을 자극했던 유동근 씨에게 개인적으로 아끼는 작품이 있냐고 물었더니 ‘용의 눈물’ ‘애인’ ‘명성황후’라고 화답했다.
특히 용의 눈물은 유동근이란 배우를 대중들에게 각인시킨 대표작 중의 하나다. 용의 눈물을 촬영할 때 에피소드를 물어보니 용의 눈물 연출자인 고 김재형 감독의 이야기를 빼놓지 않았다. 1980년 방송사 공채로 막 탤런트가 됐을 무렵, 당시 드라마국장이던 고 김재형 감독을 만나 인연을 시작하게 됐다고 전했다.
“당시 신인 배우였던 저에게 어느 날 김 감독님이 음료수 심부름을 시켰는데 급하게 가져오는 바람에 음료수를 따는 순간 거품이 솟구쳐 곤욕을 치렀죠. 그런데 감독님은 화를 내지 않고 오히려 뭐든 열심히 하려는 제 모습이 기특하셨나봐요. 그렇게 김 감독님과의 인연이 시작됐죠. 당시 김 감독님 밑에서 연기의 기본부터 많은 것을 배웠어요.”
그는 김재형 감독은 자신의 인생에 있어 가장 큰 스승이며, 아버지라고 이야기를 이어갔다.
“제가 데뷔할 당시만 하더라도 방송 스탭이 많았던 것도 아니고 연기자들도 다 스탭처럼 촬영을 돕곤 했어요. 물론 저도 그랬고요. 김재형 감독님 밑에서 다양한 일들을 배웠죠. 어릴 적 일찍 아버지를 여의었기 때문에 저는 그분을 아버지처럼 따랐어요. 제 연기 인생에 있어서 스승이었고 아버지였죠. 용의 눈물에서 김재형 감독님과 촬영할 때도 참 좋았어요. 사실 사극이 긴 호흡의 극이기 때문에 배우들이나 스탭들이 지칠 수도 있는데 김 감독님은 언제나 든든한 산처럼 현장을 지키셨죠.”
연기경력이 30년이 넘는 유동근 씨는 “연기는 계속 고민하고 배워나가야 한다”면서 겸손함을 잊지 않았다. |
연기경력이 30년이 넘는 유동근 씨는 아직도 연기는 “계속 배우고 다듬어가야 하는 작업”이라고 덧붙였다.
“연기는 끝이 없다고 생각해요. 연기를 안다고 여기는 순간 교만이 되고 말죠. 연기는 계속 탐구하고 배워나가야 하는 과정이예요. 인생과도 비슷하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레 섭외되는 배역도 아버지 역할이 많아지더라고요. 그동안 왕 역할만 주로 맡아 아버지 역할은 이제 시작이라 생각해요. 선배들처럼 깊은 연기를 보여주려면 더 고민하고 노력해야죠.”
유동근 씨는 오랜 시간 연기와 함께 하며 그는 왕으로, 때론 가정을 지키는 아버지로 대중들과 호흡해왔다. 그가 생각하는 배우의 조건이 따로 있을까. 그는 연기는 참으로 매력적인 일이지만 배우는 ‘끼’나 의욕만으로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전했다.
“단순히 끼만으로 배우생활에 뛰어들었다가 금방 한계가 드러나고 말죠.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연예인이란 타이틀이 아닌 정말 한 사람의 인생을 진심으로 담아내는 배우의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연기자의 뜻을 갖고 준비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지치지 말고 계속 전진하라고 말하고 싶어요. 인기에 연연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그 길을 걷는다면 결국 대중들에게 인정받고 빛을 보는 시기가 올 테니까요.”
유동근 씨는 현재 드라마나 영화 제작 환경이 핵가족화 되는 것에 대한 아쉬움도 덧붙였다.
“예전에는 분장실도 함께 쓰고 현장에서 모든 일을 서로 돕는 이른바 ‘대가족 제도’였어요. 하지만 요즘은 점점 핵가족 제도로 변하는 것 같아요. 대기실이나 분장실도 따로 쓰고 함께 촬영하는 일이 없으면 서로 얼굴보기도 어렵죠. 요즘은 그런 따뜻함이 많이 줄어든 것 같아 아쉬움이 들어요. 한 자리에서 선·후배가 같이 공유하는 그런 분위기로 돌아간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곤 하죠.”
