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청년층 등 대상, 새로운 사회적 위험에 적극 대처 필요

2020.02.14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청년층 대상의 다양한 사회보장 사업 시행 과정에서 사업목적과 대상 및 지원내용 등을 달리하고 있으며 유사사업간 중복이 없도록 설계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사회보장 사업 신설·변경에 대한 협의제도를 운영 중이며, 신설·변경사업의 기존 사업과 유사·중복 여부를 법령에서 정한 절차 및 기준에 따라 사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2월 14일 서울경제 <1인당 4089만원 청년층 ‘현금복지’ 둑 터졌다>등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학비·교통비·주거비·면접수당… 정부·지자체 ‘票퓰리즘’ 경쟁

- 수도권에 사는 청년 한 명이 30대 후반까지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최대 4089만원에 이르렀다.

[복지부 설명]

○ 정부는 최근 청년실업 등 새로운 사회적 위험에 대처하기 위해 중앙 및 지자체에서 청년층 대상 다양한 사회보장 사업을 시행 중입니다.

- 이 과정에서 사업목적, 대상 및 지원내용 등을 달리하고 있으며 유사사업간 중복이 없도록 설계하고 있습니다.

* 청년수당(구직활동에 필요한 경비 지원), 주거비(주거안정 및 경제부담완화를 위한 월세비용 등 지원), 학자금 대출이자(대학생 학자금 대출 이자지원을 통해 학비 부담 경감)

○ 보건복지부는 자율과 책임(지자체), 지원과 균형(중앙)이라는 원칙 하에 사회보장 사업 신설·변경에 대한 협의제도를 운영 중이며,

- 사회보장위원회의 사전 협의제도 운영을 통해 신설·변경사업의 기존 사업과 유사·중복 여부를 법령에서 정한 절차 및 기준*에 따라 사전 검토하고 있습니다.

* (협의기준) 사업의 타당성, 기존 제도와의 관계, 전달체계 및 재정 등에 미치는 영향

- 향후, 지방자치단체가 협의한 사업계획대로 운영하고 있는지 등 책임성 있는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자율적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강화 등의 제도개선 추진을 검토해 나갈 예정입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사회보장조정과(02-6020-3332)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