그는 사극에서 왕 또는 장군 등 카리스마 있는 역할로 대중들에게 많은 인기를 받았으나 늘 순탄치는 않았다. 하지만 그럴 때 마다 그는 소중한 가족이 있었기에 고비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유동근 씨는 인터뷰 도중 병상에 누워있는 어머니 생각에 잠시 눈시울을 붉혔다.
“어릴 적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어머니가 혼자 2남 2녀를 키우셨어요. 항상 제 곁을 지키셨죠. 얼마 전 대중문화예술 발전 유공자로 선정돼 표창을 받았을 때 기억이 나요. 상을 받고 집에 돌아가니 어머니의 빈 자리가 크게 느껴지더군요. 병상에 누워계신 어머니를 생각하니 가슴이 먹먹했어요. 나중에 병원에 가서 어머니께 상을 보여드리니 무척 좋아하셨어요. 오랜만에 자식으로 효도할 수 있었던 값진 상이었죠.”
지난해 11월 21일 개최된 ‘201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유동근 씨와 전인화 씨는 각각 국무총리 표창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인터뷰 내내 옆집 이웃처럼 소박하고 유쾌한 모습을 잃지 않았던 유동근 씨, 그동안 강한 카리스마로 각인됐던 빈틈없고 강한 모습과는 달리 따뜻함 그 자체였다. 연기에 대한 이야기를 잠시 접고, 아내이자 연기인생의 파트너인 배우 전인화 씨와의 러브스토리를 들려달라고 조심스레 물어봤더니 그는 멋쩍은 듯 미소를 지었다.
1980년대 초반, 유동근 씨와 전인화 씨는 연극무대에서 상대배우로 만났다. 그녀는 낙랑공주로, 그는 호동왕자로 무대에서 만나게 됐다.
“그 당시 저는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심신이 많이 지쳐있던 상태였는데 아내가 상냥하게 잘해줬어요. 이십대 초반이었던 아내는 꽤나 성숙하고 어른스러웠죠. 당시 유명배우도 아니었고, 가진 것도 없는 저를 만나 아내가 고생이 많았어요. 어머니를 모시고 아이들을 양육하면서 한결같이 저와 함께 해준 제 아내에게 참 고맙죠. 배우로서 본받을 점도 많아요. 아내는 외면보다 내면이 훨씬 아름다운 사람이예요.”
지난해 11월 21일 개최된 ‘2011 대한민국 대중문화예술상’ 시상식에서 전인화 씨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유동근 씨는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대중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인물로 부부가 나란히 수상을 하게 된 것에 대해 유동근 씨는 대중들에게 감사함을 잊지 않았다.
“그간 배우로 활동하면서 많은 상을 받았지만 이 상은 정말 의미가 컸어요. 아내와 함께 상을 받게 되어 더욱 뜻깊었고요. 앞으로도 책임감을 갖고 대중들에게 성실한 연기자로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드릴 겁니다.”
용의 눈물, 명성황후 등 굵직굵직한 역사적 인물을 도맡아온 그에게 사극에 다시 도전할 생각이 있는 지,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물어봤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좋은 역할로 다시 하고 싶어요. 하지만 일부러 사극만을 염두해두고 생각은 하지 않아요. 어떤 역할이든 앞으로는 좀 더 인생의 깊은 맛을 담아내는 연기를 하고 싶어요. 그러기 위해서는 진심을 갖고 대중들에게 다가서려고 늘 노력해야겠죠.”
마지막으로 대중문화예술인으로, 배우로 훗날 대중들에게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는 지 물어봤다.
“연기는 대중문화의 중요한 한 부분이예요. 연기자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끊임없이 변화해야 하고, 또 대중들의 입맛에 맞는 서비스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어야 하죠. 그렇게 끊임없는 자기 성찰과 노력이 있어야 진정한 대중문화 예술을 논할 수 있겠죠. 저 역시 앞으로도 그런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을 거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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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경제부총리 “미 연준 금리 인하…글로벌 복합위기 벗어나는 모습” 미국연방준비제도(Fed)가 19일 새벽(한국시간)정책금리 인하를 결정한 것과 관련,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전환(Pivot) 계기로 글로벌 복합위기로부터 벗어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나, “통화정책 전환 과정에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상존하며 지정학적 불확실성도 큰 상황”이라고 언급하면서 “이에 정부는 높은 경계심을 갖고 관계기관과 긴밀히 공조해 대내외 상황 변화에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19일 최상목 부총리주재로서울지방조달청에서 관계기관 합동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어 미국 FOMC의 금리 인하 결정에 따른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9일 서울 서초구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기재부 제공,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최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미 연준은 간밤 FOMC에서 2020년 3월 이후 4년 6개월 만에 정책금리를 50bp 인하(금리 상단 5.5 → 5.0%)하고 향후 금리 경로에 대해서는 올해 인하폭 전망을 25bp에서 100bp, 내년까지의 인하폭 전망은 125bp에서 200bp로 확대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연준은 올해 인플레이션 전망을 낮춘 반면, 실업률 전망을 상향 조정하면서 완전고용을 지원하는 데 강력히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파월 미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50bp 인하는 7월 회의 후 추가된 지표를 반영한 결과라고 설명하고, 필요시 인하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늦출 수 있을 뿐 아니라, 적절하다면 멈출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최 부총리는“이날 새벽 글로벌 금융시장은 이미 빅컷에 대한 기대감이 일부 선반영되어 있어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다”며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전환을 계기로 팬데믹 대응 과정의 유동성 과잉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공급망 충격이 중첩되며 촉발됐던 글로벌 복합위기로부터 벗어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그러나, 8월 초 미국발 글로벌 증시 급락에서 보듯 통화정책 전환 과정에서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이 상존하며, 중동과 우크라이나 전쟁, 미 대선 등 지정학적 불확실성도 큰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최 부총리는 “정부는 높은 경계심을 갖고 관계기관과 긴밀히 공조해 국내외 상황 변화에 대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최근 우리 금융시장에 대해“회사채 금리 하락 등 기업의 자금 조달이 원활하고 CP·CD 등 단기 금리도 하락세를 유지하는 등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이라고진단했다. 이어 “그러나, 대외 불확실성이 여전한 만큼 관계기관 24시간 합동 점검체계를 계속 가동하고, 시장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될 경우에는 상황별 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시장안정 조치들이 신속히 시행할 수 있도록 대응체계 유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또, 가계부채, 부동산 시장·PF 등 리스크 요인도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언급했다. 최 부총리는“가계대출은 주택거래 증가가 시차를 두고 반영되면서 주택담보대출 중심으로 증가했으나 9월부터 시행한 정책효과 등이 가시화하면서 상승폭이 둔화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정부는 8.8 부동산 공급 대책 추진을 가속하면서 주택시장이 과열되거나 가계부채가 빠르게 증가할 경우 추가 관리수단을 적기에 과감하게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부동산 PF도 질서 있는 연착륙을 유도하고 1차 사업성 평가 결과, 금융업과 건설업계에 대한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되며, 그 외 사업장도 11월까지 평가를 마무리한 뒤 상시평가 체계로 전환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최 부총리는 내수 활성화와 민생 안정에도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최 부총리는“그간 우리 경제는 견조한 수출 호조로 회복 흐름이 이어져 왔지만 내수 회복은 상대적으로 속도가 나지 않는 모습을 보여왔다”며“그러나, 최근 물가 안정, 시중금리 하락 등 내수 제약요인이 완화되면서 투자와 서비스 소비부터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고, 실질임금이 9분기 만에 플러스 전환되는 등 소비여력도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체감물가 안정에 더욱 힘쓰면서, 저소득층·소상공인, 건설 등 취약부문에 대한 맞춤형 지원과 범부처 투자 활성화 추진체계 본격 가동 등을 통해 내수와 민생 회복속도를 더욱 높이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의 : 기획재정부 경제정책국 자금시장과(044-215-2750), 국제금융국 국제금융과(044-215-4710), 국고국 국채과(044-215-5130),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 금융시장분석과(02-2100-2850), 한국은행 조사국 조사총괄팀(02-759-4181), 금융감독원 금융시장안정국 금융시장총괄팀(02-3145-8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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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 위촉장 수여식 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있다.,한덕수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이영 청년정책조정위원회 부위원장에게 위촉장을 수여한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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